전국 초중고 467개교29,750명 표본, 423개 항목 조사.

   한국사회조사연구소 청소년연구
 

1996  청소년종합실태조사 기획

1998  청소년종합실태조사 1998, 대도시 모델 개발 (광주광역시 초중고생)

2000  청소년종합실태조사 2000, 대도시 모델 개발/수정/보완 (광주광역시 초중고생)

2001 『청소년종합실태조사: 1998·2000』펴냄
 

2002  청소년종합실태조사 2002, 대도시 모델 시험 확정 (광주광역시 초중고생)

2002  청소년종합실태조사 2002, 중소도시/읍면지역 포함 확대적용 (전남지역 초중고생)

2003 『청소년생활통계연보』 및 『한국청소년의 삶과 의식구조』펴냄(전 3권).

2003  청소년종합실태조사 2003, 전국 9개 광역시도(대도시/중소도시/읍면동)로 조사 확대
         (표본수 16,297명, 학교수 272개교, 조사항목수 422개)

2004 『청소년생활통계연보 2004』 및 『한국청소년의 삶과 의식구조 2004』 펴냄,
         (전국편 및 지역편 전 22권).
 

2004  청소년종합실태조사 2004, 전국 16개 광역시도(대도시/중소도시/읍면동)로 조사 확대
         (표본수 29.750명, 조사학교수 467개교, 조사항목수 423개)

2007 『한국청소년의 삶: 가정생활·학교생활·여가생활』,『한국청소년의 사회심리와 일탈행위』,
        『한국청소년의 가치관』주제별로 펴냄(전 3권)

         청소년종합연구 기틀 마련.

 

 

    한국사회조사연구소 청소년 자료의 특성(우수성)
 

1. 조사대상 : 특정지역이나 특정 계층의 청소년에 치우치지 않고 대표성이 있는 표본을 얻기 위해,
                    지역, 학교급별, 학교특성별, 성별 특성 등을 고려하여(다단계무선층화집락표집) 전국
                    대도시, 중소도시, 읍면지역의 467개 학교(초5, 중2, 고2) 학생 29,750명을 대상으로 조사


2. 조사내용 : 학교 및 가정생활, 여가생활 등의 일반적인 항목부터 일탈행위, 학교폭력, 가치관 등
                    청소년의 삶과 의식구조의 모든 부분을 CT촬영하듯이 423개 항목으로 세분화하여 조사


3. 조사방법 : 비용이 적게 들지만 조사과정이 통제되지 않아 조사의 질을 보장하기 어려운 ‘설문지를
                    보내서 수거하는 방식’을 지양하고, 막대한 비용을 들여 표본으로 선정된 모든 학교를
                    연구원이 직접 방문하여 조사를 진행(수퍼바이저의 진행하에 집단면접조사).
                    조사설계부터 분석까지 철저한 관리로 비표본오차를 최소한으로 줄임.


4. 연구진용 : 청소년들의 삶과 의식구조를 종합덕으로 살펴보기 위해, 조사와 통계전문가 뿐만 아니라,
                    사회학, 심리학, 사회심리학, 교육학, 상담학, 청소년복지학, 보건학, 법무부
                    소년원장, 가정학, 정신건강전문가, 청소년쉼터 소장, 교육위원, 교사 등 다양한 배경을
                    가진 20 여명의 교수와 전문가들이 직접 연구에 참여하였다.

 

    조사결과의 활용

 
 교육현장, 청소년비행 문제를 다루는 법무·교정기관, 청소년상담기관, 청소년 봉사 및 복지기관 등 청소년과 관련된 모든 곳에서 우리 청소년들을 이해하고 지도하는데 활용될 수 있고, 청소년 자녀를 둔 가정에서도 자녀들의 생활과 고민을 이해하고 해결하는데 활용될 수 있음. 우리 청소년들이 살아가고 있는 모습을 다양한 각도에서 측정해 놓은 자료이기 때문에 현장지도의 지표로 사용될 수 있음.

   또한 이 자료는 청소년과 관련된 수 많은 연구자들에게도 도움을 줄 것임. 직접 이 자료를 이용해 논문을 쓸 수도 있고, 다른 자료와 함께 보조자료로도 쓸 수 있음. 각각의 주변환경이 청소년의 행동과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볼 수도 있고, 여러 환경변수 간의 상호작용을 연구할 수도 있음. 다른 시점의 조사결과를 서로 비교함으로써 청소년들의 주변환경과 태도 변화를 연구하는 데도 도움이 될 것임.

 

 

 

 

 

3권 '한국 청소년의 가치관' 목차 바로가기
 1권 목차              2권 목차                3권 목차

 
 

 

 
 

 

제1권 『한국청소년의 삶: 가정생활·학교생활·여가생활』에서는 크게 가정생활과 학교생활, 여가생활을 다루고 있다. 가정생활에서는 가족구성과 가족사항 인지도, 부모와의 하루평균 대화시간 등을 포함한 가족구성원의 유대관계, 가족의 사회경제적 위치, 친구관계 등을 다루었다.  학교생활에서는 학교생활에 대한 전반적인 느낌을 포함하여 학교생활 중 재미있는 것과 재미없는 것 등 학교생활 전반에 대한 평가와 함께 결석 및 무단 수업이탈(땡땡이), 선생님과의 관계, 진학 및 진로지도, 급식에 대한 만족도, 학원 및 과외 등 사교육의 내용과 시간, 평가 등을 다루었다.  여가생활에서는 여가시간과 내용, 여러 가지 시설이나 프로그램에 대한 이용경험과 횟수를 다루었다.

