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초중고 467개교, 29,750명 표본, 423개 항목 조사.
▶ 한국사회조사연구소 청소년연구
1996 청소년종합실태조사 기획
1998 청소년종합실태조사 1998, 대도시 모델 개발 (광주광역시 초중고생)
2000 청소년종합실태조사 2000, 대도시 모델 개발/수정/보완 (광주광역시 초중고생)
2001 『청소년종합실태조사: 1998·2000』펴냄
2002 청소년종합실태조사 2002, 대도시 모델 시험 확정 (광주광역시 초중고생)
2002 청소년종합실태조사 2002, 중소도시/읍면지역 포함 확대적용 (전남지역 초중고생)
2003 『청소년생활통계연보』 및 『한국청소년의 삶과 의식구조』펴냄(전 3권).
2003 청소년종합실태조사 2003, 전국 9개 광역시도(대도시/중소도시/읍면동)로 조사 확대
(표본수 16,297명, 학교수 272개교, 조사항목수 422개)
2004 『청소년생활통계연보 2004』 및 『한국청소년의 삶과 의식구조 2004』 펴냄,
(전국편 및 지역편 전 22권).
2004 청소년종합실태조사 2004, 전국 16개 광역시도(대도시/중소도시/읍면동)로 조사 확대
(표본수 29.750명, 조사학교수 467개교, 조사항목수 423개)
2007 『한국청소년의 삶: 가정생활·학교생활·여가생활』,『한국청소년의 사회심리와 일탈행위』,
『한국청소년의 가치관』주제별로 펴냄(전 3권)
청소년종합연구 기틀 마련.
▶ 한국사회조사연구소 청소년 자료의 특성(우수성)
1. 조사대상 : 특정지역이나 특정 계층의 청소년에 치우치지 않고 대표성이 있는 표본을 얻기 위해,
지역, 학교급별, 학교특성별, 성별 특성 등을 고려하여(다단계무선층화집락표집) 전국
대도시, 중소도시, 읍면지역의 467개 학교(초5, 중2, 고2) 학생 29,750명을 대상으로 조사
2. 조사내용 : 학교 및 가정생활, 여가생활 등의 일반적인 항목부터 일탈행위, 학교폭력, 가치관 등
청소년의 삶과 의식구조의 모든 부분을 CT촬영하듯이 423개 항목으로 세분화하여 조사
3. 조사방법 : 비용이 적게 들지만 조사과정이 통제되지 않아 조사의 질을 보장하기 어려운 ‘설문지를
보내서 수거하는 방식’을 지양하고, 막대한 비용을 들여 표본으로 선정된 모든 학교를
연구원이 직접 방문하여 조사를 진행(수퍼바이저의 진행하에 집단면접조사).
조사설계부터 분석까지 철저한 관리로 비표본오차를 최소한으로 줄임.
4. 연구진용 : 청소년들의 삶과 의식구조를 종합덕으로 살펴보기 위해, 조사와 통계전문가 뿐만 아니라,
사회학, 심리학, 사회심리학, 교육학, 상담학, 청소년복지학, 보건학, 법무부
소년원장, 가정학, 정신건강전문가, 청소년쉼터 소장, 교육위원, 교사 등 다양한 배경을
가진 20 여명의 교수와 전문가들이 직접 연구에 참여하였다.
▶ 조사결과의 활용
교육현장, 청소년비행 문제를 다루는 법무·교정기관, 청소년상담기관, 청소년 봉사 및 복지기관 등 청소년과 관련된 모든 곳에서 우리 청소년들을 이해하고 지도하는데 활용될 수 있고, 청소년 자녀를 둔 가정에서도 자녀들의 생활과 고민을 이해하고 해결하는데 활용될 수 있음. 우리 청소년들이 살아가고 있는 모습을 다양한 각도에서
측정해 놓은 자료이기 때문에 현장지도의 지표로 사용될 수 있음.
