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NU
각권특징
목차 1 2 3
머  리  말
저자소개
구입문의
연  구  소
간단히보기
▲ 위로
이동중지   
   
   
   

 

전국 초중고 467개교, 29,750명 표본, 423개 항목 조사.

   한국사회조사연구소 청소년연구
 

1996  청소년종합실태조사 기획

1998  청소년종합실태조사 1998, 대도시 모델 개발 (광주광역시 초중고생)

2000  청소년종합실태조사 2000, 대도시 모델 개발/수정/보완 (광주광역시 초중고생)

2001 『청소년종합실태조사: 1998·2000』펴냄
 

2002  청소년종합실태조사 2002, 대도시 모델 시험 확정 (광주광역시 초중고생)

2002  청소년종합실태조사 2002, 중소도시/읍면지역 포함 확대적용 (전남지역 초중고생)

2003 『청소년생활통계연보』 및 『한국청소년의 삶과 의식구조』펴냄(전 3권).

2003  청소년종합실태조사 2003, 전국 9개 광역시도(대도시/중소도시/읍면동)로 조사 확대
         (표본수 16,297명, 학교수 272개교, 조사항목수 422개)

2004 『청소년생활통계연보 2004』 및 『한국청소년의 삶과 의식구조 2004』 펴냄,
         (전국편 및 지역편 전 22권).
 

2004  청소년종합실태조사 2004, 전국 16개 광역시도(대도시/중소도시/읍면동)로 조사 확대
         (표본수 29.750명, 조사학교수 467개교, 조사항목수 423개)

2007 『한국청소년의 삶: 가정생활·학교생활·여가생활』,『한국청소년의 사회심리와 일탈행위』,
        『한국청소년의 가치관』주제별로 펴냄(전 3권)

         청소년종합연구 기틀 마련.

 

 

    한국사회조사연구소 청소년 자료의 특성(우수성)
 

1. 조사대상 : 특정지역이나 특정 계층의 청소년에 치우치지 않고 대표성이 있는 표본을 얻기 위해,
                    지역, 학교급별, 학교특성별, 성별 특성 등을 고려하여(다단계무선층화집락표집) 전국
                    대도시, 중소도시, 읍면지역의 467개 학교(초5, 중2, 고2) 학생 29,750명을 대상으로 조사


2. 조사내용 : 학교 및 가정생활, 여가생활 등의 일반적인 항목부터 일탈행위, 학교폭력, 가치관 등
                    청소년의 삶과 의식구조의 모든 부분을 CT촬영하듯이 423개 항목으로 세분화하여 조사


3. 조사방법 : 비용이 적게 들지만 조사과정이 통제되지 않아 조사의 질을 보장하기 어려운 ‘설문지를
                    보내서 수거하는 방식’을 지양하고, 막대한 비용을 들여 표본으로 선정된 모든 학교를
                    연구원이 직접 방문하여 조사를 진행(수퍼바이저의 진행하에 집단면접조사).
                    조사설계부터 분석까지 철저한 관리로 비표본오차를 최소한으로 줄임

4. 연구진용 : 청소년들의 삶과 의식구조를 종합적으로 살펴보기 위해,  조사와 통계전문가 뿐만 아니라,

                    사회학, 심리학, 사회심리학, 교육학, 상담학, 아동학, 청소년복지학, 보건학, 법무부,

                    소년원장, 가정학, 정신건강전문가, 청소년쉼터 소장, 교육위원, 교사 등 다양한 배경을
                    
가진 20여명의 교수와 전문가들이 직접 연구에 참여하였다.

 

 

    조사결과의 활용

 
 교육현장, 청소년비행 문제를 다루는 법무·교정기관, 청소년상담기관, 청소년 봉사 및 복지기관 등 청소년과 관련된 모든 곳에서 우리 청소년들을 이해하고 지도하는데 활용될 수 있고, 청소년 자녀를 둔 가정에서도 자녀들의 생활과 고민을 이해하고 해결하는데 활용될 수 있음. 우리 청소년들이 살아가고 있는 모습을 다양한 각도에서 측정해 놓은 자료이기 때문에 현장지도의 지표로 사용될 수 있음.

   또한 이 자료는 청소년과 관련된 수 많은 연구자들에게도 도움을 줄 것임. 직접 이 자료를 이용해 논문을 쓸 수도 있고, 다른 자료와 함께 보조자료로도 쓸 수 있음. 각각의 주변환경이 청소년의 행동과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볼 수도 있고, 여러 환경변수 간의 상호작용을 연구할 수도 있음. 다른 시점의 조사결과를 서로 비교함으로써 청소년들의 주변환경과 태도 변화를 연구하는 데도 도움이 될 것임.

 

3권 '한국 청소년의 가치관' 목차 바로가기

1권 목차              2권 목차                3권 목차

 

 

 
 

 

제1권 『한국청소년의 삶: 가정생활·학교생활·여가생활』에서는 크게 가정생활과 학교생활, 여가생활을 다루고 있다. 가정생활에서는 가족구성과 가족사항 인지도, 부모와의 하루평균 대화시간 등을 포함한 가족구성원의 유대관계, 가족의 사회경제적 위치, 친구관계 등을 다루었다.  학교생활에서는 학교생활에 대한 전반적인 느낌을 포함하여 학교생활 중 재미있는 것과 재미없는 것 등 학교생활 전반에 대한 평가와 함께 결석 및 무단 수업이탈(땡땡이), 선생님과의 관계, 진학 및 진로지도, 급식에 대한 만족도, 학원 및 과외 등 사교육의 내용과 시간, 평가 등을 다루었다.  여가생활에서는 여가시간과 내용, 여러 가지 시설이나 프로그램에 대한 이용경험과 횟수를 다루었다.

 

제2권 『한국청소년의 사회심리와 일탈행위』에서는 크게 사회심리와 일탈행위 및 학교폭력 등을 다루고 있다.  사회심리에서는 자기자신이 스스로 보는 자기와 자아존중감 등 자기평가와 사회적 고립감과 시험불안 등의 척도문항, 스트레스 해소방법과 고민 등을 다루고 있다.  일탈행위와 학교폭력에서는 늦은 귀가 및 외박, 흡연, 음주, 환각성 약물, 미성년자 관람불가 영상물, 음란도서 및 영상매체, 시험부정행위 및 절도, 가출 및 자살 등 일탈행위에 대한 경험과 의견, 학교폭력 가해경험, 폭력써클, 집단따돌림 등을 다루었다.

 

제3권 『한국청소년의 가치관』에서는 크게 가치관과 통일/북한/민족관, 사회관 및 사회활동, 이성교제 및 성의식 등을 다루었다.  가치관에서는 제사, 부모 모시기, 결혼 및 이혼, 양성평등, 장례 등 전통가치관에 대한 의견과 사회적 차별, 출세·법의식 및 약자에 대한 시각, 정직성, 세계관, 종교관 등을 다루었다.  통일/북한/민족에서는 통일 및 북한에 대한 의견과 민족에 대한 자부심 및 연대감을 다루고 주요 역사적 사실에 대한 인지도를 다루었다.  사회관 및 사회활동에서는 살면서 가장 중요한 것과 우리 사회의 여러 부문에 대한 신뢰정도, 사회활동 참여경험과 희망여부, 정치적 관심 등을 다루었다.  이성교제와 성의식에서는 단계별 이성교제 경험과 그에 대한 의견, 혼전 성관계, 자위행위, 동성연애, 성매매 등에 대한 경험과 의견 등을 다루었다.

 
   
     
   
   
 

개인의 삶의 질과 독창성이 강조되고 있는 이 시대에도 청소년 교육에 관한 한 우리의 교육현실은 천편일률적인 구시대적 관행을 답습하고 있다.  모두가 나서서 창조적 교육, 지덕체의 균형적 발달, 건실한 시민으로서의 태도 등을 외치고 있기는 하지만 실제 교육현장에 들어서면 이러한 이념들은 공염불로 끝나기 일쑤다.  특히 청소년 교육현장을 보면 주입식 교육, 과열과외, 적성과는 관계없는 진로선택, 성적 스트레스와 일탈 등으로 얼룩져 있다.

최근 청소년 문제는 사회전체에 심각한 충격을 안겨주고 있다.  청소년 탈선, 폭력, ‘겁없는 10대들의 성문란’ 등이 자주 언론에 오르내린다.  여기에 대한 기성세대들의 반응은 대부분 부정적이다.  “요즘 애들은 정말 왜 저러지·”, “요즘 애들은 병들었어” 등으로 무조건적인 비난을 가함으로써 자신의 책임을 회피하기 일쑤다.  이와 같이 문제의 핵심을 파고들기보다는 자신은 그 문제와 무관하다는 도피적인 태도를 취하는 기성세대의 자세는 문제의 해결에 걸림돌이 되고 있다.

실제로 청소년과 기성세대 모두 한 사회에 속한 동일집단(ingroup)이라는 인식하에서 어른들의 이해와 관심이 선행되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청소년들을 자신들과는 무관한 외집단(outgroup)으로 취급하여 자신의 책임감을 회피하려는 사회병리적 태도가 기성세대에 만연되어 있다.  그 결과가 바로 “우리가 저 나이 때는 그렇지 않았어” 라는 식의 태도다.  대부분의 사회문제와 마찬가지로 청소년 문제는 당사자들이 해결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니다. 기득권층이라 할 수 있는 기성세대들의 관심과 적극적인 참여가 필요한 것이다.  그런데 기성세대들이 문제를 청소년 자신들의 책임으로만 돌리거나 일부 기성세대의 책임으로 몰아치면서 기성세대 전체의 책임을 도외시하게 되면 문제의 해결은 불가능해진다.

어느 시대 어느 사회나 청소년 문제는 사회문제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지만 사회적 패러다임이 바뀌는 시대적 변환기에는 청소년 문제가 사회에 주는 충격이 더 심각하게 느껴지기 쉽다.  구 시대의 패러다임에 젖은 기성세대의 시각과 새로운 시대의 생활방식에 젖은 신세대 사이에는 문화적 충격이 있을 수밖에 없고, 이 문화적 충격이 청소년문제를 더 부각시키기 때문이다.

인류사적 변환기에서, 우리는 그 동안 청소년문제에 대해 너무 피상적으로, 즉흥적으로 그리고 단발적으로 대처해왔다.  더 정확하게 말하면, 문제를 해결하기보다는 눈에 띄지 않게 덮는데 급급했고, 임시변통으로 우선 급하게 응급처치만 하고 말았지 문제의 원인을 찾아 근본적인 치유를 하려는 노력은 게을리 해왔다.  그 결과, 문제는 날로 더 심각해지고 이제는 어디에서부터 손을 봐야 할지 모를 정도로 헝클어지고 꼬이게 된 것이다.  급할수록 돌아간다는 말이 있듯이 아무리 급해도 바늘허리에 실을 매서 쓸 수는 없고 기본부터 다시 시작해야 한다.  우리 아이들이 겪고 있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아이들을 먼저 이해하는 수밖에 없다.

이제, 멀지만 꼭 가야할 길을 밟아가야 한다.  그 동안 피상적으로, 단기적으로 임시변통으로 해왔던 것을 지양하고 기본에서부터 다시 시작해야 할 때다.  우리 청소년들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들이 어디서 노는지, 누구와 무엇을 하며 노는지, 학교와 집에서 부딪치는 문제는 무엇인지, 친구와 부모와 선생님과는 어떤 문제가 있는지, 공동체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 기성세대들이 지켜온 전통적 가치관은 그들에게 어떤 의미가 있는지, 그들의 일상생활의 구석구석을 구체적으로 알아야 할 것이다. 

우리 사회는 지난 몇십 년 동안에 수 천년을 내려온 전통적 농경사회에서 최첨단 과학기술을 바탕으로 하는 산업사회와 정보화사회로, 아날로그시대에서 디지털시대로, 인류역사상 유례없는 급격한 변화를 겪었다.  풍요로운 산업사회의 후기에 태어나서 정보화시대를 살아가는 사이버세대를 농경사회에서 쟁기질하는 속에서 낳고 어렵게 자라온 기성세대의 잣대로 이야기 할 수는 없다.  생각하는 것이 다르고, 좋아하는 음식이 다르고, 노는 것도 다르고, 자신을 표현하는 방식도 다르고, 모든 것이 다른 세대를 수십 년 전의 낡은 잣대로 재는 것은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우리들이 지금까지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고 있는 근본적인 이유 가운데 하나라고 할 수 있다.

청소년의 일상생활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그들을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광범위한 조사를 주기적으로 실시할 필요가 있다.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종합실태조사를 통해 청소년들을 이해할 수 있는 기틀을 만들어야 하기 때문이다.  한국사회조사연구소에서는 이러한 취지로 1998년부터 시작하여 주기적으로 우리 청소년들의 종합실태조사를 수행하고 있다. 

경성지표(hard index)를 주로 다루는 기존의 통계자료와는 달리 한국사회조사연구소의 청소년연구 시리즈에서는 ‘연성지표(soft index)’를 주로 다룬다.  인구수, 주택수, 학교수, 학급수, 교사수, 학생수 등 실물 통계로 이루어지는 경성지표(hard index)는 정부기관에서 나오는 통계연보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다.  그러나, 수시로 변하는 청소년들의 가치관이나 태도 생활습관, 어디서 누구와 무엇을 하며 노는지 등, 그들의 일상생활의 구석구석을 구체적으로 알 수 있는 연성지표(soft index)는 간헐적인 조사결과로 부분적으로 제공되는데 그쳤다.  청소년 문제에 좀 더 가까이 접근하기 위해 우리 아이들의 의식·생각·행동패턴을 파악할 수 있는 이 자료가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위와 같이 우리 사회와 우리 청소년에 대한 문제의식에서 출발하여 커다란 관심을 가지고 시행해온 사단법인 한국사회조사연구소의 청소년연구가 많은 결실을 맺고 있다.  한국사회조사연구소에서는 1996년부터 청소년종합실태조사를 기획하여 1998년과 2000년에 대도시인 광주를 조사하여 모델을 만들고, 2002년에 중소도시와 읍면지역을 포함하는 전남을 조사에 포함시킴으로써 대도시부터 읍면지역까지 한국 사회의 청소년을 모두 아우를 수 있는 모델을 만들어 조사결과를『청소년생활통계연보 2003』으로 펴냈다.  2003년에는 이를 전국의 9개 광역시도로 확대하여 조사하고 그 결과를『청소년생활통계연보 2004』로 펴내고, 2004년에는 이를 다시 전국 16개 시도를 모두 아울러 29,750명이라는 대규모 표본을 대상으로 423개 항목을 조사하여 발표함으로써 명실공히 한국청소년에 대한 종합연구의 기틀을 마련하게 되었다.

모두 22권의 방대한 분량으로 제작했던 『청소년생활통계연보 2004』와 달리 점점 온라인화 되어가는 추세에 맞춰 앞으로는 종이책자는 최소한으로 줄이고 주로 전자출판을 통해 제공하기로 하였다.  또한, 여태까지와는 달리 앞으로는 주제별로 정리하여 발행하기로 하여 분석한 연구결과를『한국청소년의 삶: 가정생활․학교생활․여가생활』,『한국청소년의 사회심리와 일탈행위』, 『한국청소년의 가치관』 등 연구시리즈로 정리하였다.

제1권 『한국청소년의 삶: 가정생활․학교생활․여가생활』에서는 크게 가정생활과 학교생활, 여가생활을 다루고 있다.  가정생활에서는 가족구성과 가족사항 인지도, 부모와의 하루평균 대화시간 등을 포함한 가족구성원의 유대관계, 가족의 사회경제적 위치, 친구관계 등을 다루었다.  학교생활에서는 학교생활에 대한 전반적인 느낌을 포함하여 학교생활 중 재미있는 것과 재미없는 것 등 학교생활 전반에 대한 평가와 함께 결석 및 무단 수업이탈(땡땡이), 선생님과의 관계, 진학 및 진로지도, 급식에 대한 만족도, 학원 및 과외 등 사교육의 내용과 시간, 평가 등을 다루었다.  여가생활에서는 여가시간과 내용, 여러 가지 시설이나 프로그램에 대한 이용경험과 횟수를 다루었다.

제2권 『한국청소년의 사회심리와 일탈행위』에서는 크게 사회심리와 일탈행위 및 학교폭력 등을 다루고 있다.  사회심리에서는 자기자신이 스스로 보는 자기와 자아존중감 등 자기평가와 사회적 고립감과 시험불안 등의 척도문항, 스트레스 해소방법과 고민 등을 다루고 있다.  일탈행위와 학교폭력에서는 늦은 귀가 및 외박, 흡연, 음주, 환각성 약물, 미성년자 관람불가 영상물, 음란도서 및 영상매체, 시험부정행위 및 절도, 가출 및 자살 등 일탈행위에 대한 경험과 의견, 학교폭력 가해경험, 폭력써클, 집단따돌림 등을 다루었다.