 

제2권 『한국청소년의 사회심리와 일탈행위』에서는 크게 사회심리와 일탈행위 및 학교폭력 등을 다루고 있다.  사회심리에서는 자기자신이 스스로 보는 자기와 자아존중감 등 자기평가와 사회적 고립감과 시험불안 등의 척도문항, 스트레스 해소방법과 고민 등을 다루고 있다.  일탈행위와 학교폭력에서는 늦은 귀가 및 외박, 흡연, 음주, 환각성 약물, 미성년자 관람불가 영상물, 음란도서 및 영상매체, 시험부정행위 및 절도, 가출 및 자살 등 일탈행위에 대한 경험과 의견, 학교폭력 가해경험, 폭력써클, 집단따돌림 등을 다루었다.

 

제3권 『한국청소년의 가치관』에서는 크게 가치관과 통일/북한/민족관, 사회관 및 사회활동, 이성교제 및 성의식 등을 다루었다.  가치관에서는 제사, 부모 모시기, 결혼 및 이혼, 양성평등, 장례 등 전통가치관에 대한 의견과 사회적 차별, 출세·법의식 및 약자에 대한 시각, 정직성, 세계관, 종교관 등을 다루었다.  통일/북한/민족에서는 통일 및 북한에 대한 의견과 민족에 대한 자부심 및 연대감을 다루고 주요 역사적 사실에 대한 인지도를 다루었다.  사회관 및 사회활동에서는 살면서 가장 중요한 것과 우리 사회의 여러 부문에 대한 신뢰정도, 사회활동 참여경험과 희망여부, 정치적 관심 등을 다루었다.  이성교제와 성의식에서는 단계별 이성교제 경험과 그에 대한 의견, 혼전 성관계, 자위행위, 동성연애, 성매매 등에 대한 경험과 의견 등을 다루었다.

 
   
     
   
   
 

... 우리 사회와 우리 청소년에 대한 문제의식에서 출발하여 커다란 관심을 가지고 시행해온 사단법인 한국사회조사연구소의 청소년연구가 많은 결실을 맺고 있다.  한국사회조사연구소에서는 1996년부터 청소년종합실태조사를 기획하여 1998년과 2000년에 대도시인 광주를 조사하여 모델을 만들고, 2002년에 중소도시와 읍면지역을 포함하는 전남을 조사에 포함시킴으로써 대도시부터 읍면지역까지 한국 사회의 청소년을 모두 아우를 수 있는 모델을 만들어 조사결과를『청소년생활통계연보 2003』으로 펴냈다.  2003년에는 이를 전국의 9개 광역시도로 확대하여 조사하고 그 결과를『청소년생활통계연보 2004』로 펴내고, 2004년에는 이를 다시 전국 16개 시도를 모두 아울러 29,750명이라는 대규모 표본을 대상으로 423개 항목을 조사하여 발표함으로써 명실공히 한국청소년에 대한 종합연구의 기틀을 마련하게 되었다.
 

...모두 22권의 방대한 분량으로 제작했던 『청소년생활통계연보 2004』와 달리 점점 온라인화 되어가는 추세에 맞춰 앞으로는 종이책자는 최소한으로 줄이고 주로 전자출판을 통해 제공하기로 하였다.  또한, 여태까지와는 달리 앞으로는 주제별로 정리하여 발행하기로 하여 분석한 연구결과를『한국청소년의 삶: 가정생활·학교생활·여가생활』,『한국청소년의 사회심리와 일탈행위』, 『한국청소년의 가치관』 등 연구시리즈로 정리하였다.

 

...(사)한국사회조사연구소에서는, 이 자료집에 제시되지 않은 부분에 대해 추가로 분석을 하고 싶은 사람을 위해 『청소년 종합실태조사』의 원시자료(raw data)를 제공하고 있으므로 필요한 사람은 누구나 요청해 사용할 수 있다. 그동안 (사)한국사회조사연구소의 홈페이지를 통해 제공하던 원시자료를 포함한 방대한 양의 조사자료를 에스콰이어학술문화재단이 설립하여 지원하는 한국사회과학자료원(KOSSDA)과 자료기탁협약을 맺어 KOSSDA를 통해 제공하기로 하였다.  청소년연구자들이 널리 사용할 수 있기를 바라고, 이 연구가 우리 사회의 청소년 문제를 해결해나가는데 조그마한 도움이라도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


김순흥 지은이 대표, 사회학 박사

사단법인 한국사회조사연구소 이사장
 

 
     

 
1권 목차              2권 목차                3권 목차

 
 

 
 