또한 이 자료는 청소년과 관련된 수 많은 연구자들에게도 도움을 줄 것임. 직접 이 자료를 이용해 논문을 쓸 수도 있고, 다른 자료와 함께 보조자료로도 쓸 수 있음. 각각의 주변환경이 청소년의 행동과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볼 수도 있고, 여러 환경변수 간의 상호작용을 연구할 수도 있음. 다른 시점의 조사결과를 서로 비교함으로써 청소년들의 주변환경과 태도 변화를 연구하는 데도 도움이 될 것임.
|
|
제1권 『한국청소년의 삶: 가정생활·학교생활·여가생활』에서는 크게
가정생활과 학교생활, 여가생활을 다루고 있다. 가정생활에서는 가족구성과 가족사항 인지도, 부모와의 하루평균 대화시간 등을 포함한 가족구성원의 유대관계, 가족의 사회경제적 위치, 친구관계 등을 다루었다. 학교생활에서는 학교생활에 대한 전반적인 느낌을 포함하여 학교생활 중 재미있는 것과 재미없는 것 등 학교생활 전반에 대한 평가와 함께 결석 및 무단 수업이탈(땡땡이), 선생님과의 관계, 진학 및 진로지도, 급식에 대한 만족도, 학원 및 과외 등 사교육의 내용과 시간, 평가 등을 다루었다. 여가생활에서는 여가시간과
내용, 여러 가지 시설이나 프로그램에 대한 이용경험과 횟수를 다루었다.
제2권 『한국청소년의 사회심리와 일탈행위』에서는 크게 사회심리와 일탈행위 및
학교폭력 등을 다루고 있다. 사회심리에서는 자기자신이 스스로 보는 자기와 자아존중감 등 자기평가와 사회적 고립감과 시험불안 등의 척도문항, 스트레스 해소방법과 고민 등을 다루고 있다. 일탈행위와 학교폭력에서는 늦은 귀가 및 외박, 흡연, 음주, 환각성 약물, 미성년자 관람불가 영상물, 음란도서 및 영상매체, 시험부정행위 및 절도, 가출 및 자살 등 일탈행위에 대한 경험과 의견, 학교폭력 가해경험, 폭력써클, 집단따돌림 등을 다루었다.
제3권 『한국청소년의 가치관』에서는 크게 가치관과 통일/북한/민족관, 사회관 및
사회활동, 이성교제 및 성의식 등을 다루었다. 가치관에서는 제사, 부모 모시기, 결혼 및 이혼, 양성평등, 장례 등 전통가치관에 대한 의견과 사회적 차별, 출세·법의식 및 약자에 대한 시각, 정직성, 세계관, 종교관 등을 다루었다. 통일/북한/민족에서는 통일 및 북한에 대한 의견과 민족에 대한 자부심 및 연대감을 다루고 주요 역사적 사실에 대한 인지도를 다루었다. 사회관 및 사회활동에서는 살면서 가장 중요한 것과 우리 사회의 여러 부문에 대한 신뢰정도, 사회활동 참여경험과 희망여부, 정치적 관심 등을 다루었다.
이성교제와 성의식에서는 단계별 이성교제 경험과 그에 대한 의견, 혼전 성관계, 자위행위, 동성연애, 성매매 등에 대한 경험과 의견 등을 다루었다. |
|
|
... 우리 사회와 우리 청소년에 대한 문제의식에서 출발하여 커다란 관심을 가지고 시행해온 사단법인 한국사회조사연구소의 청소년연구가
많은 결실을 맺고 있다. 한국사회조사연구소에서는 1996년부터 청소년종합실태조사를 기획하여 1998년과 2000년에 대도시인 광주를 조사하여 모델을 만들고, 2002년에 중소도시와 읍면지역을 포함하는 전남을 조사에 포함시킴으로써 대도시부터 읍면지역까지 한국 사회의 청소년을 모두 아우를 수 있는 모델을 만들어 조사결과를『청소년생활통계연보 2003』으로 펴냈다. 2003년에는 이를 전국의 9개 광역시도로 확대하여 조사하고 그 결과를『청소년생활통계연보 2004』로 펴내고, 2004년에는 이를 다시 전국 16개 시도를 모두 아울러 29,750명이라는
대규모 표본을 대상으로 423개 항목을 조사하여 발표함으로써 명실공히 한국청소년에 대한 종합연구의 기틀을 마련하게 되었다.