제3권 『한국청소년의 가치관』에서는 크게 가치관과 통일/북한/민족관, 사회관 및 사회활동, 이성교제 및 성의식 등을 다루었다.  가치관에서는 제사, 부모 모시기, 결혼 및 이혼, 양성평등, 장례 등 전통가치관에 대한 의견과 사회적 차별, 출세․법의식 및 약자에 대한 시각, 정직성, 세계관, 종교관 등을 다루었다.  통일/북한/민족에서는 통일 및 북한에 대한 의견과 민족에 대한 자부심 및 연대감을 다루고 주요 역사적 사실에 대한 인지도를 다루었다.  사회관 및 사회활동에서는 살면서 가장 중요한 것과 우리 사회의 여러 부문에 대한 신뢰정도, 사회활동 참여경험과 희망여부, 정치적 관심 등을 다루었다.  이성교제와 성의식에서는 단계별 이성교제 경험과 그에 대한 의견, 혼전 성관계, 자위행위, 동성연애, 성매매 등에 대한 경험과 의견 등을 다루었다.

이 시리즈에서는 학교급별과 성별 분석을 기본틀로 하여, 전국 자료와 함께 대도시·중소도시·읍면지역으로 구분하여 분석한 자료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한국 청소년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위해 전국적인 자료가 필요하듯이 지역별 청소년문제를 다루기 위해서는 지역통계가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지역별(16개 시도별)로도 분석은 하였으나 인쇄된 책으로는 만들지 않고 연구소의 홈페이지를 통해 제공하고 있다. 

 

(사)한국사회조사연구소에서는, 이 자료집에 제시되지 않은 부분에 대해 추가로 분석을 하고 싶은 사람을 위해 『청소년 종합실태조사』의원시자료(raw data)를 제공하고 있으므로 필요한 사람은 누구나 요청해 사용할 수 있다. 그동안 (사)한국사회조사연구소의 홈페이지를 통해 제공하던 원시자료를 포함한 방대한 양의 조사자료를 에스콰이어학술문화재단이 설립하여 지원하는 한국사회과학자료원(KOSSDA)과 자료기탁협약을 맺어 KOSSDA를 통해 제공하기로 하였다.  청소년연구자들이 널리 사용할 수 있기를 바라고, 이 연구가 우리 사회의 청소년 문제를 해결해나가는데 조그마한 도움이라도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끝으로, 이 연구가 진행되는 동안 많은 도움을 주신 일선 학교 현장의 선생님들과 교육청 관계자, 조사에 성심껏 응해준 우리 청소년들에게 감사드리고, 기획부터 시작하여 조사와 분석, 편집에 애쓴 한국사회조사연구소의 연구진들에게 감사드린다.



김순흥 지은이 대표, 사회학 박사

사단법인 한국사회조사연구소 이사장

 

 
     

 
1권 목차              2권 목차                3권 목차

 
 

 
 


1권 『한국청소년의 삶 가정생활·학교생활·여가생활』
표목차 그림목차
 머리말  ⅱ

 일러두기    ⅶ

Ⅰ. 조사방법

Ⅰ-1. 조사설계 3
Ⅰ-2. 응답자의 사회인구학적 특성 5

Ⅱ. 가정생활

Ⅱ-1. 가족

1. 가족 구성
1.1. 부모 생존 여부 11
1.2. 부모의 (부부간)동거 여부 12
1.3. 현재, (응답자의) 부모와 동거 여부 12
1.4. (부모와 떨어져 사는 경우) 같이 사는 사람 13
1.5. 형제자매 수 14

2. 가족사항 인지도
2.1. 부모의 학력에 대한 인지도 15
2.2. 부모의 직장·업무에 대한 인지도 16

3. 가족구성원의 유대관계
3.1. 가족과의 관계 (종합) 17
3.1.1. 아버지와의 사이 18
3.1.2. 어머니와의 사이 19
3.1.3. 형제․자매와의 사이 20
3.2. 부모와의 하루평균 대화시간 20
3.3. 가족들과의 생활 만족도 22
3.4. 지난주에 아버지와 함께 식사여부 - 평일 아침식사 22
3.5. 지난주에 아버지와 함께 식사여부 - 평일 저녁식사 23
3.6. 지난주에 아버지와 함께 식사여부 - 주말 아침식사 24
3.7. 지난주에 아버지와 함께 식사여부 - 주말 저녁식사 25
3.8. 부모와의 유대관계263.8.1. 아버지는 - 나의 성적에 관심이 많다 29
3.8.2. 아버지는 - 나를 위해 물질적 지원을 해준다 30
3.8.3. 아버지는 - 나의 의견을 존중해 준다 31
3.8.4. 아버지는 -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나와 나눈다 32
3.8.5. 아버지와 - 내 생각과 감정을 나눈다 32
3.8.6. 아버지와 - 앞으로의 내 인생에 대해 이야기 한다 33
3.8.7. 아버지는 - 집안의 중요한 일을 나와 상의 한다 34
3.8.8. 아버지와 - 진로에 대한 대화를 나눈다 35
3.8.9. 아버지는 - 내 친구관계를 잘 안다 36
3..10. 아버지는 - 내가 밖에 있을 때 누구와 있는지 안다 36
3.8.11. 아버지와 - 갈등이 있다 37
3.8.12. 아버지를 - 존경한다 38
3.8.13. 어머니는 - 나의 성적에 관심이 많다 39
3.8.14. 어머니는 - 나를 위해 물질적 지원을 해준다4 0
3.8.15. 어머니는 - 나의 의견을 존중해 준다 41
3.8.16. 어머니는 -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나와 나눈다 42
3.8.17. 어머니와 - 내 생각과 감정을 나눈다 43
3.8.18. 어머니와 - 앞으로의 내 인생에 대해 이야기 한다 43
3.8.19. 어머니는 - 집안의 중요한 일을 나와 상의 한다 44
3.8.20. 어머니와 - 진로에 대한 대화를 나눈다 45
3.8.21. 어머니는 - 내 친구관계를 잘 안다 46
3.8.22. 어머니는 - 내가 밖에 있을 때 누구와 있는지 안다 47
3.8.23. 어머니와 - 갈등이 있다 47
3.8.24. 어머니를 - 존경한다 48

4. 가족의 사회적/경제적 지위
4.1. 가족의 사회적 지위 50
4.2. 가족의 경제적 수준에 대한 만족도 51

5. 기타
5.1. 용돈에 대한 만족도 51
5.2. 아침식사 52

Ⅱ-2. 친구

1. 친구관계
1.1. 평소 같이 노는 친구 - 동성친구 57
1.2. 평소 같이 노는 친구 - 이성친구 57
1.3. 마음을 터놓을 정도로 친한 친구 - 동성친구 58
1.4. 마음을 터놓을 정도로 친한 친구 - 이성친구 58
1.5. 친구들 그룹에 포함되는 것에 대한 중요성 59
1.6. 친구들에게 인기를 얻는 것에 대한 중요성 60


Ⅲ. 학교생활

Ⅲ-1. 학교생활

1. 학교생활
1.1. 학교생활에 대한 전반적인 느낌 65
1.2. 학교생활 중 재미있는 것/불만스러운 것 66
1.2.1. 학교생활 중 가장 재미있는 것 66
1.2.2. 학교생활 중 가장 불만스러운 것 67

2. 결석 및 무단 수업이탈(땡땡이)
2.1. 최근 일년 동안 학교가기 싫었던 경험 68
2.2. 학교가기 싫었던 경우 자신의 행동 68
2.3. 최근 일년 동안 학교수업 중에 무단 수업이탈(땡땡이) 해본 경험 69
2.4. (무단 수업이탈(땡땡이)을 해본 경우) 무단 수업이탈(땡땡이)시 있었던 장소 70
2.5. (무단 수업이탈(땡땡이)을 해본 경우) 같이 있었던 사람 71

3. 급식
3.1. 급식에 대한 만족도 72
3.2. 급식에 대한 만족도 - 음식의 양 73
3.3. 급식에 대한 만족도 - 음식의 종류 73
3.4. 급식에 대한 만족도 - 음식의 맛 73
3.5. 급식에 대한 만족도 - 위생 75
3.6. 급식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 75

4. 선생님과의 관계(척도문항)
4.1. 우리학교에는 내가 존경하는 선생님이 있다 76
4.2. 우리학교에는 나의 적성과 진로에 관심을 가져 주는 선생님이 있다 77
4.3. 우리학교에는 내가 좋아하는 선생님이 있다 78
4.4. 우리학교에는 내가 싫어하는 선생님이 있다 79
4.5. 우리학교에는 나를 예뻐하는 선생님이 있다 79
4.6. 우리학교에는 나를 미워하는 선생님이 있다 80
4.7. 우리학교에는 나를 이해해주는 선생님이 있다 81
4.8. 학교 선생님과 개인적인 대화 경험 81
4.9. 선생님께 꾸중듣거나 매 맞았을 때의 행동 82

Ⅲ-2. 진학 및 진로

1. 진학
1.1. 고교평준화에 대한 의견 87
1.2. 대학 진학 의사 87
1.3. 대학 진학에 대한 의견 88
1.4. 수도권대학과 지방대학 선호도 89
1.5. 학과가 마음에 들지 않아도 이름 있는 대학에 가는 것이 더 낫다 90

2. 진로
2.1. 장래희망 결정여부 91
2.2. 장래 희망직업 92
2.3. (결정했다면) 그 직업을 선택한 이유 93
2.4. (결정하지 못했다면) 결정하지 못한 이유 94
2.5. 부모님과 자신이 원하는 장래 희망직업이 동일한지 여부 95
2.6. 부모님과 자신이 원하는 장래 희망직업이 다를 경우, 어떻게 할 것인지 96

3. 진로지도
3.1. 학교진로지도 경험 - 진로관련 강의 97
3.2. 학교진로지도 만족도 - 진로관련 강의 98
3.3. 학교진로지도 경험 - 대학학교 및 대학학과 안내 99
3.4. 학교진로지도 만족도 - 대학학교 및 대학학과 안내 99
3.5. 학교진로지도 경험 - 진로관련 검사 100
3.6. 학교진로지도 만족도 - 진로관련 검사 101
3.7. 학교진로지도 경험 - 직업체험 101
3.8. 학교진로지도 만족도 - 직업체험 102
3.9. 학교진로지도 경험 - 진로상담 103
3.10. 학교진로지도 만족도 - 진로상담 104
3.11. 진로관련 정보를 얻는 주 경로 105
3.12. 진로와 관련해서 가장 크게 영향을 주는 사람 106

Ⅲ-3. 사교육: 학원 및 과외

1. 학원 및 과외
1.1. 초등학생의 수강학원 111
1.2. 중․고등학생의 수강학원/과외 과목 112
1.3. 학과목 학원/과외 총 수 113
1.4. 학과목 학원/과외 총 시간 114
1.5. 예체능 학원/과외 총 수 116
1.6. 예체능 학원/과외 총 시간 116
1.7. 학원/과외 총 수 117
1.8. 학원/과외 총 시간 118
1.9. 학원(과외) 받기 전후 등수 비교 119
1.10. 학원(과외) 받기 전후 점수 비교 120
1.11. 학원(과외) 받기 전후 스스로 느끼는 실력 비교 120
1.12. 학교수업과 학원/과외수업 가운데 더 도움이 되는 것 121

Ⅲ-4. 혼자 공부하는 시간

1. 혼자 공부하는 시간
1.1. 하루 평균 혼자 공부하는 시간 (평일) 125
1.2. 하루 평균 혼자 공부하는 시간 (주말) 126

Ⅳ. 여가 생활

Ⅳ-1. 학교 밖 생활

1. 여가시간 활용
1.1. 여가시간을 같이 보내는 사람 133
1.2. 하루평균 TV 시청시간 (안보는 사람 포함) 134
1.3. 하루평균 TV 시청시간 (안보는 사람 제외) 135
1.4. 즐겨보는 TV 프로그램 136
1.5. 관심있게 보는 신문내용 137

2. 여가: 이용 경험 및 이용횟수
2.1. 여가: 이용/관람 경험 및 이용/관람 횟수 139
2.2. PC방 이용 경험 140
2.2.1. 한달 평균 PC방 이용횟수 141
2.3. 노래방 이용 경험 142
2.3.1. 한달 평균 노래방 이용횟수 143
2.4. 오락실 이용 경험 144
2.4.1. 한달 평균 오락실 이용횟수 144
2.5. 만화방 이용 경험 145
2.5.1. 한달 평균 만화방 이용횟수 146
2.6. 카페/커피숍 이용 경험 147
2.6.1. 한달 평균 카페 이용횟수 147
2.7. 술집 이용 경험 148
2.7.1. 한달 평균 술집 이용횟수 148
2.8. 당구장 이용 경험 149
2.8.1. 한달 평균 당구장 이용횟수 150
2.9. TTL ZONE/NAZIT 이용 경험 151
2.9.1. 한달 평균 TTL ZONE/NAZIT 이용횟수 151
2.10. 나이트클럽에 가본 경험 152
2.10.1. 한달 평균 나이트클럽 이용횟수 152


<조사결과표>

 - 조사방법  

<표 1> 응답자의 사회인구학적 특성 


- 가정생활

<표 2> 형제자매 수 (본인포함)  
<표 3> 아버지와의 관계측정 (요약) 
<표 4> 어머니와의 관계측정 (요약) 
<표 5> 급식에 대한 만족도 (요약)  
<표 6> 학교진로지도 경험 (요약)   
<표 7> 지난 한달 평균 여가시설 이용횟수 (요약)
<표 8> 부모 생존 여부    
<표 9> (양친 생존한 경우) 부모 동거 여부 
<표 10> 현재 부모와 동거 여부    
<표 11> (부모와 떨어져 사는 경우) 현재 같이 사는 사람   
<표 12> 형제·자매수 (본인 포함)  
<표 13> 아버지 학력  
<표 14> 어머니 학력  
<표 15> 아버지의 직장·업무에 대한 인지도 
<표 16> 어머니의 직장·업무에 대한 인지도 
<표 17> 아버지와의 사이  
<표 18> 어머니와의 사이  
<표 19> 형제·자매와의 사이   
<표 20> 부모와 하루 평균 대화시간    
<표 21> 부모와 하루 평균 대화시간 (단위: 분) 
<표 22> 가족들과의 생활만족도    
<표 23> 지난 주에 아버지와 함께 식사여부 - 평일 아침식사 
<표 24> 지난 주에 아버지와 함께 식사여부 - 평일 저녁식사 
<표 25> 지난 주에 아버지와 함께 식사여부 - 주말 아침식사 
<표 26> 지난 주에 아버지와 함께 식사여부 - 주말 저녁식사 
<표 27> 아버지는 - 나의 성적에 관심이 많다   
<표 28> 아버지는 - 나를 위해 물질적 지원을 해준다    
<표 29> 아버지는 - 나의 의견을 존중해 준다   
<표 30> 아버지는 - 자신의 생각·감정을 나와 나눈다    
<표 31> 아버지와 - 내 생각·감정을 나눈다 
<표 32> 아버지와 - 앞으로의 내 인생에 대해 이야기 한다   
<표 33> 아버지는 - 집안의 중요한 일을 나와 상의 한다 
<표 34> 아버지와 - 진로에 대한 대화를 나눈다 
<표 35> 아버지는 - 내 친구관계를 잘 안다    
<표 36> 아버지는 - 내가 밖에 있을 때 누구와 있는지 안다  
<표 37> 아버지와 - 갈등이 있다   
<표 38> 아버지를 - 존경한다  
<표 39> 어머니는 - 나의 성적에 관심이 많다   
<표 40> 어머니는 - 나를 위해 물질적 지원을 해준다    
<표 41> 어머니는 - 나의 의견을 존중해 준다   
<표 42> 어머니는 - 자신의 생각·감정을 나와 나눈다    
<표 43> 어머니와 - 내 생각·감정을 나눈다 
<표 44> 어머니와 - 앞으로의 내 인생에 대해 이야기 한다   
<표 45> 어머니는 - 집안의 중요한 일을 나와 상의 한다 
<표 46> 어머니와 - 진로에 대한 대화를 나눈다 
<표 47> 어머니는 - 내 친구관계를 잘 안다 
<표 48> 어머니는 - 내가 밖에 있을 때 누구와 있는지 안다  
<표 49> 어머니와 - 갈등이 있다   
<표 50> 어머니를 - 존경한다  
<표 51> 가족의 사회적 지위   
<표 52> 가족의 경제적 수준에 대한 만족도 
<표 53> 집에서 체벌 받은 경우 자신이 취한 행동   
<표 54> 용돈에 대한 만족도   
<표 55> 아침식사 
<표 56> 평소 같이 노는 친구 - 동성친구(명)   
<표 57> 평소 같이 노는 친구 - 이성친구(명)   
<표 58> 마음을 터놓을 정도로 친한 친구 - 동성친구(명)    
<표 59> 마음을 터놓을 정도로 친한 친구 - 이성친구(명)    
<표 60> 친구들 그룹에 포함되는 것에 대한 중요성  
<표 61> 친구들에게 인기를 얻는 것에 대한 중요성  