1권 『한국청소년의 삶 가정생활·학교생활·여가생활』 그림목차 

<조사결과표> 차례

 - 조사방법  

<표 1> 응답자의 사회인구학적 특성 


- 가정생활

<표 2> 형제자매 수 (본인포함)  
<표 3> 아버지와의 관계측정 (요약) 
<표 4> 어머니와의 관계측정 (요약) 
<표 5> 급식에 대한 만족도 (요약)  
<표 6> 학교진로지도 경험 (요약)   
<표 7> 지난 한달 평균 여가시설 이용횟수 (요약)
<표 8> 부모 생존 여부    
<표 9> (양친 생존한 경우) 부모 동거 여부 
<표 10> 현재 부모와 동거 여부    
<표 11> (부모와 떨어져 사는 경우) 현재 같이 사는 사람   
<표 12> 형제·자매수 (본인 포함)  
<표 13> 아버지 학력  
<표 14> 어머니 학력  
<표 15> 아버지의 직장·업무에 대한 인지도 
<표 16> 어머니의 직장·업무에 대한 인지도 
<표 17> 아버지와의 사이  
<표 18> 어머니와의 사이  
<표 19> 형제·자매와의 사이   
<표 20> 부모와 하루 평균 대화시간    
<표 21> 부모와 하루 평균 대화시간 (단위: 분) 
<표 22> 가족들과의 생활만족도    
<표 23> 지난 주에 아버지와 함께 식사여부 - 평일 아침식사 
<표 24> 지난 주에 아버지와 함께 식사여부 - 평일 저녁식사 
<표 25> 지난 주에 아버지와 함께 식사여부 - 주말 아침식사 
<표 26> 지난 주에 아버지와 함께 식사여부 - 주말 저녁식사 
<표 27> 아버지는 - 나의 성적에 관심이 많다   
<표 28> 아버지는 - 나를 위해 물질적 지원을 해준다    
<표 29> 아버지는 - 나의 의견을 존중해 준다   
<표 30> 아버지는 - 자신의 생각·감정을 나와 나눈다    
<표 31> 아버지와 - 내 생각·감정을 나눈다 
<표 32> 아버지와 - 앞으로의 내 인생에 대해 이야기 한다   
<표 33> 아버지는 - 집안의 중요한 일을 나와 상의 한다 
<표 34> 아버지와 - 진로에 대한 대화를 나눈다 
<표 35> 아버지는 - 내 친구관계를 잘 안다    
<표 36> 아버지는 - 내가 밖에 있을 때 누구와 있는지 안다  
<표 37> 아버지와 - 갈등이 있다   
<표 38> 아버지를 - 존경한다  
<표 39> 어머니는 - 나의 성적에 관심이 많다   
<표 40> 어머니는 - 나를 위해 물질적 지원을 해준다    
<표 41> 어머니는 - 나의 의견을 존중해 준다   
<표 42> 어머니는 - 자신의 생각·감정을 나와 나눈다    
<표 43> 어머니와 - 내 생각·감정을 나눈다 
<표 44> 어머니와 - 앞으로의 내 인생에 대해 이야기 한다   
<표 45> 어머니는 - 집안의 중요한 일을 나와 상의 한다 
<표 46> 어머니와 - 진로에 대한 대화를 나눈다 
<표 47> 어머니는 - 내 친구관계를 잘 안다 
<표 48> 어머니는 - 내가 밖에 있을 때 누구와 있는지 안다  
<표 49> 어머니와 - 갈등이 있다   
<표 50> 어머니를 - 존경한다  
<표 51> 가족의 사회적 지위   
<표 52> 가족의 경제적 수준에 대한 만족도 
<표 53> 집에서 체벌 받은 경우 자신이 취한 행동   
<표 54> 용돈에 대한 만족도   
<표 55> 아침식사 
<표 56> 평소 같이 노는 친구 - 동성친구(명)   
<표 57> 평소 같이 노는 친구 - 이성친구(명)   
<표 58> 마음을 터놓을 정도로 친한 친구 - 동성친구(명)    
<표 59> 마음을 터놓을 정도로 친한 친구 - 이성친구(명)    
<표 60> 친구들 그룹에 포함되는 것에 대한 중요성  
<표 61> 친구들에게 인기를 얻는 것에 대한 중요성  