...모두 22권의 방대한 분량으로 제작했던 『청소년생활통계연보 2004』와 달리 점점 온라인화 되어가는 추세에 맞춰 앞으로는 종이책자는
최소한으로 줄이고 주로 전자출판을 통해 제공하기로 하였다. 또한, 여태까지와는 달리 앞으로는 주제별로 정리하여 발행하기로 하여 분석한 연구결과를『한국청소년의 삶: 가정생활·학교생활·여가생활』,『한국청소년의 사회심리와 일탈행위』, 『한국청소년의 가치관』 등 연구시리즈로 정리하였다.
...(사)한국사회조사연구소에서는, 이 자료집에 제시되지 않은 부분에 대해 추가로 분석을 하고 싶은 사람을 위해 『청소년 종합실태조사』의
원시자료(raw data)를 제공하고 있으므로 필요한 사람은 누구나 요청해 사용할 수 있다. 그동안 (사)한국사회조사연구소의 홈페이지를 통해 제공하던 원시자료를 포함한 방대한 양의 조사자료를 에스콰이어학술문화재단이 설립하여 지원하는 한국사회과학자료원(KOSSDA)과 자료기탁협약을 맺어 KOSSDA를 통해 제공하기로 하였다. 청소년연구자들이 널리 사용할 수 있기를 바라고, 이 연구가 우리 사회의 청소년 문제를 해결해나가는데 조그마한 도움이라도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
김순흥 지은이 대표, 사회학 박사
사단법인 한국사회조사연구소 이사장
|
|
2권 『한국청소년의 사회심리와 일탈행위』 그림목차
<조사결과표> 차례
- 조사방법
<표 1> 응답자의 사회인구학적 특성
- 사회심리
<표 3> 부모님/선생님/친구/자신이 보는 나 (요약)
<표 4> 부모님은 내가 남에게 호감을 준다고 생각한다
<표 5> 선생님들은 내가 남에게 호감을 준다고 생각한다
<표 6> 친구들은 내가 남에게 호감을 준다고 생각한다
<표 7> 나는 남에게 호감을 준다
<표 8> 부모님은 내가 남들과 잘 어울려 지낸다고 생각한다
<표 9> 선생님들은 내가 남들과 잘 어울려 지낸다고 생각한다
<표 10> 친구들은 내가 남들과 잘 어울려 지낸다고 생각한다
<표 11> 나는 남들과 잘 어울려 지낸다
<표 12> 부모님은 내가 자주 화를 낸다고 생각한다
<표 13> 선생님들은 내가 자주 화를 낸다고 생각한다
<표 14> 친구들은 내가 자주 화를 낸다고 생각한다
<표 15> 나는 자주 화를 낸다
<표 16> 부모님은 내가 문제가 많다고 생각한다
<표 17> 선생님들은 내가 문제가 많다고 생각한다
<표 18> 친구들은 내가 문제가 많다고 생각한다
<표 19> 나는 문제가 많다
<표 20> 부모님은 내가 나중에 성공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표 21> 선생님들은 내가 나중에 성공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표 22> 친구들은 내가 나중에 성공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표 23> 나는 나중에 성공할 것이다
<표 24> 부모님은 내가 말썽에 휘말린다고 생각한다
<표 25> 선생님들은 내가 말썽에 휘말린다고 생각한다
<표 26> 친구들은 내가 말썽에 휘말린다고 생각한다
<표 27> 나는 말썽에 휘말린다
<표 28> 부모님은 내가 규칙을 어긴다고 생각한다
<표 29> 선생님들은 내가 규칙을 어긴다고 생각한다
<표 30> 친구들은 내가 규칙을 어긴다고 생각한다