- 학교생활

<표 62> 학교생활에 대한 전반적인 느낌    
<표 63> 학교생활 중 가장 재미있는 것 (복수응답)  
<표 64> 학교생활 중 가장 불만스러운 것 (복수응답)    
<표 65> 최근 일년 동안 학교가기 싫었던 경험  
<표 66> 학교가기 싫었던 경우 자신의 행동 (복수응답)  
<표 67> 최근 일년 동안 학교수업 중 무단 수업이탈(땡땡이) 해본 경험  
<표 68> (무단수업이탈(땡땡이) 해본 경우) 무단 수업이탈(땡땡이)시 있었던 장소 
<표 69> (무단수업이탈(땡땡이) 해본 경우) 같이 있었던 사람    
<표 70> 급식에 대한 만족도 - 음식의 양   
<표 71> 급식에 대한 만족도 - 음식의 종류 
<표 72> 급식에 대한 만족도 - 음식의 맛  
<표 73> 급식에 대한 만족도 - 위생    
<표 74> 급식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  
<표 75> 우리학교에는 내가 존경하는 선생님이 있다
<표 76> 우리학교에는 나의 적성과 진로에 관심을 갖어주는 선생님이 있다    
<표 77> 우리학교에는 내가 좋아하는 선생님이 있다 
<표 78> 우리학교에는 내가 싫어하는 선생님이 있다
<표 79> 우리학교에는 나를 예뻐하는 선생님이 있다
<표 80> 우리학교에는 나를 미워하는 선생님이 있다
<표 81> 우리학교에는 나를 이해해주는 선생님이 있다
<표 82> 학교 선생님과 개인적인 대화 경험
<표 83> 선생님께 꾸중듣거나 매 맞았을 때의 행동 (복수응답)
<표 84> 고교평준화에 대한 의견
<표 85> 대학 진학 의사
<표 86> 대학 진학에 대한 의견
<표 87> 수도권대학과 지방대학 선호도
<표 88> 대학선택 기준: 전공(학과) VS 대학이름
<표 89> 장래희망 결정여부
<표 90> 장래 희망직업
<표 91> (결정했다면) 그 직업을 선택한 이유 (복수응답)
<표 92> (결정하지 못했다면) 결정하지 못한 이유 (복수응답) 
<표 93> 부모님과 자신이 원하는 장래희망직업이 동일한지 여부
<표 94> 부모님과 자신이 원하는 장래희망직업이 다를 경우, 어떻게 할 것인지
<표 95> 학교진로지도 경험 - 진로관련 강의
<표 96> 학교진로지도 만족도 - 진로관련 강의 
<표 97> 학교진로지도 경험 - 대학학교 및 대학학과 안내
<표 98> 학교진로지도 만족도 - 대학학교 및 대학학과 안내
<표 99> 학교진로지도 경험 - 진로관련 검사
<표 100> 학교진로지도 만족도 - 진로관련 검사
<표 101> 학교진로지도 경험 - 직업체험
<표 102> 학교진로지도 만족도 - 직업체험
<표 103> 학교진로지도 경험 - 진로상담
<표 104> 학교진로지도 만족도 - 진로상담
<표 105> 진로관련 정보를 얻는 주 경로 (복수응답)
<표 106> 진로와 관련해서 가장 크게 영향을 주는 사람 (복수응답)
<표 107> 초등학생의 수강학원
<표 108> 중·고등 - 학원/과외과목 (복수응답)
<표 109> 학원/과외 수 - 국어/언어/논술
<표 110> 국어/언어/논술 학원(과외) - 지난 주 총시간
<표 111> 학원/과외 수 - 수학/수리
<표 112> 수학/수리 학원(과외) - 지난 주 총시간 
<표 113> 학원/과외 수 - 영어/외국어
<표 114> 영어/외국어 학원(과외) - 지난 주 총시간
<표 115> 학원/과외 수 - 과학영역
<표 116> 과학영역 학원(과외) - 지난 주 총시간 
<표 117> 학원/과외 수 - 사회영역
<표 118> 사회영역 학원(과외) - 지난 주 총시간
<표 119> 학원/과외 수 - 예·체능(진학)
<표 120> 예·체능(진학) 학원(과외) - 지난 주 총시간 
<표 121> 학원/과외 수 - 예·체능(취미)
<표 122> 예·체능(취미) 학원(과외) - 지난 주 총시간
<표 123> 학원/과외 수 - 직업교육훈련
<표 124> 직업교육훈련 학원(과외) - 지난 주 총시간
<표 125> 학과목 학원/과외 총 수
<표 126> 학과목 학원/과외 총 시간
<표 127> 예체능 학원/과외 총 수
<표 128> 예체능 학원/과외 총 시간
<표 129> 학원/과외 총 수
<표 130> 학원/과외 총 시간
<표 131> (학과목 학원(과외)수강하는 경우) 학원(과외) 받기 전후 등수 비교
<표 132> (학과목 학원(과외)수강하는 경우) 학원(과외) 받기 전후 점수 비교
<표 133> (학과목 학원(과외)수강하는 경우) 학원(과외) 받기 전후 스스로 느끼는 실력 비교
<표 134> 학교수업과 학원/과외수업 가운데 더 도움이 되는 것
<표 135> 하루 평균 혼자 공부하는 시간 - 평일 (안하는 사람 포함)
<표 136> 하루 평균 혼자 공부하는 시간 - 평일 (안하는 사람 제외)
<표 137> 하루 평균 혼자 공부하는 시간 - 주말 (안하는 사람 포함)
<표 138> 하루 평균 혼자 공부하는 시간 - 주말 (안하는 사람 제외)


- 여가생활

<표 139> 여가 시간을 같이 보내는 사람 
<표 140> 하루 평균 TV 시청시간 - 평일 (안보는 사람 포함)
<표 141> 하루 평균 TV 시청시간 - 평일 (안보는 사람 제외)
<표 142> 하루 평균 TV 시청시간 - 주말 (안보는 사람 포함)
<표 143> 하루 평균 TV 시청시간 - 주말 (안보는 사람 제외) 
<표 144> 즐겨보는 TV 프로그램 (복수응답) 
<표 145> 관심있게 보는 신문내용 (복수응답)   
<표 146> 여가시설 이용경험 및 한달 평균 이용횟수 (요약) 
<표 147> PC방에 가본 경험    
<표 148> 지난달에 간 횟수 - PC방 
<표 149> 노래방에 가본 경험  
<표 150> 지난달에 간 횟수 - 노래방 
<표 151> 오락실에 가본 경험  
<표 152> 지난달에 간 횟수 - 오락실  
<표 153> 만화방에 가본 경험  
<표 154> 지난달에 간 횟수 - 만화방   
<표 155> 카페/커피숍에 가본 경험 
<표 156> 지난달에 간 횟수 - 카페/커피숍 
<표 157> 술집에 가본 경험   
<표 158> 지난달에 간 횟수 - 술집 
<표 159> 당구장에 가본 경험  
<표 160> 지난달에 간 횟수 - 당구장   
<표 161> TTL ZONE/NAZIT에 가본 경험  
<표 162> 지난달에 간 횟수 - TTL ZONE/NAZIT  
<표 163> 나이트클럽에 가본 경험  
<표 164> 지난달에 간 횟수 - 나이트클럽  