- 학교생활

<표 62> 학교생활에 대한 전반적인 느낌    
<표 63> 학교생활 중 가장 재미있는 것 (복수응답)  
<표 64> 학교생활 중 가장 불만스러운 것 (복수응답)    
<표 65> 최근 일년 동안 학교가기 싫었던 경험  
<표 66> 학교가기 싫었던 경우 자신의 행동 (복수응답)  
<표 67> 최근 일년 동안 학교수업 중 무단 수업이탈(땡땡이) 해본 경험  
<표 68> (무단수업이탈(땡땡이) 해본 경우) 무단 수업이탈(땡땡이)시 있었던 장소 
<표 69> (무단수업이탈(땡땡이) 해본 경우) 같이 있었던 사람    
<표 70> 급식에 대한 만족도 - 음식의 양   
<표 71> 급식에 대한 만족도 - 음식의 종류 
<표 72> 급식에 대한 만족도 - 음식의 맛  
<표 73> 급식에 대한 만족도 - 위생    
<표 74> 급식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  
<표 75> 우리학교에는 내가 존경하는 선생님이 있다
<표 76> 우리학교에는 나의 적성과 진로에 관심을 갖어주는 선생님이 있다    
<표 77> 우리학교에는 내가 좋아하는 선생님이 있다 
<표 78> 우리학교에는 내가 싫어하는 선생님이 있다
<표 79> 우리학교에는 나를 예뻐하는 선생님이 있다
<표 80> 우리학교에는 나를 미워하는 선생님이 있다
<표 81> 우리학교에는 나를 이해해주는 선생님이 있다
<표 82> 학교 선생님과 개인적인 대화 경험
<표 83> 선생님께 꾸중듣거나 매 맞았을 때의 행동 (복수응답)
<표 84> 고교평준화에 대한 의견
<표 85> 대학 진학 의사
<표 86> 대학 진학에 대한 의견
<표 87> 수도권대학과 지방대학 선호도
<표 88> 대학선택 기준: 전공(학과) VS 대학이름
<표 89> 장래희망 결정여부
<표 90> 장래 희망직업
<표 91> (결정했다면) 그 직업을 선택한 이유 (복수응답)
<표 92> (결정하지 못했다면) 결정하지 못한 이유 (복수응답) 
<표 93> 부모님과 자신이 원하는 장래희망직업이 동일한지 여부
<표 94> 부모님과 자신이 원하는 장래희망직업이 다를 경우, 어떻게 할 것인지
<표 95> 학교진로지도 경험 - 진로관련 강의
<표 96> 학교진로지도 만족도 - 진로관련 강의 
<표 97> 학교진로지도 경험 - 대학학교 및 대학학과 안내
<표 98> 학교진로지도 만족도 - 대학학교 및 대학학과 안내
<표 99> 학교진로지도 경험 - 진로관련 검사
<표 100> 학교진로지도 만족도 - 진로관련 검사
<표 101> 학교진로지도 경험 - 직업체험
<표 102> 학교진로지도 만족도 - 직업체험
<표 103> 학교진로지도 경험 - 진로상담
<표 104> 학교진로지도 만족도 - 진로상담
<표 105> 진로관련 정보를 얻는 주 경로 (복수응답)
<표 106> 진로와 관련해서 가장 크게 영향을 주는 사람 (복수응답)
<표 107> 초등학생의 수강학원
<표 108> 중·고등 - 학원/과외과목 (복수응답)
<표 109> 학원/과외 수 - 국어/언어/논술
<표 110> 국어/언어/논술 학원(과외) - 지난 주 총시간
<표 111> 학원/과외 수 - 수학/수리
<표 112> 수학/수리 학원(과외) - 지난 주 총시간 
<표 113> 학원/과외 수 - 영어/외국어
<표 114> 영어/외국어 학원(과외) - 지난 주 총시간
<표 115> 학원/과외 수 - 과학영역
<표 116> 과학영역 학원(과외) - 지난 주 총시간 
<표 117> 학원/과외 수 - 사회영역
<표 118> 사회영역 학원(과외) - 지난 주 총시간
<표 119> 학원/과외 수 - 예·체능(진학)
<표 120> 예·체능(진학) 학원(과외) - 지난 주 총시간 
<표 121> 학원/과외 수 - 예·체능(취미)
<표 122> 예·체능(취미) 학원(과외) - 지난 주 총시간
<표 123> 학원/과외 수 - 직업교육훈련
<표 124> 직업교육훈련 학원(과외) - 지난 주 총시간
<표 125> 학과목 학원/과외 총 수
<표 126> 학과목 학원/과외 총 시간
<표 127> 예체능 학원/과외 총 수
<표 128> 예체능 학원/과외 총 시간
<표 129> 학원/과외 총 수
<표 130> 학원/과외 총 시간
<표 131> (학과목 학원(과외)수강하는 경우) 학원(과외) 받기 전후 등수 비교
<표 132> (학과목 학원(과외)수강하는 경우) 학원(과외) 받기 전후 점수 비교
<표 133> (학과목 학원(과외)수강하는 경우) 학원(과외) 받기 전후 스스로 느끼는 실력 비교
<표 134> 학교수업과 학원/과외수업 가운데 더 도움이 되는 것
<표 135> 하루 평균 혼자 공부하는 시간 - 평일 (안하는 사람 포함)
<표 136> 하루 평균 혼자 공부하는 시간 - 평일 (안하는 사람 제외)
<표 137> 하루 평균 혼자 공부하는 시간 - 주말 (안하는 사람 포함)
<표 138> 하루 평균 혼자 공부하는 시간 - 주말 (안하는 사람 제외)


- 여가생활

<표 139> 여가 시간을 같이 보내는 사람 
<표 140> 하루 평균 TV 시청시간 - 평일 (안보는 사람 포함)
<표 141> 하루 평균 TV 시청시간 - 평일 (안보는 사람 제외)
<표 142> 하루 평균 TV 시청시간 - 주말 (안보는 사람 포함)
<표 143> 하루 평균 TV 시청시간 - 주말 (안보는 사람 제외) 
<표 144> 즐겨보는 TV 프로그램 (복수응답) 
<표 145> 관심있게 보는 신문내용 (복수응답)   
<표 146> 여가시설 이용경험 및 한달 평균 이용횟수 (요약) 
<표 147> PC방에 가본 경험    
<표 148> 지난달에 간 횟수 - PC방 
<표 149> 노래방에 가본 경험  
<표 150> 지난달에 간 횟수 - 노래방 
<표 151> 오락실에 가본 경험  
<표 152> 지난달에 간 횟수 - 오락실  
<표 153> 만화방에 가본 경험  
<표 154> 지난달에 간 횟수 - 만화방   
<표 155> 카페/커피숍에 가본 경험 
<표 156> 지난달에 간 횟수 - 카페/커피숍 
<표 157> 술집에 가본 경험   
<표 158> 지난달에 간 횟수 - 술집 
<표 159> 당구장에 가본 경험  
<표 160> 지난달에 간 횟수 - 당구장   
<표 161> TTL ZONE/NAZIT에 가본 경험  
<표 162> 지난달에 간 횟수 - TTL ZONE/NAZIT  
<표 163> 나이트클럽에 가본 경험  
<표 164> 지난달에 간 횟수 - 나이트클럽  

...

 
     


  1권 목차              2권 목차                3권 목차

 