<표 31> 나는 규칙을 어긴다
<표 32> 자아존중감 (요약)
<표 33> 나는 다른 사람들만큼 가치있는 사람이다
<표 34> 나는 장점이 많다 164
<표 35> 아무래도 나는 실패한 사람인것 같다
<표 36> 나는 다른 사람들 못지 않게 일을 잘할 수 있다
<표 37> 나는 자랑할 것이 별로 없다
<표 38> 나는 내 자신에 대하여 긍정적이다
<표 39> 나는 대체로 내 자신에 대하여 만족한다
<표 40> 나는 내 자신을 좀 더 존경할 수 있으면 좋겠다
<표 41> 나는 가끔 내 자신이 쓸모없는 사람이라는 느낌이 든다
<표 42> 나는 때때로 ‘나는 안돼’라고 생각한다
<표 43> 자아존중감 지수
<표 44> 사회적 고립감 (요약)
<표 45> 원하는 만큼 학교 활동에 참여하지 못한다
<표 46> 친구들과 잘 어울리지 못한다
<표 47> 가족과의 관계가 친밀하지 못한다
<표 48> 학교에서 아무도 나에게 관심을 두지 않는다
<표 49> 친구와 가깝다
<표 50> 가족과 함께 있을 때도 외롭다
<표 51> 학교에서 외로움을 느낀다
<표 52> 학교에서 선생님이 나에게 신경쓰지 않는다
<표 53> 친구들이 내 고민에 귀를 기울인다
<표 54> 친구와 있을 때도 외롭다
<표 55> 사회적 고립감 점수
<표 56> 시험불안 (요약)
<표 57> 시험지를 받고 훑어볼 때 나도 모르게 걱정이 앞선다
<표 58> 시험공부가 안될 때 짜증만 난다
<표 59> 시험문제의 답이 알쏭달쏭할 때, 준비를 더 하지 않은 것에 대해 후회한다
<표 60> 부모님이 시험이나 성적에 대해 물어볼 때, 겁나고 어쩔 바를 모른다
<표 61> 친구와 답을 맞춰볼 때, 친구가 더 좋은 점수를 받았다는 생각에 시달린다
<표 62> 시험보기 직전 책이나 참고서를 봐도 머리에 잘 안들어온다
<표 63> 시험지를 받을 때 가슴이 두근거릴 정도로 긴장된다
<표 64> 답안지를 제출할 때 혹시 표기를 잘못하지 않았나 신경 쓰인다
<표 65> 시험보기 전날 신경이 날카로워져 소화가 잘 안된다
<표 66> 답안지에 답을 적는 순간에도 손발이 떨린다
<표 67> 시험문제를 푸는 중에도 잘못 답하지 않았나 걱정한다
<표 68> 시험 중에 시간이 부족하다고 느껴지면 허둥대고 애를 태운다
<표 69> 시험이 끝나고 집으로 돌아갈 때 허탈하다
<표 70> 시험문제가 어렵고, 잘 풀리지 않을 때 가슴이 답답하고 입이 마른다
<표 71> 시험날짜와 시간표가 발표 때, 시험걱정 때문에 마음의 여유가 없어진다
<표 72> 시험공부를 다 못하고 잠들었다가 깨면 눈앞이 깜깜하고 막막하다
<표 73> 틀린 답을 썼거나 표기를 잘못했을 때, 가슴이 몹시 조마조마해진다
<표 74> 선생님이 시험점수를 불러주실 때 불안하고 초조하다
<표 75> 자신이 없거나 많이 공부하지 못한 과목을 시험보면 좌절감을 느낀다
<표 76> 부모님께 성적표를 보여드리기가 두렵다
<표 77> 시험불안지수
<표 78> 스트레스가 쌓일 때 하는 행동 (복수응답)
<표 79> 자신의 고민을 부모님이 알고 있는지
<표 80> 고민사항 (복수응답)
<표 81> 고민 의논상대 (복수응답)
- 일탈행위
<표 82> 일탈행위 경험 (요약)
<표 83> 일탈행위 경험 (횟수) (요약)
<표 84> 일탈행위에 대한 의견 (요약)
<표 85> 친구들과 밤 11시 이후에 놀러 다녀본 경험
<표 86> 친구들과 밤 11시 이후에 놀러 다녀본 경험 (횟수)