<그림차례>

<그림 1> 편부·편모· 부모 모두 사망한 경우    11
<그림 2> (양친 생존인 경우) 부모 동거 여부    12
<그림 3> 현재 부모와 동거여부 13
<그림 4> (부모와 떨어져 사는 경우) 같이 사는 사람 14
<그림 5> 부모 학력에 대한 인지도  16
<그림 6> 부모의 직장업무에 대한 인지도   17
<그림 7> 가족과의 관계    18
<그림 8> 아버지와의 사이  18
<그림 9> 어머니와의 사이  19
<그림 10> 형제·자매와의 사이  20
<그림 11> 부모와 대화 안하는 경우 21
<그림 12> 부모와 하루평균 대화시간 (단위: 분) 21
<그림 13> 가족들과의 생활 만족도  22
<그림 14> 지난주에 아버지와 함께 식사여부 - 평일 아침식사 23
<그림 15> 지난주에 아버지와 함께 식사여부 - 평일 저녁식사 24
<그림 16> 지난주에 아버지와 함께 식사여부 - 주말 아침식사 25
<그림 17> 지난주에 아버지와 함께 식사여부 - 주말 저녁식사 26
<그림 18> 부모와의 유대관계 1     27
<그림 19> 부모와의 유대관계 2     28
<그림 20> 아버지는 - 나의 성적에 관심이 많다  29
<그림 21> 아버지는 - 나를 위해 물질적 지원을 해준다   30
<그림 22> 아버지는 - 나의 의견을 존중해 준다  31
<그림 23> 아버지는 -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나와 나눈다 32
<그림 24> 아버지와 - 내 생각과 감정을 나눈다  33
<그림 25> 아버지와 - 앞으로의 내 인생에 대해 이야기 한다  34
<그림 26> 아버지는 - 집안의 중요한 일을 나와 상의 한다    34
<그림 27> 아버지와 - 진로에 대한 대화를 나눈다    35
<그림 28> 아버지는 - 내 친구관계를 잘 안다    36
<그림 29> 아버지는 - 내가 밖에 있을 때 누구와 있는지 안다 37
<그림 30> 아버지와 - 갈등이 있다  38
<그림 31> 아버지를 - 존경한다 39
<그림 32> 어머니는 - 나의 성적에 관심이 많다  40
<그림 33> 어머니는 - 나를 위해 물질적 지원을 해준다   40
<그림 34> 어머니는 - 나의 의견을 존중해 준다  41
<그림 35> 어머니는 -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나와 나눈다   42
<그림 36> 어머니와 - 내 생각과 감정을 나눈다  43
<그림 37> 어머니와 - 앞으로의 내 인생에 대해 이야기 한다  44
<그림 38> 어머니는 - 집안의 중요한 일을 나와 상의 한다    45
<그림 39> 어머니와 - 진로에 대한 대화를 나눈다    45
<그림 40> 어머니는 - 내 친구관계를 잘 안다    46
<그림 41> 어머니는 - 내가 밖에 있을 때 누구와 있는지 안다 47
<그림 42> 어머니와 - 갈등이 있다  48
<그림 43> 어머니를 - 존경한다 49
<그림 44> 가족의 사회적 지위  50
<그림 45> 가족의 경제적 수준에 대한 만족도    51
<그림 46> 용돈에 대한 만족도  52
<그림 47> 아침식사    53
<그림 48> 평소 같이 노는 친구 - 동성친구 (명) 57
<그림 49> 평소 같이 노는 친구 - 이성친구 (명) 58
<그림 50> 친구들 그룹에 포함되는 것에 대한 중요성 59
<그림 51> 친구들에게 인기를 얻는 것에 대한 중요성 60
<그림 52> 학교생활에 대한 전반적인 느낌   65
<그림 53> 학교생활 중 가장 재미있는 것 - 학교급별 66
<그림 54> 학교생활 중 가장 불만스러운 것 - 학교급별   67
<그림 55> 최근 일년 동안 학교가기 싫었던 경험 68
<그림 56> 학교가기 싫었던 경우 자신의 행동 (복수응답) 69
<그림 57> 최근 일년 동안 학교수업 중에 무단 수업이탈(땡땡이)을 해본 경험  69
<그림 58> (무단 수업이탈(땡땡이)을 해본 경우) 무단 수업이탈(땡땡이)시 있었던 장소 70
<그림 59> (무단 수업이탈(땡땡이)을 해본 경우) 같이 있었던 사람    71
<그림 60> 급식에 대한 만족도  72
<그림 61> 급식에 대한 만족도 - 음식의 양  73
<그림 62> 급식에 대한 만족도 - 음식의 종류    74
<그림 63> 급식에 대한 만족도 - 음식의 맛  74
<그림 64> 급식에 대한 만족도 - 위생   75
<그림 65> 급식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 76
<그림 66> 우리학교에는 내가 존경하는 선생님이 있다    77
<그림 67> 우리학교에는 나의 적성과 진로에 관심을 가져주는 선생님이 있다   77
<그림 68> 우리학교에는 내가 좋아하는 선생님이 있다    78
<그림 69> 우리학교에는 내가 싫어하는 선생님이 있다    79
<그림 70> 우리학교에는 나를 예뻐하는 선생님이 있다    80
<그림 71> 우리학교에는 나를 미워하는 선생님이 있다    80
<그림 72> 우리학교에는 나를 이해해주는 선생님이 있다    81
<그림 73> 학교 선생님과 개인적인 대화 경험    82
<그림 74> 선생님께 꾸중듣거나 매 맞았을 때의 행동 83
<그림 75> 교고평준화에 대한 의견  87
<그림 76> 대학 진학 의사  88
<그림 77> 대학 진학에 대한 의견   89
<그림 78> 수도권대학과 지방대학 선호도    90
<그림 79> 학과가 마음에 들지 않아도 이름 있는 대학에 가는 것이 더 낫다    91
<그림 80> 장래희망 결정여부   92
<그림 81> 장래 희망직업   92
<그림 82> (결정했다면) 그 직업을 선택한 이유 (복수응답)   93
<그림 83> (결정하지 못했다면) 결정하지 못한 이유 (복수응답)   94
<그림 84> 부모님과 자신이 원하는 장래 희망직업이 동일한지 여부    95
<그림 85> 부모님과 자신이 원하는 장래 희망직업이 다를 경우    96
<그림 86> 학교진로지도 경험 - 진로관련 강의   97
<그림 87> 학교진로지도 만족도 - 진로관련 강의 98
<그림 88> 학교진로지도 경험 - 대학학교 및 대학학과 안내   99
<그림 89> 학교진로지도 만족도 - 대학학교 및 대학학과 안내 100
<그림 90> 학교진로지도 경험 - 진로관련 검사  100
<그림 91> 학교진로지도 만족도 - 진로관련 검사    101
<그림 92> 학교진로지도 경험 - 직업체험   102
<그림 93> 학교진로지도 경험 - 직업체험   103
<그림 94> 학교진로지도 경험 - 진로상담   103
<그림 95> 학교진로지도 만족도 - 진로상담 104
<그림 96> 진로관련 정보를 얻는 주 경로 (복수응답)    105
<그림 97> 진로와 관련해서 가장 크게 영향을 주는 사람 (복수응답)  106
<그림 98> 진로와 관련해서 가장 크게 영향을 주는 사람 - 본인, 어머니, 아버지  107
<그림 99> 초등학생의 수강학원 (복수응답) 111
<그림 100> 중·고등학생의 수강학원/과외 과목 (복수응답)   112
<그림 101> 학과목 학원/과외 총 수 (전체) 113
<그림 102> 학과목 학원/과외 총 수 (다니는 사람만)    114
<그림 103> 학과목 학원/과외 총 시간 (전체)   115
<그림 104> 학과목 학원/과외 총 시간 (다니는 사람만)  115
<그림 105> 예체능 학원/과외 총 시간 (다니는 사람만)  116
<그림 106> 학원/과외 총 수 (다니는 사람만)   117
<그림 107> 학원/과외 총 시간 (전체)  118
<그림 108> 학원/과외 총 시간 (다니는 사람만) 119
<그림 109> 학원(과외) 받기 전후 등수 비교   119
<그림 110> 학원(과외) 받기 전후 점수 비교    120
<그림 111> 학원(과외) 받기 전후 스스로 느끼는 실력 비교  121
<그림 112> 학교수업과 학원/과외수업 가운데 더 도움이 되는 것 121
<그림 113> 하루 평균 혼자 공부하는 시간 (평일-전체)  125
<그림 114> 하루 평균 혼자 공부하는 시간 (평일-하는 사람만)   126
<그림 115> 하루 평균 혼자 공부하는 시간 (주말-전체)  126
<그림 116> 하루 평균 혼자 공부하는 시간 (주말-하는 사람만)   127
<그림 117> 여가시간을 같이 보내는 사람 - 성별    133
<그림 118> 여가시간을 같이 보내는 사람 - 학교급별    134
<그림 119> 하루평균 TV 시청시간 (안보는 사람 포함)   135
<그림 120> 하루평균 TV 시청시간 (안보는 사람 제외)   136
<그림 121> 즐겨보는 TV프로그램 (복수응답) - 성별 137
<그림 122> 관심있게 보는 신문내용 (복수응답) 137
<그림 123> 관심있게 보는 신문내용 (복수응답) - 성별  138
<그림 124> 관심있게 보는 신문내용 (복수응답) - 학교급별  139
<그림 125> 여가시설 이용/관람 경험 (요약)    140
<그림 126> PC방에 가본 경험  141
<그림 127> 한달 평균 여가시설 이용횟수 - PC방    142
<그림 128> 노래방에 가본 경험    142
<그림 129> 한달 평균 여가시설 이용횟수 - 노래방  143
<그림 130> 오락실에 가본 경험    144
<그림 131> 한달 평균 여가시설 이용횟수 - 오락실  145
<그림 132> 만화방에 가본 경험    145
<그림 133> 한달 평균 여가시설 이용횟수 - 만화방  146
<그림 134> 카페/커피숍에 가본 경험   147
<그림 135> 술집에 가본 경험  148
<그림 136> 한달 평균 여가시설 이용횟수 - 술집    149
<그림 137> 당구장에 가본 경험    150
<그림 138> 한달 평균 여가시설 이용횟수 - 당구장  150
<그림 139> 나이트클럽에 가본 경험    151
<그림 140> 나이트클럽에 가본 경험    152
<그림 141> 부모 생존 여부    155
<그림 142> (양친 생존한 경우) 부모 동거 여부 157
<그림 143> 현재 부모와 동거 여부 159
<그림 144> (부모와 떨어져 사는 경우) 현재 같이 사는 사람 161
<그림 145> 형제․자매수 (본인 포함)   163
<그림 146> 아버지 학력  165
<그림 147> 어머니 학력   167
<그림 148> 아버지의 직장․업무에 대한 인지도  169
<그림 149> 어머니의 직장․업무에 대한 인지도  171
<그림 150> 아버지와의 사이   173
<그림 151> 어머니와의 사이   175
<그림 152> 형제․자매와의 사이    177
<그림 153> 부모와 하루 평균 대화시간 179
<그림 154> 부모와 하루 평균 대화시간 (단위: 분)  181
<그림 155> 가족들과의 생활만족도 183
<그림 156> 지난 주에 아버지와 함께 식사여부 - 평일 아침식사  185
<그림 157> 지난 주에 아버지와 함께 식사여부 - 평일 저녁식사  187
<그림 158> 지난 주에 아버지와 함께 식사여부 - 주말 아침식사  189
<그림 159> 지난 주에 아버지와 함께 식사여부 - 주말 저녁식사  191
<그림 160> 아버지는 - 나의 성적에 관심이 많다    193
<그림 161> 아버지는 - 나를 위해 물질적 지원을 해준다 195
<그림 162> 아버지는 - 나의 의견을 존중해 준다    197
<그림 163> 아버지는 - 자신의 생각․감정을 나와 나눈다 199
<그림 164> 아버지와 - 내 생각․감정을 나눈다  201
<그림 165> 아버지와 - 앞으로의 내 인생에 대해 이야기 한다    203
<그림 166> 아버지는 - 집안의 중요한 일을 나와 상의 한다  205
<그림 167> 아버지와 - 진로에 대한 대화를 나눈다  207
<그림 168> 아버지는 - 내 친구관계를 잘 안다  209
<그림 169> 아버지는 - 내가 밖에 있을 때 누구와 있는지 안다   211
<그림 170> 아버지와 - 갈등이 있다    213
<그림 171> 아버지를 - 존경한다   215
<그림 172> 어머니는 - 나의 성적에 관심이 많다    217
<그림 173> 어머니는 - 나를 위해 물질적 지원을 해준다 219
<그림 174> 어머니는 - 나의 의견을 존중해 준다    221
<그림 175> 어머니는 - 자신의 생각․감정을 나와 나눈다 223
<그림 176> 어머니와 - 내 생각․감정을 나눈다  225
<그림 177> 어머니와 - 앞으로의 내 인생에 대해 이야기 한다    227
<그림 178> 어머니는 - 집안의 중요한 일을 나와 상의 한다  229
<그림 179> 어머니와 - 진로에 대한 대화를 나눈다  231
<그림 180> 어머니는 - 내 친구관계를 잘 안다  233
<그림 181> 어머니는 - 내가 밖에 있을 때 누구와 있는지 안다   235
<그림 182> 어머니와 - 갈등이 있다    237
<그림 183> 어머니를 - 존경한다  239
<그림 184> 가족의 사회적 지위    241
<그림 185> 가족의 경제적 수준에 대한 만족도  243
<그림 186> 용돈에 대한 만족도    248
<그림 187> 아침식사  250
<그림 188> 평소 같이 노는 친구 - 동성친구(명)    252
<그림 189> 평소 같이 노는 친구 - 이성친구(명)    254
<그림 190> 마음을 터놓을 정도로 친한 친구 - 동성친구(명) 256
<그림 191> 마음을 터놓을 정도로 친한 친구 - 이성친구(명) 258
<그림 192> 친구들 그룹에 포함되는 것에 대한 중요성   260
<그림 193> 친구들에게 인기를 얻는 것에 대한 중요성   262
<그림 194> 학교생활에 대한 전반적인 느낌 264
<그림 195> 최근 일년 동안 학교가기 싫었던 경험   272
<그림 196> 학교가기 싫었던 경우 자신의 행동 (복수응답)   274
<그림 197> 최근 일년 동안 학교수업 중 무단 수업이탈(땡땡이) 해본 경험    276
<그림 198> (무단수업이탈(땡땡이) 해본 경우) 무단 수업이탈(땡땡이)시 있었던 장소  278
<그림 199> (무단수업이탈(땡땡이) 해본 경우) 같이 있었던 사람 280
<그림 200> 급식에 대한 만족도 - 음식의 양    282
<그림 201> 급식에 대한 만족도 - 음식의 종류  284
<그림 202> 급식에 대한 만족도 - 음식의 맛    286
<그림 203> 급식에 대한 만족도 - 위생 288
<그림 204> 급식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   290
<그림 205> 우리학교에는 내가 존경하는 선생님이 있다  292
<그림 206> 우리학교에는 나의 적성과 진로에 관심을 갖어주는 선생님이 있다 294
<그림 207> 우리학교에는 내가 좋아하는 선생님이 있다  296
<그림 208> 우리학교에는 내가 싫어하는 선생님이 있다  298
<그림 209> 우리학교에는 나를 예뻐하는 선생님이 있다  300
<그림 210> 우리학교에는 나를 미워하는 선생님이 있다  302
<그림 211> 우리학교에는 나를 이해해주는 선생님이 있다    304
<그림 212> 학교 선생님과 개인적인 대화 경험  306
<그림 213> 고교평준화에 대한 의견    311
<그림 214> 대학 진학 의사    313
<그림 215> 대학 진학에 대한 의견 315
<그림 216> 수도권대학과 지방대학 선호도  317
<그림 227> 대학선택 기준: 전공(학과) VS 대학이름 319
<그림 218> 장래희망 결정여부 321
<그림 219> (결정했다면) 그 직업을 선택한 이유 (복수응답) 324
<그림 220> (결정하지 못했다면) 결정하지 못한 이유 (복수응답)    326
<그림 221> 부모님과 자신이 원하는 장래희망직업이 동일한지 여부   328
<그림 222> 부모님과 자신이 원하는 장래희망직업이 다를 경우, 어떻게 할 것인지 330
<그림 223> 학교진로지도 경험 - 진로관련 강의 332
<그림 224> 학교진로지도 만족도 - 진로관련 강의   334
<그림 225> 학교진로지도 경험 - 대학학교 및 대학학과 안내 336
<그림 226> 학교진로지도 만족도 - 대학학교 및 대학학과 안내   338
<그림 227> 학교진로지도 경험 - 진로관련 검사 340
<그림 228> 학교진로지도 만족도 - 진로관련 검사   342
<그림 229> 학교진로지도 경험 - 직업체험  344
<그림 230> 학교진로지도 만족도 - 직업체험    346
<그림 231> 학교진로지도 경험 - 진로상담  348
<그림 232> 학교진로지도 만족도 - 진로상담    350
<그림 233> 초등학생의 수강학원 (복수응답)    358
<그림 234> 중․고등 - 학원/과외과목   359
<그림 235> 학원/과외 수 - 국어/언어/논술 361
<그림 236> 국어/언어/논술 학원(과외) - 지난 주 총시간    363
<그림 237> 학원/과외 수 - 수학/수리  365
<그림 238> 수학/수리 학원(과외) - 지난 주 총시간 367
<그림 239> 학원/과외 수 - 영어/외국어    369
<그림 240> 영어/외국어 학원(과외) - 지난 주 총시간   371
<그림 241> 학원/과외 수 - 과학영역   373
<그림 242> 과학영역 학원(과외) - 지난 주 총시간  375
<그림 243> 학원/과외 수 - 사회영역   377
<그림 244> 사회영역 학원(과외) - 지난 주 총시간  379
<그림 245> 학원/과외 수 - 예․체능(진학)  381
<그림 246> 예․체능(진학) 학원(과외) - 지난 주 총시간 383
<그림 247> 학원/과외 수 - 예․체능(취미)  385
<그림 248> 예·체능(취미) 학원(과외) - 지난 주 총시간 387
<그림 249> 학원/과외 수 - 직업교육훈련   389
<그림 250> 직업교육훈련 학원(과외) - 지난 주 총시간  391
<그림 251> 학과목 학원/과외 총 수    393
<그림 252> 학과목 학원/과외 총 시간  395
<그림 253> 예체능 학원/과외 총 수    397
<그림 254> 예체능 학원/과외 총 시간  399
<그림 255> 학원/과외 총 수   401
<그림 256> 학원/과외 총 시간 40
<그림 257> (학과목 학원(과외)수강하는 경우) 학원(과외) 받기 전후 등수 비교  405
<그림 258> (학과목 학원(과외)수강하는 경우) 학원(과외) 받기 전후 점수 비교   407
<그림 259> (학과목 학원(과외)수강하는 경우) 학원(과외) 받기 전후 스스로 느끼는 실력 비교 409
<그림 260> 학교수업과 학원/과외수업 가운데 더 도움이 되는 것 411
<그림 261> 하루 평균 혼자 공부하는 시간 - 평일 (안하는 사람 포함)    413
<그림 262> 하루 평균 혼자 공부하는 시간 - 평일 (안하는 사람 제외)    415
<그림 263> 하루 평균 혼자 공부하는 시간 - 주말 (안하는 사람 포함)    417
<그림 264> 하루 평균 혼자 공부하는 시간 - 주말 (안하는 사람 제외)    419
<그림 265> 여가 시간을 같이 보내는 사람  421
<그림 266> 하루 평균 TV 시청시간 - 평일 (안보는 사람 포함)   423
<그림 267> 하루 평균 TV 시청시간 - 평일 (안보는 사람 제외)   425
<그림 268> 하루 평균 TV 시청시간 - 주말 (안보는 사람 포함)   427
<그림 269> 하루 평균 TV 시청시간 - 주말 (안보는 사람 제외)   429
<그림 270> 관심있게 보는 신문내용 (복수응답) 434
<그림 271> 지난달에 간 횟수 - PC방   438
<그림 272> 노래방에 가본 경험    440
<그림 273> 지난달에 간 횟수 - 노래방 442
<그림 274> 오락실에 가본 경험    444
<그림 275> 지난달에 간 횟수 - 오락실 446
<그림 276> 만화방에 가본 경험    448
<그림 277> 지난달에 간 횟수 - 만화방 450
<그림 278> 카페/커피숍에 가본 경험   452
<그림 279> 지난달에 간 횟수 - 카페/커피숍    454
<그림 280> 술집에 가본 경험  456
<그림 281> 지난달에 간 횟수 - 술집   458
<그림 282> 당구장에 가본 경험    460
<그림 283> 지난달에 간 횟수 - 당구장 462
<그림 284> TTL ZONE/NAZIT에 가본 경험    464
<그림 285> 지난달에 간 횟수 - TTL ZONE/NAZIT 466
<그림 286> 나이트클럽에 가본 경험    468
<그림 287> 지난달에 간 횟수 - 나이트클럽 470

 

 

 

 


1권 목차              2권 목차                3권 목차

 
 


2권 『한국청소년의 사회심리와 일탈행위』
표목차 그림목차 

머리말  ⅱ
일러두기  ⅶ

Ⅰ. 조사방법
Ⅰ-1. 조사설계  3
Ⅰ-2. 응답자의 사회인구학적 특성  5

Ⅱ. 사회심리

Ⅱ-1. 자아평가

1. 자아평가
1.1. 부모님/선생님/친구/자신이 보는 나  11
1.2. 호감주기  11
1.3. 어울리기  12
1.4. 화내기  13
1.5. 문제아  14
1.6. 성공 가능성  14
1.7. 말썽 휘말리기  14
1.8. 규칙 어기기  15
2. 자아존중감

2.1. 나는 다른 사람들만큼 가치 있는 사람이다  16
2.2. 나는 장점이 많다  17
2.3. 아무래도 나는 실패한 사람인 것 같다  18
2.4. 나는 다른 사람 못지않게 일을 잘할 수 있다  18
2.5. 나는 자랑할 것이 별로 없다  19
2.6. 나는 내 자신에 대하여 긍정적이다  20
2.7. 나는 대체로 내 자신에 대하여 만족한다  21
2.8. 나는 내 자신을 좀 더 존경할 수 있으면 좋겠다  22
2.9. 나는 가끔 내 자신이 쓸모없는 사람이라는 느낌이 든다  22
2.10. 나는 때때로 ‘나는 안돼’ 라고 생각한다  23


Ⅱ-2. 심리불안

1. 사회적 고립감
1.1. 원하는 만큼 학교 활동에 참여하지 못한다  27
1.2. 친구들과 잘 어울리지 못한다  28
1.3. 가족과의 관계가 친밀하지 못한다  29
1.4. 학교에서 아무도 나에게 관심을 두지 않는다  29
1.5. 친구와 가깝다  30
1.6. 가족과 함께 있을 때도 외롭다  31
1.7. 학교에서 외로움을 느낀다  32
1.8. 학교에서 선생님이 나에게 신경쓰지 않는다  32
1.9. 친구들이 내 고민에 귀를 기울인다  33
1.10. 친구와 있을 때도 외롭다  34
2. 시험불안

2.1. 시험지를 받고 훑어볼 때 나도 모르게 걱정이 앞선다  35
2.2. 시험공부가 안될 때 짜증만 난다  36
2.3. 시험문제의 답이 알쏭달쏭할 때, 준비를 더 하지 않은 것에 대해 후회한다  37
2.4. 부모님이 시험이나 성적에 대해 물어볼 때, 겁나고 어쩔 바를 모른다  38
2.5. 친구와 답을 맞춰볼 때, 친구가 더 좋은 점수를 받았다는 생각에 시달린다  38
2.6. 시험보기 직전 책이나 참고서를 봐도 머리에 잘 안들어온다  39
2.7. 시험지를 받을 때 가슴이 두근거릴 정도로 긴장된다  40
2.8. 답안지를 제출할 때 혹시 표기를 잘못하지 않았나 신경 쓰인다  41
2.9. 시험보기 전날 신경이 날카로워져 소화가 잘 안된다  42
2.10. 답안지에 답을 적는 순간에도 손발이 떨린다  43
2.11. 시험문제를 푸는 중에도 잘못 답하지 않았나 걱정한다  43
2.12. 시험 중에 시간이 부족하다고 느껴지면 허둥대고 애를 태운다  44
2.13. 시험이 끝나고 집으로 돌아갈 때 허탈하다  45
2.14. 시험문제가 어렵고, 잘 풀리지 않을 때 가슴이 답답하고 입이 마른다  46
2.15. 시험날짜와 시간표가 발표될 때, 시험걱정 때문에 마음의 여유가 없어진다  47
2.16. 시험공부를 다 못하고 잠들었다가 깨면 눈앞이 깜깜하고 막막하다  47
2.17. 틀린 답을 썼거나 표기를 잘못했을 때, 가슴이 몹시 조마조마해진다  48
2.18. 선생님이 시험점수를 불러주실 때 불안하고 초조하다  49
2.19. 자신이 없거나 많이 공부하지 못한 과목을 시험 보면 좌절감을 느낀다  50
2.20. 부모님께 성적표를 보여드리기가 두렵다  51