2권 『한국청소년의 사회심리와 일탈행위』
그림목차 


<조사결과표> 차례


- 조사방법


<표 1> 응답자의 사회인구학적 특성 


- 사회심리

<표 3> 부모님/선생님/친구/자신이 보는 나 (요약)   
<표 4> 부모님은 내가 남에게 호감을 준다고 생각한다  
<표 5> 선생님들은 내가 남에게 호감을 준다고 생각한다
<표 6> 친구들은 내가 남에게 호감을 준다고 생각한다 
<표 7> 나는 남에게 호감을 준다 
<표 8> 부모님은 내가 남들과 잘 어울려 지낸다고 생각한다 
<표 9> 선생님들은 내가 남들과 잘 어울려 지낸다고 생각한다   
<표 10> 친구들은 내가 남들과 잘 어울려 지낸다고 생각한다 
<표 11> 나는 남들과 잘 어울려 지낸다
<표 12> 부모님은 내가 자주 화를 낸다고 생각한다
<표 13> 선생님들은 내가 자주 화를 낸다고 생각한다
<표 14> 친구들은 내가 자주 화를 낸다고 생각한다 
<표 15> 나는 자주 화를 낸다 
<표 16> 부모님은 내가 문제가 많다고 생각한다 
<표 17> 선생님들은 내가 문제가 많다고 생각한다 
<표 18> 친구들은 내가 문제가 많다고 생각한다 
<표 19> 나는 문제가 많다 
<표 20> 부모님은 내가 나중에 성공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표 21> 선생님들은 내가 나중에 성공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표 22> 친구들은 내가 나중에 성공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표 23> 나는 나중에 성공할 것이다 
<표 24> 부모님은 내가 말썽에 휘말린다고 생각한다
<표 25> 선생님들은 내가 말썽에 휘말린다고 생각한다
<표 26> 친구들은 내가 말썽에 휘말린다고 생각한다
<표 27> 나는 말썽에 휘말린다
<표 28> 부모님은 내가 규칙을 어긴다고 생각한다
<표 29> 선생님들은 내가 규칙을 어긴다고 생각한다
<표 30> 친구들은 내가 규칙을 어긴다고 생각한다
<표 31> 나는 규칙을 어긴다 
<표 32> 자아존중감 (요약) 
<표 33> 나는 다른 사람들만큼 가치있는 사람이다 
<표 34> 나는 장점이 많다 164
<표 35> 아무래도 나는 실패한 사람인것 같다 
<표 36> 나는 다른 사람들 못지 않게 일을 잘할 수 있다
<표 37> 나는 자랑할 것이 별로 없다 
<표 38> 나는 내 자신에 대하여 긍정적이다
<표 39> 나는 대체로 내 자신에 대하여 만족한다
<표 40> 나는 내 자신을 좀 더 존경할 수 있으면 좋겠다 
<표 41> 나는 가끔 내 자신이 쓸모없는 사람이라는 느낌이 든다
<표 42> 나는 때때로 ‘나는 안돼’라고 생각한다
<표 43> 자아존중감 지수
<표 44> 사회적 고립감 (요약) 
<표 45> 원하는 만큼 학교 활동에 참여하지 못한다 
<표 46> 친구들과 잘 어울리지 못한다 
<표 47> 가족과의 관계가 친밀하지 못한다
<표 48> 학교에서 아무도 나에게 관심을 두지 않는다 
<표 49> 친구와 가깝다   
<표 50> 가족과 함께 있을 때도 외롭다 
<표 51> 학교에서 외로움을 느낀다 
<표 52> 학교에서 선생님이 나에게 신경쓰지 않는다 
<표 53> 친구들이 내 고민에 귀를 기울인다
<표 54> 친구와 있을 때도 외롭다 
<표 55> 사회적 고립감 점수 
<표 56> 시험불안 (요약) 
<표 57> 시험지를 받고 훑어볼 때 나도 모르게 걱정이 앞선다 
<표 58> 시험공부가 안될 때 짜증만 난다 
<표 59> 시험문제의 답이 알쏭달쏭할 때, 준비를 더 하지 않은 것에 대해 후회한다 
<표 60> 부모님이 시험이나 성적에 대해 물어볼 때, 겁나고 어쩔 바를 모른다 
<표 61> 친구와 답을 맞춰볼 때, 친구가 더 좋은 점수를 받았다는 생각에 시달린다 
<표 62> 시험보기 직전 책이나 참고서를 봐도 머리에 잘 안들어온다 
<표 63> 시험지를 받을 때 가슴이 두근거릴 정도로 긴장된다 
<표 64> 답안지를 제출할 때 혹시 표기를 잘못하지 않았나 신경 쓰인다 
<표 65> 시험보기 전날 신경이 날카로워져 소화가 잘 안된다
<표 66> 답안지에 답을 적는 순간에도 손발이 떨린다 
<표 67> 시험문제를 푸는 중에도 잘못 답하지 않았나 걱정한다
<표 68> 시험 중에 시간이 부족하다고 느껴지면 허둥대고 애를 태운다 
<표 69> 시험이 끝나고 집으로 돌아갈 때 허탈하다 
<표 70> 시험문제가 어렵고, 잘 풀리지 않을 때 가슴이 답답하고 입이 마른다 
<표 71> 시험날짜와 시간표가 발표 때, 시험걱정 때문에 마음의 여유가 없어진다  
<표 72> 시험공부를 다 못하고 잠들었다가 깨면 눈앞이 깜깜하고 막막하다  
<표 73> 틀린 답을 썼거나 표기를 잘못했을 때, 가슴이 몹시 조마조마해진다  
<표 74> 선생님이 시험점수를 불러주실 때 불안하고 초조하다  
<표 75> 자신이 없거나 많이 공부하지 못한 과목을 시험보면 좌절감을 느낀다 
<표 76> 부모님께 성적표를 보여드리기가 두렵다  
<표 77> 시험불안지수 
<표 78> 스트레스가 쌓일 때 하는 행동 (복수응답)
<표 79> 자신의 고민을 부모님이 알고 있는지
<표 80> 고민사항 (복수응답) 
<표 81> 고민 의논상대 (복수응답) 