<표 87> 친구들과 밤 11시 이후에 놀러 다니는 것에 대한 의견
<표 88> 가족에게 알리지 않고 외박 해본 경험
<표 89> 가족에게 알리지 않고 외박 해본 경험 (횟수)
<표 90> 가족에게 알리지 않고 외박하는 것에 대한 의견
<표 91> 흡연 경험
<표 92> 흡연 경험 (횟수)
<표 93> 흡연에 대한 의견
<표 94> 어른 몰래 술 마신 경험
<표 95> 어른 몰래 술 마신 경험 (횟수)
<표 96> 어른 몰래 술을 마시는 것에 대한 의견
<표 97> 환각제나 본드, 부탄가스 흡입 경험
<표 98> 환각제나 본드, 부탄가스 흡입 경험 (횟수)
<표 99> 환각제나 본드, 부탄가스 흡입하는 것에 대한 의견
<표 100> 미성년자 관람불가 영화나 비디오 본 경험
<표 101> 미성년자 관람불가 영화나 비디오 본 경험 (횟수)
<표 102> 미성년자 관람불가 영화나 비디오 보는 것에 대한 의견
<표 103> 음란도서나 비디오 본 경험
<표 104> 음란도서나 비디오 본 경험 (횟수)
<표 105> 음란도서나 비디오 보는 것에 대한 의견
<표 106> 컴퓨터 음란CD나 인터넷 음란사이트를 본 경험
<표 107> 컴퓨터 음란CD나 인터넷 음란사이트를 본 경험 (횟수)
<표 108> 컴퓨터 음란CD나 인터넷 음란사이트를 보는 것에 대한 의견
<표 109> 휴대폰을 통해 음란물 본 경험
<표 110> 휴대폰을 통해 음란물 본 경험 (횟수)
<표 111> 휴대폰을 통해 음란물 보는 것에 대한 의견
<표 112> 음란물 본 경험
<표 113> 음란물을 처음에 접하게 된 경위
<표 114> 음란물을 주로 보는 매체
<표 115> 음란물을 주로 보는 장소
<표 116> 음란물을 보고 난 후 따라해 보고 싶은 충동 여부
<표 117> 시험부정행위 및 절도행위 경험 (요약)
<표 118> 시험부정행위 및 절도행위에 대한 의견 (요약)
<표 119> 학교시험에서 부정행위 해본 경험
<표 120> 학교시험에서 부정행위를 하는 것에 대한 의견
<표 121> 남의 물건을 일부러 망가뜨리거나 부순 경험
<표 122> 남의 물건을 일부러 망가뜨리거나 부수는 것에 대한 의견
<표 123> 5,000원 미만의 물건을 훔쳐본 경험
<표 124> 5,000원 미만의 물건을 훔치는 것에 대한 의견
<표 125> 5,000원~50,000원 미만 물건을 훔쳐본 경험
<표 126> 5,000원~50,000원 미만 물건을 훔치는 것에 대한 의견
<표 127> 50,000원 이상의 물건을 훔쳐본 경험
<표 128> 50,000원 이상의 물건을 훔치는 것에 대한 의견
<표 129> 자살 해보고 싶은 생각
<표 130> 자살 사이트에 들어가 본 경험
<표 131> 자살에 대한 의견
<표 132> 가출 해보고 싶은 생각
<표 133> 다른 학생을 폭행 해본 경험
<표 134> 폭력써클에 가입 해보고 싶은 생각
<표 135> (폭력써클에 가입 해보고 싶은 경우) 폭력써클에 가입 해보고 싶은 이유
<표 136> (폭력써클에 가입 해보고 싶은 경우) 실제 가입 해본 경험
<표 137> (폭력써클에 가입 해보고 싶었으나 가입하지 않은 경우) 폭력써클에 가입하지 않은 이유
<표 138> 집단따돌림 당해본 경험
<표 139> 다른 학생 집단따돌림 해본 경험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