3. 스트레스 - 스트레스 해소방법  52


4. 고민
4.1. 자신의 고민을 부모님이 알고 있는지  54
4.2. 고민사항  55
4.3. 고민 의논상대  56


Ⅲ. 일탈행위와 학교폭력

Ⅲ-1. 일탈행위

1. 청소년 일탈행위  63

2. 늦은 귀가 및 외박
2.1. 친구들과 밤 11시 이후에 놀러 다녀본 경험  64
2.2. 친구들과 밤 11시 이후에 놀러 다녀본 경험 - 횟수  64
2.3. 친구들과 밤 11시 이후에 놀러 다니는 것에 대한 의견  65
2.4. 가족에게 알리지 않고 외박 해본 경험  66
2.5. 가족에게 알리지 않고 외박 해본 경험 - 횟수  67
2.6. 가족에게 알리지 않고 외박하는 것에 대한 의견  68
3. 흡연

3.1. 흡연 경험  69
3.2. 흡연경험 - 횟수  70
3.3. 흡연에 대한 의견  71

4. 음주
4.1. 어른 몰래 술 마신 경험  72
4.2. 어른 몰래 술 마신 경험 - 횟수  73
4.3. 어른 몰래 술 마시는 것에 대한 의견  74


5. 환각성 약물
5.1. 환각제나 본드, 부탄가스 흡입 경험  75
5.2. 환각제나 본드, 부탄가스 흡입 경험 - 횟수  75
5.3. 환각제나 본드, 부탄가스 흡입하는 것에 대한 의견  75


6. 미성년자 관람불가 영상물
6.1. 미성년자 관람불가 영화나 비디오 본 경험  76
6.2. 미성년자 관람불가 영화나 비디오 본 경험 - 횟수  76
6.3. 미성년자 관람불가 영화나 비디오 보는 것에 대한 의견  77


7. 음란도서 및 영상매체
7.1. 음란도서나 비디오 본 경험  78
7.2. 음란도서나 비디오 본 경험 - 횟수  79
7.3. 음란도서나 비디오를 보는 것에 대한 의견  80
7.4. 컴퓨터 음란CD나 인터넷 음란사이트를 본 경험  80
7.5. 컴퓨터 음란CD나 인터넷 음란사이트를 본 경험 - 횟수  81
7.6. 컴퓨터 음란CD나 인터넷 음란사이트를 보는 것에 대한 의견  82
7.7. 휴대폰을 통해 음란물을 본 경험  83
7.8. 휴대폰을 통해 음란물을 본 경험 - 횟수  83
7.9. 휴대폰을 통해 음란물 보는 것에 대한 의견  83
7.10. 음란물을 본 경험  83
7.11. 음란물을 처음에 접하게 된 경위  84
7.12. 음란물을 주로 보는 매체  85
7.13. 음란물을 주로 보는 장소  86
7.14. 음란을 보고 난 후 따라해 보고 싶은 충동 여부  86


8.시험부정행위 및 절도행위
8.1. 학교시험에서 부정행위 해본 경험  86
8.2. 학교시험에서 부정행위 하는 것에 대한 의견  87
8.3. 남의 물건을 일부러 망가뜨리거나 부순 경험  88
8.4. 남의 물건을 일부러 망가뜨리거나 부수는 것에 대한 의견  88
8.5. 5,000원 미만의 물건을 훔쳐본 경험  89
8.6. 5,000원 미만의 물건을 훔치는 것에 대한 의견  90
8.7. 5,000원~50,000원 미만의 물건을 훔쳐본 경험  90
8.8. 5,000원~50,000원 미만의 물건을 훔치는 것에 대한 의견  90
8.9. 50,000원 이상의 물건을 훔쳐본 경험  91
8.10. 50,000원 이상의 물건을 훔치는 것에 대한 의견  91


9. 가출 및 자살
9.1. 자살 해보고 싶은 생각  91
9.2. 자살 사이트에 들어가 본 경험  92
9.3. 자살에 대한 의견92
9.4. 가출 해보고 싶은 생각  93


Ⅲ-2. 학교폭력

1. 학교폭력 : 가해
1.1. 다른 학생을 폭행 해본 경험  97


2. 폭력써클
2.1. 폭력써클에 가입 해보고 싶은 생각  98
2.2. (폭력써클에 가입 해보고 싶은 경우) 폭력써클에 가입 해보고 싶은 이유  99
2.3. (폭력써클에 가입 해보고 싶은 경우) 실제 가입 해본 경험  99
2.4. (폭력써클에 가입 해보고 싶었으나 가입하지 않은 경우) 폭력써클에 가입하지 않은 이유  100


3. 집단따돌림
3.1. 집단따돌림 당해본 경험  101
3.2. 다른 학생 집단따돌림 해본 경험  102


<조사결과표>


- 조사방법


<표 1> 응답자의 사회인구학적 특성 


- 사회심리

<표 3> 부모님/선생님/친구/자신이 보는 나 (요약)   
<표 4> 부모님은 내가 남에게 호감을 준다고 생각한다  
<표 5> 선생님들은 내가 남에게 호감을 준다고 생각한다
<표 6> 친구들은 내가 남에게 호감을 준다고 생각한다 
<표 7> 나는 남에게 호감을 준다 
<표 8> 부모님은 내가 남들과 잘 어울려 지낸다고 생각한다 
<표 9> 선생님들은 내가 남들과 잘 어울려 지낸다고 생각한다   
<표 10> 친구들은 내가 남들과 잘 어울려 지낸다고 생각한다 
<표 11> 나는 남들과 잘 어울려 지낸다
<표 12> 부모님은 내가 자주 화를 낸다고 생각한다
<표 13> 선생님들은 내가 자주 화를 낸다고 생각한다
<표 14> 친구들은 내가 자주 화를 낸다고 생각한다 
<표 15> 나는 자주 화를 낸다 
<표 16> 부모님은 내가 문제가 많다고 생각한다 
<표 17> 선생님들은 내가 문제가 많다고 생각한다 
<표 18> 친구들은 내가 문제가 많다고 생각한다 
<표 19> 나는 문제가 많다 
<표 20> 부모님은 내가 나중에 성공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표 21> 선생님들은 내가 나중에 성공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표 22> 친구들은 내가 나중에 성공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표 23> 나는 나중에 성공할 것이다 
<표 24> 부모님은 내가 말썽에 휘말린다고 생각한다
<표 25> 선생님들은 내가 말썽에 휘말린다고 생각한다
<표 26> 친구들은 내가 말썽에 휘말린다고 생각한다
<표 27> 나는 말썽에 휘말린다
<표 28> 부모님은 내가 규칙을 어긴다고 생각한다
<표 29> 선생님들은 내가 규칙을 어긴다고 생각한다
<표 30> 친구들은 내가 규칙을 어긴다고 생각한다
<표 31> 나는 규칙을 어긴다 
<표 32> 자아존중감 (요약) 
<표 33> 나는 다른 사람들만큼 가치있는 사람이다 
<표 34> 나는 장점이 많다 164
<표 35> 아무래도 나는 실패한 사람인것 같다 
<표 36> 나는 다른 사람들 못지 않게 일을 잘할 수 있다
<표 37> 나는 자랑할 것이 별로 없다 
<표 38> 나는 내 자신에 대하여 긍정적이다
<표 39> 나는 대체로 내 자신에 대하여 만족한다
<표 40> 나는 내 자신을 좀 더 존경할 수 있으면 좋겠다 
<표 41> 나는 가끔 내 자신이 쓸모없는 사람이라는 느낌이 든다
<표 42> 나는 때때로 ‘나는 안돼’라고 생각한다
<표 43> 자아존중감 지수
<표 44> 사회적 고립감 (요약) 
<표 45> 원하는 만큼 학교 활동에 참여하지 못한다 
<표 46> 친구들과 잘 어울리지 못한다 
<표 47> 가족과의 관계가 친밀하지 못한다
<표 48> 학교에서 아무도 나에게 관심을 두지 않는다 
<표 49> 친구와 가깝다   
<표 50> 가족과 함께 있을 때도 외롭다 
<표 51> 학교에서 외로움을 느낀다 
<표 52> 학교에서 선생님이 나에게 신경쓰지 않는다 
<표 53> 친구들이 내 고민에 귀를 기울인다
<표 54> 친구와 있을 때도 외롭다 
<표 55> 사회적 고립감 점수 
<표 56> 시험불안 (요약) 
<표 57> 시험지를 받고 훑어볼 때 나도 모르게 걱정이 앞선다 
<표 58> 시험공부가 안될 때 짜증만 난다 
<표 59> 시험문제의 답이 알쏭달쏭할 때, 준비를 더 하지 않은 것에 대해 후회한다 
<표 60> 부모님이 시험이나 성적에 대해 물어볼 때, 겁나고 어쩔 바를 모른다 
<표 61> 친구와 답을 맞춰볼 때, 친구가 더 좋은 점수를 받았다는 생각에 시달린다 
<표 62> 시험보기 직전 책이나 참고서를 봐도 머리에 잘 안들어온다 
<표 63> 시험지를 받을 때 가슴이 두근거릴 정도로 긴장된다 
<표 64> 답안지를 제출할 때 혹시 표기를 잘못하지 않았나 신경 쓰인다 
<표 65> 시험보기 전날 신경이 날카로워져 소화가 잘 안된다
<표 66> 답안지에 답을 적는 순간에도 손발이 떨린다 
<표 67> 시험문제를 푸는 중에도 잘못 답하지 않았나 걱정한다
<표 68> 시험 중에 시간이 부족하다고 느껴지면 허둥대고 애를 태운다 
<표 69> 시험이 끝나고 집으로 돌아갈 때 허탈하다 
<표 70> 시험문제가 어렵고, 잘 풀리지 않을 때 가슴이 답답하고 입이 마른다 
<표 71> 시험날짜와 시간표가 발표 때, 시험걱정 때문에 마음의 여유가 없어진다  
<표 72> 시험공부를 다 못하고 잠들었다가 깨면 눈앞이 깜깜하고 막막하다  
<표 73> 틀린 답을 썼거나 표기를 잘못했을 때, 가슴이 몹시 조마조마해진다  
<표 74> 선생님이 시험점수를 불러주실 때 불안하고 초조하다  
<표 75> 자신이 없거나 많이 공부하지 못한 과목을 시험보면 좌절감을 느낀다 
<표 76> 부모님께 성적표를 보여드리기가 두렵다  
<표 77> 시험불안지수 
<표 78> 스트레스가 쌓일 때 하는 행동 (복수응답)
<표 79> 자신의 고민을 부모님이 알고 있는지
<표 80> 고민사항 (복수응답) 
<표 81> 고민 의논상대 (복수응답) 


- 일탈행위

<표 82> 일탈행위 경험 (요약)
<표 83> 일탈행위 경험 (횟수) (요약) 
<표 84> 일탈행위에 대한 의견 (요약) 
<표 85> 친구들과 밤 11시 이후에 놀러 다녀본 경험 
<표 86> 친구들과 밤 11시 이후에 놀러 다녀본 경험 (횟수)
<표 87> 친구들과 밤 11시 이후에 놀러 다니는 것에 대한 의견 
<표 88> 가족에게 알리지 않고 외박 해본 경험 
<표 89> 가족에게 알리지 않고 외박 해본 경험 (횟수) 
<표 90> 가족에게 알리지 않고 외박하는 것에 대한 의견
<표 91> 흡연 경험 
<표 92> 흡연 경험 (횟수) 
<표 93> 흡연에 대한 의견 
<표 94> 어른 몰래 술 마신 경험
<표 95> 어른 몰래 술 마신 경험 (횟수)
<표 96> 어른 몰래 술을 마시는 것에 대한 의견
<표 97> 환각제나 본드, 부탄가스 흡입 경험 
<표 98> 환각제나 본드, 부탄가스 흡입 경험 (횟수)
<표 99> 환각제나 본드, 부탄가스 흡입하는 것에 대한 의견
<표 100> 미성년자 관람불가 영화나 비디오 본 경험
<표 101> 미성년자 관람불가 영화나 비디오 본 경험 (횟수)
<표 102> 미성년자 관람불가 영화나 비디오 보는 것에 대한 의견
<표 103> 음란도서나 비디오 본 경험 
<표 104> 음란도서나 비디오 본 경험 (횟수)
<표 105> 음란도서나 비디오 보는 것에 대한 의견
<표 106> 컴퓨터 음란CD나 인터넷 음란사이트를 본 경험
<표 107> 컴퓨터 음란CD나 인터넷 음란사이트를 본 경험 (횟수)
<표 108> 컴퓨터 음란CD나 인터넷 음란사이트를 보는 것에 대한 의견
<표 109> 휴대폰을 통해 음란물 본 경험
<표 110> 휴대폰을 통해 음란물 본 경험 (횟수)
<표 111> 휴대폰을 통해 음란물 보는 것에 대한 의견
<표 112> 음란물 본 경험
<표 113> 음란물을 처음에 접하게 된 경위
<표 114> 음란물을 주로 보는 매체
<표 115> 음란물을 주로 보는 장소
<표 116> 음란물을 보고 난 후 따라해 보고 싶은 충동 여부
<표 117> 시험부정행위 및 절도행위 경험 (요약)
<표 118> 시험부정행위 및 절도행위에 대한 의견 (요약)
<표 119> 학교시험에서 부정행위 해본 경험
<표 120> 학교시험에서 부정행위를 하는 것에 대한 의견
<표 121> 남의 물건을 일부러 망가뜨리거나 부순 경험 
<표 122> 남의 물건을 일부러 망가뜨리거나 부수는 것에 대한 의견 
<표 123> 5,000원 미만의 물건을 훔쳐본 경험 
<표 124> 5,000원 미만의 물건을 훔치는 것에 대한 의견
<표 125> 5,000원~50,000원 미만 물건을 훔쳐본 경험 
<표 126> 5,000원~50,000원 미만 물건을 훔치는 것에 대한 의견 
<표 127> 50,000원 이상의 물건을 훔쳐본 경험 
<표 128> 50,000원 이상의 물건을 훔치는 것에 대한 의견
<표 129> 자살 해보고 싶은 생각
<표 130> 자살 사이트에 들어가 본 경험
<표 131> 자살에 대한 의견
<표 132> 가출 해보고 싶은 생각
<표 133> 다른 학생을 폭행 해본 경험 
<표 134> 폭력써클에 가입 해보고 싶은 생각  
<표 135> (폭력써클에 가입 해보고 싶은 경우) 폭력써클에 가입 해보고 싶은 이유
<표 136> (폭력써클에 가입 해보고 싶은 경우) 실제 가입 해본 경험 
<표 137> (폭력써클에 가입 해보고 싶었으나 가입하지 않은 경우) 폭력써클에 가입하지 않은 이유
<표 138> 집단따돌림 당해본 경험
<표 139> 다른 학생 집단따돌림 해본 경험 