- 일탈행위

<표 82> 일탈행위 경험 (요약)
<표 83> 일탈행위 경험 (횟수) (요약) 
<표 84> 일탈행위에 대한 의견 (요약) 
<표 85> 친구들과 밤 11시 이후에 놀러 다녀본 경험 
<표 86> 친구들과 밤 11시 이후에 놀러 다녀본 경험 (횟수)
<표 87> 친구들과 밤 11시 이후에 놀러 다니는 것에 대한 의견 
<표 88> 가족에게 알리지 않고 외박 해본 경험 
<표 89> 가족에게 알리지 않고 외박 해본 경험 (횟수) 
<표 90> 가족에게 알리지 않고 외박하는 것에 대한 의견
<표 91> 흡연 경험 
<표 92> 흡연 경험 (횟수) 
<표 93> 흡연에 대한 의견 
<표 94> 어른 몰래 술 마신 경험
<표 95> 어른 몰래 술 마신 경험 (횟수)
<표 96> 어른 몰래 술을 마시는 것에 대한 의견
<표 97> 환각제나 본드, 부탄가스 흡입 경험 
<표 98> 환각제나 본드, 부탄가스 흡입 경험 (횟수)
<표 99> 환각제나 본드, 부탄가스 흡입하는 것에 대한 의견
<표 100> 미성년자 관람불가 영화나 비디오 본 경험
<표 101> 미성년자 관람불가 영화나 비디오 본 경험 (횟수)
<표 102> 미성년자 관람불가 영화나 비디오 보는 것에 대한 의견
<표 103> 음란도서나 비디오 본 경험 
<표 104> 음란도서나 비디오 본 경험 (횟수)
<표 105> 음란도서나 비디오 보는 것에 대한 의견
<표 106> 컴퓨터 음란CD나 인터넷 음란사이트를 본 경험
<표 107> 컴퓨터 음란CD나 인터넷 음란사이트를 본 경험 (횟수)
<표 108> 컴퓨터 음란CD나 인터넷 음란사이트를 보는 것에 대한 의견
<표 109> 휴대폰을 통해 음란물 본 경험
<표 110> 휴대폰을 통해 음란물 본 경험 (횟수)
<표 111> 휴대폰을 통해 음란물 보는 것에 대한 의견
<표 112> 음란물 본 경험
<표 113> 음란물을 처음에 접하게 된 경위
<표 114> 음란물을 주로 보는 매체
<표 115> 음란물을 주로 보는 장소
<표 116> 음란물을 보고 난 후 따라해 보고 싶은 충동 여부
<표 117> 시험부정행위 및 절도행위 경험 (요약)
<표 118> 시험부정행위 및 절도행위에 대한 의견 (요약)
<표 119> 학교시험에서 부정행위 해본 경험
<표 120> 학교시험에서 부정행위를 하는 것에 대한 의견
<표 121> 남의 물건을 일부러 망가뜨리거나 부순 경험 
<표 122> 남의 물건을 일부러 망가뜨리거나 부수는 것에 대한 의견 
<표 123> 5,000원 미만의 물건을 훔쳐본 경험 
<표 124> 5,000원 미만의 물건을 훔치는 것에 대한 의견
<표 125> 5,000원~50,000원 미만 물건을 훔쳐본 경험 
<표 126> 5,000원~50,000원 미만 물건을 훔치는 것에 대한 의견 
<표 127> 50,000원 이상의 물건을 훔쳐본 경험 
<표 128> 50,000원 이상의 물건을 훔치는 것에 대한 의견
<표 129> 자살 해보고 싶은 생각
<표 130> 자살 사이트에 들어가 본 경험
<표 131> 자살에 대한 의견
<표 132> 가출 해보고 싶은 생각
<표 133> 다른 학생을 폭행 해본 경험 
<표 134> 폭력써클에 가입 해보고 싶은 생각  
<표 135> (폭력써클에 가입 해보고 싶은 경우) 폭력써클에 가입 해보고 싶은 이유
<표 136> (폭력써클에 가입 해보고 싶은 경우) 실제 가입 해본 경험 
<표 137> (폭력써클에 가입 해보고 싶었으나 가입하지 않은 경우) 폭력써클에 가입하지 않은 이유
<표 138> 집단따돌림 당해본 경험
<표 139> 다른 학생 집단따돌림 해본 경험 

...
 

 


  1권 목차              2권 목차                3권 목차

 