<그림차례>

<그림 1> 부모님/선생님/친구/자신이 보는 나 - 호감   11
<그림 2> 부모님/선생님/친구/자신이 보는 나 - 어울리기 12
<그림 3> 부모님/선생님/친구/자신이 보는 나 - 화내기   13
<그림 4> 부모님/선생님/친구/자신이 보는 나 - 문제 13
<그림 5> 부모님/선생님/친구/자신이 보는 나 - 성공 14
<그림 6> 부모님/선생님/친구/자신이 보는 나 - 말썽 15
<그림 7> 부모님/선생님/친구/자신이 보는 나 - 규칙 15
<그림 8> 자아존중감 - 나는 다른 사람들만큼 가치 있는 사람이다 16
<그림 9> 자아존중감 - 나는 장점이 많다    17
<그림 10> 자아존중감 - 나는 아무래도 실패한 사람인 것 같다    18
<그림 11> 자아존중감 - 나는 다른 사람 못지않게 일을 잘할 수 있다  19
<그림 12> 자아존중감 - 나는 자랑할 것이 별로 없다 20
<그림 13> 자아존중감 - 나는 내 자신에 대해서 긍정적이다   20
<그림 14> 자아존중감 - 나는 대체로 내 자신에 대하여 만족한다  21
<그림 15> 자아존중감 - 나는 내 자신을 좀 더 존경할 수 있으면 좋겠다   22
<그림 16> 자아존중감 - 나는 가끔 내 자신이 쓸모없는 사람이라는 느낌이든다 23
<그림 17> 자아존중감 - 나는 때때로 ‘나는 안돼’라고 생각한다 24
<그림 18> 사회적 고립감 - 원하는 만큼 학교 활동에 참여하지 못한다 27
<그림 19> 사회적 고립감 - 친구들과 잘 어울리지 못한다 28
<그림 20> 사회적 고립감 - 가족과의 관계가 친밀하지 못한다 29
<그림 21> 사회적 고립감 - 학교에서 아무도 나에게 관심을 두지 않는다   30
<그림 22> 사회적 고립감 - 친구와 가깝다   31
<그림 23> 사회적 고립감 - 가족과 함께 있을 때도 외롭다    31
<그림 24> 사회적 고립감 - 학교에서 외로움을 느낀다    32
<그림 25> 사회적 고립감 - 학교에서 선생님이 나에게 신경쓰지 않는다    33
<그림 26> 사회적 고립감 - 친구들이 내 고민에 귀를 기울인다    33
<그림 27> 사회적 고립감 - 친구와 있을 때도 외롭다 34
<그림 28> 시험불안 - 시험지를 훑어볼 때 나도 모르게 걱정이 된다   36
<그림 29> 시험불안 - 시험 공부가 안될 때 짜증만 난다  36
<그림 30> 시험불안 - 시험문제의 답이 알쏭달쏭할 때, 준비를 더 하지 않은 것에 대해 후회한다  37
<그림 31> 시험불안 - 부모님이 시험이나 성적에 대해 물어볼 때, 겁나고 어쩔 바를 모른다  38
<그림 32> 시험불안 - 친구와 답을 맞춰볼 때, 친구가 더 좋은 점수를 받았다는 생각에 시달린다  39
<그림 33> 시험불안 - 시험보기 직전 책이나 참고서를 봐도 머리에 잘 안들어온다  40
<그림 34> 시험불안 - 시험지 받을 때 가슴이 두근거릴 정도로 긴장된다   40
<그림 35> 시험불안 - 답안지를 제출할 때 혹시 표기를 잘못하지 않았나 신경 쓰인다   41
<그림 36> 시험불안 - 시험보기 전날 신경이 날카로워져 소화가 잘 안된다 42
<그림 37> 시험불안 - 답안지에 답을 적는 순간에도 손발이 떨린다    43
<그림 38> 시험불안 - 시험문제를 푸는 중에도 잘못 답하지 않았나 걱정한다   44
<그림 39> 시험불안 - 시험 중에 시간이 부족하다고 느껴지면 허둥대고 애를 태운다    44
<그림 40> 시험불안 - 시험이 끝나고 집으로 돌아갈 때 허탈하다  45
<그림 41> 시험불안 - 시험문제가 어렵고, 잘 풀리지 않을 때 가슴이 답답하고 입이 마른다  46
<그림 42> 시험불안 - 시험날짜와 시간표가 발표될 때, 시험걱정 때문에 마음의 여유가 없어진다  47
<그림 43> 시험불안 - 시험공부를 다 못하고 잠들었다가 깨면 눈앞이 깜깜하고 막막하다   48
<그림 44> 시험불안 - 틀린 답을 썼거나 표기를 잘못했을 때, 가슴이 몹시 조마조마해진다  49
<그림 45> 시험불안 - 선생님이 시험점수를 불러주실 때 불안하고 초조하다    49
<그림 46> 시험불안 - 자신이 없거나 많이 공부하지 못한 과목을 시험 보면 좌절감을 느낀다  50
<그림 47> 시험불안 - 부모님께 성적표를 보여드리기가 두렵다  51
<그림 48> 스트레스 해소방법   52
<그림 49> 스트레스 해소방법 - 성별    53
<그림 50> 자신의 고민을 부모가 알고 있는지    54
<그림 51> 고민사항 (복수응답) 55
<그림 52> 고민사항 - 학교급별 (복수응답)  56
<그림 53> 고민 의논상대 (복수응답)    56
<그림 54> 고민 의논상대 - 학교급별 (복수응답) 57
<그림 55> 친구들과 밤 11시 이후에 놀러 다녀본 경험    64
<그림 56> 친구들과 밤 11시 이후에 놀러 다녀본 경험 - 횟수 65
<그림 57> 친구들과 밤 11시 이후에 놀러 다니는 것에 대한 의견  66
<그림 58> 가족에게 알리지 않고 외박 해본 경험 67
<그림 59> 가족에게 알리지 않고 외박 해본 경험 - 횟수  68
<그림 60> 가족에게 알리지 않고 외박하는 것에 대한 의견    69
<그림 61> 흡연 경험   70
<그림 62> 흡연 경험 - 횟수    71
<그림 63> 흡연에 대한 의견    71
<그림 64> 어른 몰래 술 마신 경험    72
<그림 65> 어른 몰래 술 마신 경험 - 횟수   73
<그림 66> 어른 몰래 술 마시는 것에 대한 의견  74
<그림 67> 미성년자 관람불가 영화나 비디오 본 경험 76
<그림 68> 미성년자 관람불가 영화나 비디오 본 경험 - 횟수  77
<그림 69> 미성년자 관람불가 영화나 비디오 보는 것에 대한 의견 77
<그림 70> 음란도서나 비디오 본 경험   78
<그림 71> 음란도서나 비디오 본 경험 - 횟수    79
<그림 72> 음란도서나 비디오를 보는 것에 대한 의견 80
<그림 73> 컴퓨터 음란CD나 인터넷 음란사이트를 본 경험 81
<그림 74> 컴퓨터 음란CD나 인터넷 음란사이트를 본 경험 - 횟수  81
<그림 75> 컴퓨터 음란CD나 인터넷 음란사이트를 보는 것에 대한 의견 82
<그림 76> 음란물을 본 경험    84
<그림 77> 음란물을 처음에 접하게 된 경위  85
<그림 78> 음란물을 주로 보는 매체 85
<그림 79> 학교시험에서 부정행위 해본 경험 86
<그림 80> 학교시험에서 부정행위 하는 것에 대한 의견   87
<그림 81> 남의 물건을 일부러 망가뜨리거나 부순 경험   88
<그림 82> 남의 물건을 일부러 망가뜨리거나 부수는 것에 대한 의견   89
<그림 83> 5,000원 미만의 물건을 훔쳐본 경험   89
<그림 84> 5,000원~50,000원 미만의 물건을 훔쳐본 경험 90
<그림 85> 자살 해보고 싶은 생각   92
<그림 86> 자살에 대한 의견    93
<그림 87> 가출 해보고 싶은 생각   94
<그림 88> 다른 학생 폭행 해본 경험    97
<그림 89> 폭력써클에 가입 해보고 싶은 생각    98
<그림 90> (폭력써클에 가입 해보고 싶은 경우) 폭력써클에 가입 해보고 싶은 이유 99
<그림 91> (폭력써클에 가입 해보고 싶은 경우) 실제 가입 해본 경험  100
<그림 92> (폭력써클에 가입 해보고 싶었으나 가입하지 않은 경우) 폭력써클에 가입하지 않은 이유  100
<그림 93> 집단따돌림 당해본 경험 101
<그림 94> 다른 학생 집단따돌림 해본 경험 102
<그림 95> 부모님은 내가 남에게 호감을 준다고 생각한다    106
<그림 96> 선생님들은 내가 남에게 호감을 준다고 생각한다  108
<그림 97> 친구들은 내가 남에게 호감을 준다고 생각한다    110
<그림 98> 나는 남에게 호감을 준다    112
<그림 99> 부모님은 내가 남들과 잘 어울려 지낸다고 생각한다  114
<그림 100> 선생님들은 내가 남들과 잘 어울려 지낸다고 생각한다    116
<그림 101> 친구들은 내가 남들과 잘 어울려 지낸다고 생각한다  118
<그림 102> 나는 남들과 잘 어울려 지낸다  120
<그림 103> 부모님은 내가 자주 화를 낸다고 생각한다   122
<그림 104> 선생님들은 내가 자주 화를 낸다고 생각한다 124
<그림 105> 친구들은 내가 자주 화를 낸다고 생각한다   126
<그림 106> 나는 자주 화를 낸다   128
<그림 107> 부모님은 내가 문제가 많다고 생각한다  130
<그림 108> 선생님들은 내가 문제가 많다고 생각한다    132
<그림 109> 친구들은 내가 문제가 많다고 생각한다  134
<그림 110> 나는 문제가 많다  136
<그림 111> 부모님은 내가 나중에 성공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138
<그림 112> 선생님들은 내가 나중에 성공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140
<그림 113> 친구들은 내가 나중에 성공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142
<그림 114> 나는 나중에 성공할 것이다 144
<그림 115> 부모님은 내가 말썽에 휘말린다고 생각한다  146
<그림 116> 선생님들은 내가 말썽에 휘말린다고 생각한다    148
<그림 117> 친구들은 내가 말썽에 휘말린다고 생각한다  150
<그림 118> 나는 말썽에 휘말린다  152
<그림 119> 부모님은 내가 규칙을 어긴다고 생각한다    154
<그림 120> 선생님들은 내가 규칙을 어긴다고 생각한다  156
<그림 121> 친구들은 내가 규칙을 어긴다고 생각한다    158
<그림 122> 나는 규칙을 어긴다    160
<그림 123> 나는 장점이 많다  164
<그림 124> 아무래도 나는 실패한 사람인것 같다    166
<그림 125> 나는 다른 사람들 못지 않게 일을 잘할 수 있다  168
<그림 126> 나는 자랑할 것이 별로 없다    170
<그림 127> 나는 내 자신에 대하여 긍정적이다  172
<그림 128> 나는 대체로 내 자신에 대하여 만족한다  174
<그림 129> 나는 내 자신을 좀 더 존경할 수 있으면 좋겠다  176
<그림 130> 나는 가끔 내 자신이 쓸모없는 사람이라는 느낌이 든다   178
<그림 131> 나는 때때로 ‘나는 안돼’라고 생각한다    180
<그림 132> 자아존중감 지수   182
<그림 133> 친구들과 잘 어울리지 못한다   186
<그림 134> 가족과의 관계가 친밀하지 못한다   188
<그림 135> 학교에서 아무도 나에게 관심을 두지 않는다 190
<그림 136> 친구와 가깝다    192
<그림 137> 가족과 함께 있을 때도 외롭다  194
<그림 138> 학교에서 외로움을 느낀다  196
<그림 139> 학교에서 선생님이 나에게 신경쓰지 않는다  198
<그림 140> 친구들이 내 고민에 귀를 기울인다  200
<그림 141> 친구와 있을 때도 외롭다   202
<그림 142> 사회적 고립감 점수    204
<그림 143> 시험지를 받고 훑어볼 때 나도 모르게 걱정이 앞선다 207
<그림 144> 시험공부가 안될 때 짜증만 난다    209
<그림 145> 시험문제의 답이 알쏭달쏭할 때, 준비를 더 하지 않은 것에 대해 후회한다 211
<그림 146> 부모님이 시험이나 성적에 대해 물어볼 때, 겁나고 어쩔 바를 모른다  213
<그림 147> 친구와 답을 맞춰볼 때, 친구가 더 좋은 점수를 받았다는 생각에 시달린다 215
<그림 148> 시험보기 직전 책이나 참고서를 봐도 머리에 잘 안들어온다   217
<그림 149> 시험지를 받을 때 가슴이 두근거릴 정도로 긴장된다  219
<그림 150> 답안지를 제출할 때 혹시 그림이기 잘못하지 않았나 신경 쓰인다  221
<그림 151> 시험보기 전날 신경이 날카로워져 소화가 잘 안된다  223
<그림 152> 답안지에 답을 적는 순간에도 손발이 떨린다 225
<그림 153> 시험문제를 푸는 중에도 잘못 답하지 않았나 걱정한다    227
<그림 154> 시험 중에 시간이 부족하다고 느껴지면 허둥대고 애를 태운다 229
<그림 155> 시험이 끝나고 집으로 돌아갈 때 허탈하다   231
<그림 156> 시험문제가 어렵고, 잘 풀리지 않을 때 가슴이 답답하고 입이 마른다  233
<그림 157> 시험날짜와 시간표가 발표될 때, 시험걱정 때문에 마음의 여유가 없어진다 235
<그림 158> 시험공부를 다 못하고 잠들었다가 깨면 눈앞이 깜깜하고 막막하다 237
<그림 159> 틀린 답을 썼거나 표기를 잘못했을 때, 가슴이 몹시 조마조마해진다   239
<그림 160> 선생님이 시험점수를 불러주실 때 불안하고 초조하다 241
<그림 161> 자신이 없거나 많이 공부하지 못한 과목을 시험보면 좌절감을 느낀다  243
<그림 162> 부모님께 성적표를 보여드리기가 두렵다 245
<그림 163> 시험불안지수  247
<그림 164> 자신의 고민을 부모님이 알고 있는지    254
<그림 165> 고민 의논상대 (복수응답)  259
<그림 166> 친구들과 밤 11시 이후에 놀러 다녀본 경험  262
<그림 167> 친구들과 밤 11시 이후에 놀러 다녀본 경험 (횟수)   264
<그림 168> 친구들과 밤 11시 이후에 놀러 다니는 것에 대한 의견    266
<그림 169> 가족에게 알리지 않고 외박 해본 경험   268
<그림 170> 가족에게 알리지 않고 외박 해본 경험 (횟수)    270
<그림 171> 가족에게 알리지 않고 외박하는 것에 대한 의견  272
<그림 172> 흡연 경험 274
<그림 173> 흡연 경험 (횟수) 276
<그림 174> 흡연에 대한 의견  278
<그림 175> 어른 몰래 술 마신 경험    280
<그림 176> 어른 몰래 술 마신 경험 (횟수) 282
<그림 177> 어른 몰래 술을 마시는 것에 대한 의견  284
<그림 178> 환각제나 본드, 부탄가스 흡입 경험 286
<그림 179> 환각제나 본드, 부탄가스 흡입 경험 (횟수)  288
<그림 180> 환각제나 본드, 부탄가스 흡입하는 것에 대한 의견   290
<그림 181> 미성년자 관람불가 영화나 비디오 본 경험   292
<그림 182> 미성년자 관람불가 영화나 비디오 본 경험 (횟수)    294
<그림 183> 미성년자 관람불가 영화나 비디오 보는 것에 대한 의견   296
<그림 184> 음란도서나 비디오 본 경험 298
<그림 185> 음란도서나 비디오 본 경험 (횟수)  300
<그림 186> 음란도서나 비디오 보는 것에 대한 의견 302
<그림 187> 컴퓨터 음란CD나 인터넷 음란사이트를 본 경험   304
<그림 188> 컴퓨터 음란CD나 인터넷 음란사이트를 본 경험 (횟수)    306
<그림 189> 컴퓨터 음란CD나 인터넷 음란사이트를 보는 것에 대한 의견   308
<그림 190> 휴대폰을 통해 음란물 본 경험  310
<그림 191> 휴대폰을 통해 음란물 본 경험 (횟수)   312
<그림 192> 휴대폰을 통해 음란물 보는 것에 대한 의견  314
<그림 193> 음란물 본 경험    316
<그림 194> 음란물을 처음에 접하게 된 경위    318
<그림 195> 음란물을 주로 보는 매체   320
<그림 196> 음란물을 주로 보는 장소   322
<그림 197> 음란물을 보고 난 후 따라해 보고 싶은 충동 여부    324
<그림 198> 학교시험에서 부정행위 해본 경험   327
<그림 199> 학교시험에서 부정행위를 하는 것에 대한 의견   329
<그림 200> 남의 물건을 일부러 망가뜨리거나 부순 경험 331
<그림 201> 남의 물건을 일부러 망가뜨리거나 부수는 것에 대한 의견 333
<그림 202> 5,000원 미만의 물건을 훔쳐본 경험 335
<그림 203> 5,000원 미만의 물건을 훔치는 것에 대한 의견   337
<그림 204> 5,000원~50,000원 미만 물건을 훔쳐본 경험 339
<그림 205> 5,000원~50,000원 미만 물건을 훔치는 것에 대한 의견   341
<그림 206> 50,000원 이상의 물건을 훔쳐본 경험    343
<그림 207> 50,000원 이상의 물건을 훔치는 것에 대한 의견  345
<그림 208> 자살 해보고 싶은 생각 347
<그림 209> 자살 사이트에 들어가 본 경험  349
<그림 210> 자살에 대한 의견 351
<그림 211> 가출 해보고 싶은 생각 353
<그림 212> 다른 학생을 폭행 해본 경험    355
<그림 213> 폭력써클에 가입 해보고 싶은 생각  357
<그림 214> (폭력써클에 가입 해보고 싶은 경우) 폭력써클에 가입 해보고 싶은 이유   359
<그림 215> (폭력써클에 가입 해보고 싶은 경우) 실제 가입 해본 경험    361
<그림 216> (폭력써클에 가입 해보고 싶었으나 가입하지 않은 경우) 폭력써클에 가입하지 않은 이유  363
<그림 217> 집단따돌림 당해본 경험   365
<그림 218> 다른 학생 집단따돌림 해본 경험    367

 
   


1권 목차         2권 목차         3권 목차

 
   
 


3권 『한국청소년의 가치관』 표목차 그림목차 

머리말       ⅱ

일러두기    ⅶ

Ⅰ. 조사방법

Ⅰ-1. 조사설계  3
Ⅰ-2. 응답자의 사회인구학적 특성  5

Ⅱ. 가치관

Ⅱ-1. 가치관

1. 가족관
1.1. 제사에 대한 의견  11
1.2. 명절에는 가족, 친지들과 함께 보내야 한다  12
1.3. 부모님은 반드시 장남이 모셔야 한다  13
1.4. 자식이 있더라도 부모님을 양로원에 모실 수 있다  14
1.5. 자녀를 한명만 갖는다면, 아들과 딸 중 누굴 낳고 싶은지  15
1.6. 희망하는 자녀의 수  16

2. 결혼 및 이혼
2.1. 결혼의사  17
2.2. 결혼하고 싶은 나이 (결혼의사 없는 경우 제외)  17
2.3. 배우자 선택시 최우선 고려 사항(결혼의사 없는 경우 제외)  18
2.4. 자신의 배우자에 대해 부모가 반대할 경우(결혼의사 없는 경우 제외)  20
2.5. 국제결혼에 대한 생각 (결혼의사 없는 경우 제외)  20
2.6. 혼전동거에 대한 생각  21
2.7. 어떠한 일이 있어도 이혼을 해서는 안된다  22
2.8. 결혼하지 않고 독신으로 살아도 상관없다  23
2.9. 연상의 여자나 연하의 남자와 결혼해도 상관없다  24
2.10. 연애상대와 결혼상대는 같아야 한다  25
2.11. 남자는 결혼할 때까지 순결을 꼭 지켜야 한다  26
2.12. 여자는 결혼할 때까지 순결을 꼭 지켜야 한다  26
2.13. 결혼하지 않고, 동거만 하면서 살아도 된다  27

3. 양성평등
3.1. 남녀는 태어나면서부터 능력의 차이가 있다  28
3.2. 남자도 부엌일을 해야 한다  29
3.3. 기혼여성의 직장생활에 대한 생각  29
3.4. 맞벌이 부부의 가사분담에 대한 생각  30
3.5. 남자도 전업주부를 할 수 있다 31

4. 장례·장기기증
4.1. 장래 본인이 원하는 장례 형태  32
4.2. 장기기증 의향  33

5. 사회적 차별
5.1. 빈부의 격차에 대한 생각  34
5.2. 빈부의 격차에 따른 사회적 차별에 대한 생각  35
5.3. 남녀에 따른 사회적 차별에 대한 생각  35
5.4. 학벌(학력)에 따른 사회적 차별에 대한 생각  36
5.5. 출생지역에 따른 사회적 차별에 대한 생각  37

6. 출세·법의식 및 약자에 대한 시각
6.1. 출세하기 위해서 옳지 않은 일을 할 수 있다  38
6.2. 처벌을 받지 않는다면, 법을 어겨도 괜찮다  39
6.3. 어리숙한 사람은 속아도 싸다  39
6.4. 물건을 제대로 간수하지 못한 사람은 잃어버려도 된다  40
6.5. 부자는 도둑 맞아도 된다  41
6.6. 힘이 약한 사람은 맞아도 싸다  41
6.7. 가난한 사람은 필요한 것을 훔쳐도 된다  42
6.8. 윗사람이 시킨 것은 그대로 해야한다  43
6.9. 나이가 많은 사람이 하는 말은 다 옳다  44

7. 정직성
7.1. 부모님께는 거짓말하면 안된다  44
7.2. 친구들에게 좋은 인상을 주는 것이 부모님께 정직한 것보다 더 중요하다  45
7.3. 친구와의 약속을 지키기 위해서 부모님의 말씀을 어길 수도 있다  46
7.4. 친구들 사이에서 빠지지 않기 위해서는 부모님의 말씀을 어길 수도 있다  47

8. 세계관
8.1. 여행가보고 싶은 나라  48
8.2. 유학가고 싶은 나라  50
8.3. 이민가고 싶은 나라  52
8.4. 다른 나라 사람과 사귀게 된다면  54
8.5. 다른 나라 사람과 결혼한다면  56

9. 종교관
9.1. 믿고 있는 종교  58
9.2. (종교 있는 경우) 종교행사에 참석하는 정도  59
9.3. (종교 있는 경우) 종교행사에 자발적인 참여 여부  59
9.4. (종교 있는 경우) 앞으로 종교행사 참석의향  60
9.5. (종교 있는 경우) 자신의 종교이외의 다른 종교는 잘못된 신앙을 가르치고 있다고 생각하는지 여부  61
9.6. (종교 없는 경우) 자신의 종교이외에 다른 종교는 잘못된 신앙을 가르치고 있다고 생각하는지 여부  62
9.7. 자신의 인생에서 종교의 중요성  63

Ⅱ-2. 통일/북한/민족

1. 통일·북한
1.1. 통일에 대한 의견  67
1.2. 통일의 가능성  68
1.3. 통일 시기 예측  68
1.4. 미국과 북한이 축구경기를 한다면 어느 쪽을 응원하겠는지  69
1.5. 북한 공식국호 인지도 (8개 제시어 중에 정답 선택)  70
1.6. 북한 방문 기회가 생긴다면  71
1.7. 북한에 여러 가지 경제적 지원을 하는 것에 대한 생각  72
1.8. 북한은 협력/적대대상  73
1.9. 북한은 신뢰/비신뢰대상  74
1.10. 가장 가깝게 느껴지는 나라  75
1.11. 가장 멀게 느껴지는 나라  77

2. 민족
2.1. 한국사람이라는 것이 자랑스럽다  79
2.2. 다시 태어난다면 다른 나라 사람으로 태어나고 싶다  79
2.3. 사는 나라에 관계없이 한민족은 모두 우리 형제자매다  80
2.4. 해외동포에게 일어나는 일이 나의 일로 느껴진다  81
2.5. 북한사람은 모두 우리 형제자매다  82
2.6 북한사람에게 일어나는 일이 나의 일로 느껴진다  83
2.7. 한국에서 사는 것에 대해 만족한다  84
2.8. 위급한 상황이라면, 나라를 위해 무엇이든 하겠다  84
2.9. 다른 나라로 귀화하고 싶다  85
2.10. 내 자식은 다른 나라에서 살았으면 좋겠다  86
2.11. 나는 단군의 자손이다  87
2.12. 단군동상을 파괴하는 것에 대한 의견  88
2.13. 고유문화․  전통을 지키는 것에 대한 의견  88

3. 역사적 사건
3.1. 5.18 발생연도 인지도  89
3.2. 5.18의 의미 인지도  90
3.3. 3.1운동 발생연도 인지도  91
3.4. 3.1운동 의미 인지도  92
3.5. 5.16 발생연도 인지도  93
3.6. 5.16 의미 인지도  94
3.7. 4.19 발생연도 인지도  94
3.8. 4.19 의미 인지도  95
3.9. 6월 항쟁 발생연도 인지도  96
3.10. 6월 항쟁 의미 인지도  97

Ⅱ-3. 사회관 및 사회활동

1. 사회관 및 사회활동
1.1. 살면서 가장 중요한 것  101

2. 사회에 대한 신뢰
2.1. 우리 사회에 대한 신뢰정도 점수  102
2.2. 사람들이 남을 도우려 하는지, 자신만을 위하는지에 대한 생각  103
2.3. 사회 각 층에 대한 신뢰도  104
2.3.1. 어머니에 대한 신뢰정도  105
2.3.2. 아버지에 대한 신뢰정도  106
2.3.3. 형제․자매에 대한 신뢰정도 106
2.3.4. 친척에 대한 신뢰정도  107
2.3.5. 친구에 대한 신뢰정도  108
2.3.6. 선·후배에 대한 신뢰정도  109
2.3.7. 학교 선생님에 대한 신뢰정도  109
2.3.8. 학원 선생님에 대한 신뢰정도  110
2.3.9. 이웃에 대한 신뢰정도  111
2.3.10. 대통령에 대한 신뢰정도  1122
.3.11. 언론에 대한 신뢰정도  112
2.3.12. 국회의원에 대한 신뢰정도  113
2.3.13. 상품광고에 대한 신뢰정도  114

3. 사회활동
3.1. 사회활동경험 및 참여희망 여부  115
3.2. 사회활동경험 - 서명하기  116
3.3. 사회활동경험 - 상품불매/사주기 운동  116
3.4. 사회활동경험 - 촛불시위  117
3.5. 사회활동경험 - 기부/모금행사  117
3.6. 사회활동 참여희망 여부 - 서명하기  118
3.7. 사회활동 참여희망 여부 - 상품불매/사주기 운동  119
3.8. 사회활동 참여희망 여부 - 촛불시위  120
3.9. 사회활동 참여희망 여부 - 기부/모금행사  121

4. 정치적 관심
4.1. 나는 정치뉴스를 관심있게 본다  122
4.2. 정치에 대한 주제로 이야기를 하면 나도 참여할 수 있다  123

Ⅱ-4. 이성교제와 성의식

1. 이성교제
1.1. 친하게 지내는 이성친구  127
1.2. (친하게 지내는 이성친구 있는 경우) 특별히 사귀는 이성친구  127
1.3. 이성친구와 신체접촉 경험  128
1.4. 이성친구와 신체접촉을 하는 것에 대한 의견  130

2. 성의식
2.1. 혼전 성관계에 대한 의견  131
2.2. 자위행위에 대한 의견  132
2.3. 자위행위 경험  133
2.4. (자위행위 해본 경우) 맨 처음으로 자위행위를 한 나이  134
2.5. 동성연애에 대한 의견  135
2.6. 동성연애를 하고 싶은 생각이 든 경험  135
2.7 성매매
2.7.1. 돈을 받고 성관계를 하는 것에 대한 의견  136
2.7.2. 돈을 주고 성관계를 하는 것에 대한 의견  136


<조사결과표>

- 가치관

<표 1> 응답자의 사회인구학적 특성   5
<표 2> 여행/유학/이민가고 싶은 나라 (요약) 48
<표 3> 다른 나라 사람과 사귀게 된다면 (요약)  54
<표 4> 다른 나라 사람과 사귀게 된다면 - 성별 (요약)   55
<표 5> 다른 나라 사람과 사귀게 된다면 - 학교급별 (요약)   55
<표 6> 다른 나라 사람과 사귀게 된다면 - 지역 (요약)   56
<표 7> 다른 나라 사람과 결혼한다면 (요약) 56
<표 8> 다른 나라 사람과 결혼한다면 - 성별 (요약)  57
<표 9> 다른 나라 사람과 결혼한다면 - 학교급별 (요약)  57
<표 10> 다른 나라 사람과 결혼한다면 - 지역 (요약) 58
<표 11> 제사에 대한 의견  141
<표 12> 명절에는 가족, 친지들과 함께 보내야 한다 143
<표 13> 부모님은 반드시 장남이 모셔야 한다   145
<표 14> 자식이 있더라도 부모님을 양로원에 모실 수 있다   147
<표 15> 자녀를 한명만 갖는다면, 아들과 딸 중 누굴 낳고 싶은지    149
<표 16> 희망하는 자녀의 수   151
<표 17> 결혼의사 153
<표 18> (결혼의사 없는 경우 제외) 결혼하고 싶은 나이 155
<표 19> (결혼의사 없는 경우 제외) 배우자 선택시 최우선 고려 사항 157
<표 20> (결혼의사 없는 경우 제외) 자신의 배우자에 대해 부모가 반대할 경우    159
<표 21> (결혼의사 없는 경우 제외) 국제결혼에 대한 생각   161
<표 22> 혼전동거에 대한 의견 163
<표 23> 어떠한 일이 있어도 이혼을 해서는 안된다  165
<표 24> 결혼하지 않고 독신으로 살아도 상관없다   167
<표 25> 연상의 여자나 연하의 남자와 결혼해도 상관없다    169
<표 26> 연애상대와 결혼상대는 같아야 한다    171
<표 27> 남자는 결혼할 때까지 순결을 꼭 지켜야 한다   173
<표 28> 여자는 결혼할 때까지 순결을 꼭 지켜야 한다   175
<표 29> 결혼하지 않고, 동거만 하면서 살아도 된다 177
<표 30> 남녀는 태어나면서부터 능력의 차이가 있다 179
<표 31> 남자도 부엌일을 해야 한다    181
<표 32> 기혼여성의 직장생활에 대한 생각  183
<표 33> 맞벌이 부부의 가사분담에 대한 생각   185
<표 34> 남자도 전업주부를 할 수 있다 187
<표 35> 장래 본인이 원하는 장례형태 189
<표 36> 장기기증 의향    191
<표 37> 사회적 차별 (요약)   191
<표 38> 빈부의 격차에 대한 생각  193
<표 39> 빈부의 격차에 따른 사회적 차별에 대한 생각   195
<표 40> 남녀에 따른 사회적 차별에 대한 생각  197
<표 41> 학벌(학력)에 따른 사회적 차별에 대한 생각    199
<표 42> 출생지역에 따른 사회적 차별에 대한 생각  201
<표 43> 출세하기 위해서 옳지 않은 일을 할 수 있다    203
<표 44> 처벌을 받지 않는다면, 법을 어겨도 괜찮다 205
<표 45> 어리숙한 사람은 속아도 싸다  207
<표 46> 물건을 제대로 간수하지 못하는 사람은 잃어버려도 된다 209
<표 47> 부자는 도둑 맞아도 된다  211
<표 48> 힘이 약한 사람은 맞아도 싸다 213
<표 49> 가난한 사람은 필요한 것을 훔쳐도 된다    215
<표 50> 윗사람이 시킨 것은 그대로 해야한다   217
<표 51> 나이가 많은 사람이 하는 말은 다 옳다 219
<표 52> 부모님께는 거짓말하면 안된다 221
<표 53> 친구들에게 좋은 인상을 주는 것이 부모님께 정직한 것보다 더 중요하다  223
<표 54> 친구들과의 약속을 지키기 위해서 부모님의 말씀을 어길 수도 있다   225
<표 55> 친구들 사이에서 빠지지 않기 위해서는 부모님의 말씀을 어길 수도 있다  227
<표 56> 여행가보고 싶은 나라 229
<표 57> 유학가고 싶은 나라   231
<표 58> 이민가고 싶은 나라   233
<표 59> 다른 나라 사람과 사귀게 된다면 - 동남아시아 사람 235
<표 60> 다른 나라 사람과 사귀게 된다면 - 러시아 사람 237
<표 61> 다른 나라 사람과 사귀게 된다면 - 미국 사람   239
<표 62> 다른 나라 사람과 사귀게 된다면 - 아프리카 사람   241
<표 63> 다른 나라 사람과 사귀게 된다면 - 유럽 사람   243
<표 64> 다른 나라 사람과 사귀게 된다면 - 일본 사람   245
<표 65> 다른 나라 사람과 사귀게 된다면 - 중국 사람   247
<표 66> 다른 나라 사람과 결혼한다면 - 동남아시아 사람    249
<표 67> 다른 나라 사람과 결혼한다면 - 러시아 사람    251
<표 68> 다른 나라 사람과 결혼한다면 - 미국 사람  253
<표 69> 다른 나라 사람과 결혼한다면 - 아프리카 사람  255
<표 70> 다른 나라 사람과 결혼한다면 - 유럽 사람  257
<표 71> 다른 나라 사람과 결혼한다면 - 일본 사람 259
<표 72> 다른 나라 사람과 결혼한다면 - 중국 사람  261
<표 73> 믿고 있는 종교   263
<표 74> (종교 있는 경우) 종교행사에 참석하는 정도    265
<표 75> (종교 있는 경우) 종교행사에 자발적인 참여 여부   267
<표 76> (종교 있는 경우) 앞으로 종교행사에 참석 의향  269
<표 77> (종교 있는 경우) 자신의 종교 이외의 다른 종교는 잘못된 신앙을 가르치고 있다고 생각하는지 여부  271
<표 78> (종교 없는 경우) 종교는 잘못된 신앙을 가르치고 있다고 생각하는지 여부  273
<표 79> 자신의 인생에서 종교의 중요성    275