3권 『한국청소년의 가치관』
그림목차 


<조사결과표> 차례


- 가치관

<표 1> 응답자의 사회인구학적 특성
<표 2> 여행/유학/이민가고 싶은 나라 (요약)
<표 3> 다른 나라 사람과 사귀게 된다면 (요약)
<표 4> 다른 나라 사람과 사귀게 된다면 - 성별 (요약)
<표 5> 다른 나라 사람과 사귀게 된다면 - 학교급별 (요약)
<표 6> 다른 나라 사람과 사귀게 된다면 - 지역 (요약)
<표 7> 다른 나라 사람과 결혼한다면 (요약)
<표 8> 다른 나라 사람과 결혼한다면 - 성별 (요약)
<표 9> 다른 나라 사람과 결혼한다면 - 학교급별 (요약)
<표 10> 다른 나라 사람과 결혼한다면 - 지역 (요약)
<표 11> 제사에 대한 의견
<표 12> 명절에는 가족, 친지들과 함께 보내야 한다
<표 13> 부모님은 반드시 장남이 모셔야 한다
<표 14> 자식이 있더라도 부모님을 양로원에 모실 수 있다
<표 15> 자녀를 한명만 갖는다면, 아들과 딸 중 누굴 낳고 싶은지
<표 16> 희망하는 자녀의 수
<표 17> 결혼의사
<표 18> (결혼의사 없는 경우 제외) 결혼하고 싶은 나이
<표 19> (결혼의사 없는 경우 제외) 배우자 선택시 최우선 고려 사항
<표 20> (결혼의사 없는 경우 제외) 자신의 배우자에 대해 부모가 반대할 경우
<표 21> (결혼의사 없는 경우 제외) 국제결혼에 대한 생각
<표 22> 혼전동거에 대한 의견
<표 23> 어떠한 일이 있어도 이혼을 해서는 안된다 
<표 24> 결혼하지 않고 독신으로 살아도 상관없다 
<표 25> 연상의 여자나 연하의 남자와 결혼해도 상관없다
<표 26> 연애상대와 결혼상대는 같아야 한다 
<표 27> 남자는 결혼할 때까지 순결을 꼭 지켜야 한다 
<표 28> 여자는 결혼할 때까지 순결을 꼭 지켜야 한다 
<표 29> 결혼하지 않고, 동거만 하면서 살아도 된다 
<표 30> 남녀는 태어나면서부터 능력의 차이가 있다 
<표 31> 남자도 부엌일을 해야 한다 
<표 32> 기혼여성의 직장생활에 대한 생각
<표 33> 맞벌이 부부의 가사분담에 대한 생각
<표 34> 남자도 전업주부를 할 수 있다 
<표 35> 장래 본인이 원하는 장례형태
<표 36> 장기기증 의향 
<표 37> 사회적 차별 (요약) 
<표 38> 빈부의 격차에 대한 생각 
<표 39> 빈부의 격차에 따른 사회적 차별에 대한 생각 
<표 40> 남녀에 따른 사회적 차별에 대한 생각 
<표 41> 학벌(학력)에 따른 사회적 차별에 대한 생각
<표 42> 출생지역에 따른 사회적 차별에 대한 생각
<표 43> 출세하기 위해서 옳지 않은 일을 할 수 있다
<표 44> 처벌을 받지 않는다면, 법을 어겨도 괜찮다
<표 45> 어리숙한 사람은 속아도 싸다
<표 46> 물건을 제대로 간수하지 못하는 사람은 잃어버려도 된다
<표 47> 부자는 도둑 맞아도 된다 
<표 48> 힘이 약한 사람은 맞아도 싸다 
<표 49> 가난한 사람은 필요한 것을 훔쳐도 된다 
<표 50> 윗사람이 시킨 것은 그대로 해야한다
<표 51> 나이가 많은 사람이 하는 말은 다 옳다 
<표 52> 부모님께는 거짓말하면 안된다 
<표 53> 친구들에게 좋은 인상을 주는 것이 부모님께 정직한 것보다 더 중요하다 
<표 54> 친구들과의 약속을 지키기 위해서 부모님의 말씀을 어길 수도 있다 
<표 55> 친구들 사이에서 빠지지 않기 위해서는 부모님의 말씀을 어길 수도 있다 
<표 56> 여행가보고 싶은 나라 
<표 57> 유학가고 싶은 나라  
<표 58> 이민가고 싶은 나라 
<표 59> 다른 나라 사람과 사귀게 된다면 - 동남아시아 사람
<표 60> 다른 나라 사람과 사귀게 된다면 - 러시아 사람 
<표 61> 다른 나라 사람과 사귀게 된다면 - 미국 사람  
<표 62> 다른 나라 사람과 사귀게 된다면 - 아프리카 사람  
<표 63> 다른 나라 사람과 사귀게 된다면 - 유럽 사람 
<표 64> 다른 나라 사람과 사귀게 된다면 - 일본 사람 
<표 65> 다른 나라 사람과 사귀게 된다면 - 중국 사람 
<표 66> 다른 나라 사람과 결혼한다면 - 동남아시아 사람
<표 67> 다른 나라 사람과 결혼한다면 - 러시아 사람 
<표 68> 다른 나라 사람과 결혼한다면 - 미국 사람
<표 69> 다른 나라 사람과 결혼한다면 - 아프리카 사람 
<표 70> 다른 나라 사람과 결혼한다면 - 유럽 사람
<표 71> 다른 나라 사람과 결혼한다면 - 일본 사람
<표 72> 다른 나라 사람과 결혼한다면 - 중국 사람 
<표 73> 믿고 있는 종교
<표 74> (종교 있는 경우) 종교행사에 참석하는 정도
<표 75> (종교 있는 경우) 종교행사에 자발적인 참여 여부
<표 76> (종교 있는 경우) 앞으로 종교행사에 참석 의향 
<표 77> (종교 있는 경우) 자신의 종교 이외의 다른 종교는 잘못된 신앙을 가르치고 있다고
             생각하는지 여부
<표 78> (종교 없는 경우) 종교는 잘못된 신앙을 가르치고 있다고 생각하는지 여부
<표 79> 자신의 인생에서 종교의 중요성


- 통일·북한·민족

<표 80> 통일에 대한 의견
<표 81> 통일 가능성
<표 82> (통일 될 것이라고 예측한 경우) 통일시기 예측
<표 83> 미국과 북한이 축구경기를 한다면 어느 쪽을 응원하겠는지 
<표 84> 북한의 공식국호 인지도 (8개 제시어 중에 정답 선택)
<표 85> 북한 방문 기회가 생긴다면
<표 86> 북한에 여러 가지 경제적 지원을 하는 것에 대한 생각 
<표 87> 북한은 협력/적대대상
<표 88> 북한은 신뢰/비신뢰 대상 
<표 89> 가장 가깝게 느껴지는 나라 (복수응답)
<표 90> 가장 멀게 느껴지는 나라 (복수응답)
<표 91> 한국사람이라는 것이 자랑스럽다
<표 92> 다시 태어나면 다른 나라 사람으로 태어나고 싶다
<표 93> 사는 나라에 관계없이 한민족은 모두 우리 형제자매다 
<표 94> 해외동포에게 일어나는 일이 나의 일로 느껴진다
<표 95> 북한사람은 모두 우리 형제자매이다  
<표 96> 북한사람에게 일어나는 일이 나의 일로 느껴진다 
<표 97> 한국에서 사는 것에 대해 만족한다 
<표 98> 위급한 상황이라면, 나라를 위해 무엇이든 하겠다 
<표 99> 다른 나라로 귀화하고 싶다 
<표 100> 내 자식은 다른 나라에서 살았으면 좋겠다 
<표 101> 나는 단군의 자손이다
<표 102> 단군동상을 파괴하는 것에 대한 의견
<표 103> 고유문화·전통을 지키는 것에 대한 의견 
<표 104> 역사적 사건이 일어난 해 - 5.18
<표 105> 역사적 사건의 성격 - 5.18
<표 106> 역사적 사건이 일어난 해 - 3.1운동
<표 107> 역사적 사건의 성격 - 3.1운동  
<표 108> 역사적 사건이 일어난 해 - 5.16  
<표 109> 역사적 사건의 성격 - 5.16 
<표 110> 역사적 사건이 일어난 해 - 4.19 
<표 111> 역사적 사건의 성격 - 4.19 
<표 112> 역사적 사건이 일어난 해 - 6월 항쟁  
<표 113> 역사적 사건의 성격 - 6월 항쟁 


- 사회관 및 사회활동

<표 114> 살면서 가장 중요한 것 (복수응답)
<표 115> 우리 사회에 대한 신뢰정도 점수
<표 116> 우리 사회에 대한 신뢰정도 점수 (기술통계) 
<표 117> 사람들이 남을 도우려 하는지, 자신만을 위하는지에 대한 생각
<표 118> 사회 각 층에 대한 신뢰도 (요약)
<표 119> 어머니에 대한 신뢰정도
<표 120> 아버지에 대한 신뢰정도
<표 121> 형제/자매에 대한 신뢰정도
<표 122> 친척에 대한 신뢰정도 
<표 123> 친구에 대한 신뢰정도 
<표 124> 선후배에 대한 신뢰정도
<표 125> 학교 선생님에 대한 신뢰정도 
<표 126> 학원 선생님에 대한 신뢰정도
<표 127> 이웃에 대한 신뢰정도 
<표 128> 대통령에 대한 신뢰정도
<표 129> 언론에 대한 신뢰정도
<표 130> 국회의원에 대한 신뢰정도
<표 131> 상품광고에 대한 신뢰정도
<표 132> 사회활동경험 및 참여희망 여부 (요약)
<표 133> 사회활동 경험 - 서명하기
<표 134> 사회활동 경험 - 상품불매/사주기 운동 
<표 135> 사회활동 경험 - 촛불시위
<표 136> 사회활동 경험 - 기부/모금행사 
<표 137> 사회활동 참여희망 여부 - 서명하기
<표 138> 사회활동 참여희망 여부 - 상품불매/사주기 운동
<표 139> 사회활동 참여희망 여부 - 촛불시위
<표 140> 사회활동 참여희망 여부 - 기부/모금행사 
<표 141> 나는 정치뉴스를 관심있게 본다 
<표 142> 정치에 대한 주제로 이야기를 하면 나도 참여할 수 있다 


- 이성교제와 성의식

<표 143> 친하게 지내는 이성친구
<표 144> (친하게 지내는 이성친구 있는 경우) 특별히 사귀는 이성친구 
<표 145> 이성친구와 성접촉 (요약)
<표 146> 이성친구와 손잡은 경험
<표 147> 이성친구와 손을 잡는 것에 대한 의견 
<표 148> 이성친구와 팔짱 낀 경험
<표 149> 이성친구와 팔짱 끼는 것에 대한 의견
<표 150> 이성친구와 포옹 경험  
<표 151> 이성친구와 포옹하는 것에 대한 의견 
<표 152> 이성친구와 뽀뽀 경험 
<표 153> 이성친구와 뽀뽀하는 것에 대한 의견 
<표 154> 이성친구와 키스 경험 
<표 155> 이성친구와 키스하는 것에 대한 의견
<표 156> 이성친구와 성관계 경험
<표 157> 이성친구와 성관계를 갖는 것에 대한 의견
<표 158> 혼전 성관계에 대한 의견
<표 159> 자위행위에 대한 의견
<표 160> 자위행위 경험
<표 161> (자위행위 해본 경우) 처음 자위행위를 한 나이
<표 162> 동성연애에 대한 의견 
<표 163> 동성연애를 하고 싶은 생각이 든 경험 
<표 164> 돈을 받고 성관계를 하는 것에 대한 의견 
<표 165> 돈을 내고 성관계를 하는 것에 대한 의견 

...

 
   
 

    

 
 

위의 각 사이트 클릭 후('한국사회조사연구소' 검색) 도서구입을 하실 수 있으며 (사)한국사회조사연구소에서 구입하실 경우 연구소 전화 062-362-0778 번으로 연락바랍니다.     ▲처음으로 가기

 

 

        503-828 광주광역시 남구 월산5동 1022-44 월산빌딩 401
        135-080 서울특별시 강남구 역삼동 727-15 제임스빌딩 B101
        TEL(062) 362-0778 FAX(062) 361-2529 |
        e-mail:ksrc@dreamwiz.com

 

 

 

각 권의 특징 살펴보기 3권 '한국청소년의 가치관' 목차 2권 '한국청소년의 사회심리와 일탈행위' 목차 청소년 2007 시리즈 머리말 (사)한국사회조사연구소 (사)한국사회조사연구소 도서 구입문의 한국사회조사연구소 소개 1, 2, 3권의 특징 1권 '한국청소년의 삶' 목차 1권 '한국 청소년의 삶' 목차 바로가기 2권 '한국 청소년의 사회심리와 일탈행위' 목차 바로가기 3권 '한국 청소년의 일탈행위' 목차 바로가기 1권 '한국 청소년의 삶' 목차 바로가기 2권 '한국 청소년의 사회심리와 일탈행위' 목차 바로가기 3권 '한국 청소년의 일탈행위' 목차 바로가기 (사)한국사회조사연구소 '청소년 종합실태조사' 결과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