- 통일·북한·민족

<표 80> 통일에 대한 의견 277
<표 81> 통일 가능성  279
<표 82> (통일 될 것이라고 예측한 경우) 통일시기 예측 281
<표 83> 미국과 북한이 축구경기를 한다면 어느 쪽을 응원하겠는지   283
<표 84> 북한의 공식국호 인지도 (8개 제시어 중에 정답 선택)   285
<표 85> 북한 방문 기회가 생긴다면    287
<표 86> 북한에 여러 가지 경제적 지원을 하는 것에 대한 생각   289
<표 87> 북한은 협력/적대대상 291
<표 88> 북한은 신뢰/비신뢰 대상  293
<표 89> 가장 가깝게 느껴지는 나라 (복수응답) 295
<표 90> 가장 멀게 느껴지는 나라 (복수응답)   297
<표 91> 한국사람이라는 것이 자랑스럽다   299
<표 92> 다시 태어나면 다른 나라 사람으로 태어나고 싶다   301
<표 93> 사는 나라에 관계없이 한민족은 모두 우리 형제자매다   303
<표 94> 해외동포에게 일어나는 일이 나의 일로 느껴진다    305
<표 95> 북한사람은 모두 우리 형제자매이다    307
<표 96> 북한사람에게 일어나는 일이 나의 일로 느껴진다    309
<표 97> 한국에서 사는 것에 대해 만족한다 311
<표 98> 위급한 상황이라면, 나라를 위해 무엇이든 하겠다   313
<표 99> 다른 나라로 귀화하고 싶다    315
<표 100> 내 자식은 다른 나라에서 살았으면 좋겠다 317
<표 101> 나는 단군의 자손이다    319
<표 102> 단군동상을 파괴하는 것에 대한 의견  321
<표 103> 고유문화·전통을 지키는 것에 대한 의견   323
<표 104> 역사적 사건이 일어난 해 - 5.18  325
<표 105> 역사적 사건의 성격 - 5.18   327
<표 106> 역사적 사건이 일어난 해 - 3.1운동  329
<표 107> 역사적 사건의 성격 - 3.1운동    331
<표 108> 역사적 사건이 일어난 해 - 5.16  333
<표 109> 역사적 사건의 성격 - 5.16   335
<표 110> 역사적 사건이 일어난 해 - 4.19  337
<표 111> 역사적 사건의 성격 - 4.19   339
<표 112> 역사적 사건이 일어난 해 - 6월 항쟁  341
<표 113> 역사적 사건의 성격 - 6월 항쟁   343


- 사회관 및 사회활동

<표 114> 살면서 가장 중요한 것 (복수응답)    345
<표 115> 우리 사회에 대한 신뢰정도 점수  348
<표 116> 우리 사회에 대한 신뢰정도 점수 (기술통계)   350
<표 117> 사람들이 남을 도우려 하는지, 자신만을 위하는지에 대한 생각  352 
<표 118> 사회 각 층에 대한 신뢰도 (요약)    354
<표 119> 어머니에 대한 신뢰정도  355
<표 120> 아버지에 대한 신뢰정도  357
<표 121> 형제/자매에 대한 신뢰정도   359
<표 122> 친척에 대한 신뢰정도    361
<표 123> 친구에 대한 신뢰정도    363
<표 124> 선후배에 대한 신뢰정도  365
<표 125> 학교 선생님에 대한 신뢰정도 367
<표 126> 학원 선생님에 대한 신뢰정도 369
<표 127> 이웃에 대한 신뢰정도    371
<표 128> 대통령에 대한 신뢰정도  373
<표 129> 언론에 대한 신뢰정도    375
<표 130> 국회의원에 대한 신뢰정도    377
<표 131> 상품광고에 대한 신뢰정도    379
<표 132> 사회활동경험 및 참여희망 여부 (요약)    381
<표 133> 사회활동 경험 - 서명하기    381
<표 134> 사회활동 경험 - 상품불매/사주기 운동    383
<표 135> 사회활동 경험 - 촛불시위    385
<표 136> 사회활동 경험 - 기부/모금행사   387
<표 137> 사회활동 참여희망 여부 - 서명하기   389
<표 138> 사회활동 참여희망 여부 - 상품불매/사주기 운동   391
<표 139> 사회활동 참여희망 여부 - 촛불시위   393
<표 140> 사회활동 참여희망 여부 - 기부/모금행사  395
<표 141> 나는 정치뉴스를 관심있게 본다   397
<표 142> 정치에 대한 주제로 이야기를 하면 나도 참여할 수 있다   399


- 이성교제와 성의식

<표 143> 친하게 지내는 이성친구  401
<표 144> (친하게 지내는 이성친구 있는 경우) 특별히 사귀는 이성친구   403
<표 145> 이성친구와 성접촉 (요약)    405
<표 146> 이성친구와 손잡은 경험  405
<표 147> 이성친구와 손을 잡는 것에 대한 의견 407
<표 148> 이성친구와 팔짱 낀 경험 409
<표 149> 이성친구와 팔짱 끼는 것에 대한 의견 411
<표 150> 이성친구와 포옹 경험    413
<표 151> 이성친구와 포옹하는 것에 대한 의견  415
<표 152> 이성친구와 뽀뽀 경험    417
<표 153> 이성친구와 뽀뽀하는 것에 대한 의견  419
<표 154> 이성친구와 키스 경험    421
<표 155> 이성친구와 키스하는 것에 대한 의견  423
<표 156> 이성친구와 성관계 경험  425
<표 157> 이성친구와 성관계를 갖는 것에 대한 의견 427
<표 158> 혼전 성관계에 대한 의견 429
<표 159> 자위행위에 대한 의견    431
<표 160> 자위행위 경험   433
<표 161> (자위행위 해본 경우) 처음 자위행위를 한 나이    435
<표 162> 동성연애에 대한 의견    437
<표 163> 동성연애를 하고 싶은 생각이 든 경험 439
<표 164> 돈을 받고 성관계를 하는 것에 대한 의견  441
<표 165> 돈을 내고 성관계를 하는 것에 대한 의견  443


<그림차례>    


<그림 1> 제사에 대한 의견 - 성별    11
<그림 2> 제사에 대한 의견 - 학교급별  12
<그림 3> 명절에는 가족, 친지들과 함께 보내야 한다 13
<그림 4> 부모님은 반드시 장남이 모셔야 한다 - 성별×학교급별  14
<그림 5> 자식이 있더라도 부모님을 양로원에 모실 수 있다   15
<그림 6> 희망하는 자녀 성별   15
<그림 7> 희망 자녀의 수   16
<그림 8> 결혼의사 17
<그림 9> 결혼하고 싶은 나이   18
<그림 10> 배우자 선택시 최우선 고려 사항 - 성별   19
<그림 11> 배우자 선택 시 최우선 고려사항 - 학교급별   19
<그림 12> 자신의 배우자에 대해 부모가 반대할 경우 20
<그림 13> 국제결혼에 대한 생각    21
<그림 14> 혼전동거에 대한 생각    22
<그림 15> 어떠한 일이 있어도 이혼을 해서는 안된다 23
<그림 16> 결혼하지 않고 살아도 상관없다 - 학교급별    23
<그림 17> 연상의 여자나 연하의 남자와 결혼해도 상관없다 - 학교급별    24
<그림 18> 연애상대와 결혼상대는 같아야 한다 - 학교급별    25
<그림 19> 남자는 결혼할 때까지 순결을 꼭 지켜야 한다  26
<그림 20> 여자는 결혼할 때까지 순결을 꼭 지켜야 한다  27
<그림 21> 결혼하지 않고, 동거만 하면서 살아도 된다    27
<그림 22> 남녀는 태어나면서부터 능력의 차이가 있다    28
<그림 23> 남자도 부엌일을 해야 한다 - 학교급별    29
<그림 24> 기혼여성의 직장생활에 대한 생각 30
<그림 25> 맞벌이 부부의 가사분담에 대한 생각  31
<그림 26> 남자도 전업주부를 할 수 있다    31
<그림 27> 본인이 원하는 장례 형태 32
<그림 28> 장기기증 의향   33
<그림 29> 빈부의 격차에 대한 생각 34
<그림 30> 빈부격차에 따른 사회적 차별에 대한 생각 35
<그림 31> 남녀에 따른 사회적 차별에 대한 생각 36
<그림 32> 학벌(학력)에 따른 사회적 차별에 대한 생각   37
<그림 33> 출생지역에 따른 사회적 차별에 대한 생각 37
<그림 34> 출세하기 위해서 옳지 않은 일을 할 수 있다   38
<그림 35> 처벌을 받지 않는다면, 법을 어겨도 괜찮다  39
<그림 36> 어리숙한 사람은 속아도 싸다 40
<그림 37> 물건을 제대로 간수하지 못한 사람은 잃어버려도 된다  40
<그림 38> 부자는 도둑 맞아도 된다 41
<그림 39> 힘이 약한 사람은 맞아도 싸다    42
<그림 40> 가난한 사람은 필요한 것을 훔쳐도 된다   42
<그림 41> 윗사람이 시킨 것은 그대로 해야한다  43
<그림 42> 나이가 많은 사람이 하는 말은 다 옳다    44
<그림 43> 부모님께는 거짓말하면 안된다    45
<그림 44> 친구들에게 좋은 인상을 주는 것이 부모님께 정직한 것보다 더 중요하다 46
<그림 45> 친구와의 약속을 지키기 위해서 부모님의 말씀을 어길 수도 있다    47
<그림 46> 친구들 사이에서 빠지지 않기 위해서는 부모님의 말씀을 어길 수도 있다 48
<그림 47> 여행가보고 싶은 나라 - 성별 49
<그림 48> 여행가보고 싶은 나라 - 성별 49
<그림 49> 여행가보고 싶은 나라 - 지역별   50
<그림 50> 유학가고 싶은 나라  51
<그림 51> 유학가고 싶은 나라 - 성별   51
<그림 52> 유학가고 싶은 나라 - 학교급별   52
<그림 53> 이민가고 싶은 나라  53
<그림 54> 이민가고 싶은 나라 - 학교급별   53
<그림 55> 믿고 있는 종교  58
<그림 56> (종교 있는 경우) 종교행사에 자발적인 참여 여부  59
<그림 57> (종교 있는 경우) 앞으로 종교행사 참석의향   60
<그림 58> (종교 있는 경우) 자신의 종교이외에 다른 종교는 잘못된 신앙을 가르치고 있다고 생각하는지 여부   61
<그림 59> (종교 없는 경우) 자신의 종교이외에 다른 종교는 잘못된 신앙을 가르치고 있다고 생각하는지 여부   62
<그림 60> 자신의 인생에서 종교의 중요성   63
<그림 61> 통일에 대한 의견    67
<그림 62> 통일의 가능성   68
<그림 63> 통일 시기 예측  69
<그림 64> 미국과 북한이 축구경기를 한다면 어느 쪽을 응원하겠는지  70
<그림 65> 북한 공식국호 인지도  71
<그림 66> 북한 방문 기회 생긴다면  71
<그림 67> 북한에 경제적 지원을 하는 것에 대한 생각  72
<그림 68> 북한은 협력/적대대상  73
<그림 69> 북한이 신뢰/비신뢰대상  74
<그림 70> 가장 가깝게 느껴지는 나라 (복수응답)  75
<그림 71> 가장 가깝게 느껴지는 나라 -성별  75
<그림 72> 가장 가깝게 느껴지는 나라 -학교급별  76
<그림 73> 가장 멀게 느껴지는 나라 (복수응답)  77
<그림 74> 가장 멀게 느껴지는 나라 - 성별  77
<그림 75> 가장 멀게 느껴지는 나라 - 학교급별  78
<그림 76> 한국 사람이라는 것이 자랑스럽다  79
<그림 77> 다시 태어난다면 다른 나라에서 태어나고 싶다  80
<그림 78> 사는 나라에 관계없이 한민족은 모두 우리 형제자매다  81
<그림 79> 해외동포에게 일어나는 일이 나의 일로 느껴진다   82
<그림 80> 북한사람은 모두 우리 형제자매다 82
<그림 81> 북한사람에게 일어나는 일이 나의 일로 느껴진다   83
<그림 82> 한국에서 사는 것에 대해 만족한다    84
<그림 83> 위급한 상황이라면, 나라를 위해 무엇이든 하겠다  85
<그림 84> 다른 나라로 귀화하고 싶다   86
<그림 85> 내 자식은 다른 나라에서 살았으면 좋겠다 86
<그림 86> 나는 단군의 자손이다    87
<그림 87> 단군동상을 파괴하는 것에 대한 의견 (파괴해서는 안된다)  88
<그림 88> 고유문화․전통을 지키는 것에 대한 의견(필요하다) 89
<그림 89> 5.18발생연도 인지도 90
<그림 90> 5.18 의미 인지도    90
<그림 91> 3.1운동 발생연도 인지도 91
<그림 92> 3.1운동 의미 인지도 (무응답 제외)   92
<그림 93> 5.16 발생연도 인지도    93
<그림 94> 5.16 의미 인지도    94
<그림 95> 4.19 의미 인지도 (무응답 제외)  95
<그림 96> 6월 항쟁 발생연도 인지도    96
<그림 97> 6월 항쟁 의미 인지도 (무응답 제외)  97
<그림 98> 살면서 가장 중요한 것 - 성별 (복수응답) 101
<그림 99> 살면서 가장 중요한 것 - 학교급별   102
<그림 100> 우리 사회에 대한 신뢰도 점수  103
<그림 101> 남을 도우려 하는지, 자신만을 위하는지에 대한 생각 104
<그림 102> 사회 각 층에 대한 신뢰도 (요약)   104
<그림 103> 어머니에 대한 신뢰정도  105
<그림 104> 아버지에 대한 신뢰정도  106
<그림 105> 형제․자매에 대한 신뢰정도  107
<그림 106> 친척에 대한 신뢰정도  107
<그림 107> 친구에 대한 신뢰정도  108
<그림 108> 선․후배에 대한 신뢰정도  109
<그림 109> 학교 선생님에 대한 신뢰정도  110
<그림 110> 학원 선생님에 대한 신뢰정도  111
<그림 111> 이웃에 대한 신뢰정도  111
<그림 112> 대통령에 대한 신뢰정도  112
<그림 113> 언론에 대한 신뢰정도  113
<그림 114> 국회의원에 대한 신뢰정도  114
<그림 115> 상품광고에 대한 신뢰정도  114
<그림 116> 사회활동경험 및 참여희망 여부 (요약)  115
<그림 117> 사회활동 참여경험 - 서명하기  116
<그림 118> 사회활동 참여경험 - 상품불매/사주기 운동  117
<그림 119> 사회활동경험 - 기부/모금행사  118
<그림 120> 사회활동 참여희망 여부 - 서명하기  119
<그림 121> 사회활동 참여희망 여부 - 상품불매/사주기 운동  119
<그림 122> 사회활동 참여희망 여부 - 촛불시위  120
<그림 123> 사회활동 참여희망 여부 - 기부/모금행사  121
<그림 124> 정치뉴스를 관심있게 본다  122
<그림 125> 정치에 대한 주제로 이야기를 하면 나도 참여할 수 있다  123
<그림 126> 친하게 지내는 이성친구  127
<그림 127> (친하게 지내는 이성친구 있는 경우) 특별히 사귀는 이성친구  128
<그림 128> 이성친구와 신체 접촉 경험  128
<그림 129> 이성친구와 신체접촉 경험 - 성별  129
<그림 130> 이성친구와 신체접촉 경험 - 학교급별  129
<그림 131> 이성친구와 신체 접촉에 대한 의견  130
<그림 132> 이성친구와 신체접촉에 대한 의견 - 성별  130
<그림 133> 이성친구와 신체접촉에 대한 의견 - 학교급별  131
<그림 134> 혼전 성관계에 대한 의견  132
<그림 135> 자위행위에 대한 의견  133
<그림 136> 자위행위 경험  134
<그림 137> (자위행위 해본 경우) 맨 처음 자위행위를 한 나이  134
<그림 138> 동성연애에 대한 의견  135
<그림 139> 돈을 받고 성관계를 갖는 것에 대한 의견    136
<그림 140> 돈을 주고 성관계를 갖는 것에 대한 의견    137
<그림 141> 제사에 대한 의견  141
<그림 142> 명절에는 가족, 친지들과 함께 보내야 한다  143
<그림 143> 부모님은 반드시 장남이 모셔야 한다    145
<그림 144> 자식이 있더라도 부모님을 양로원에 모실 수 있다   147
<그림 145> 자녀를 한명만 갖는다면, 아들과 딸 중 누굴 낳고 싶은지  149
<그림 146> 희망하는 자녀의 수  151
<그림 147> 결혼의사  153
<그림 148> (결혼의사 없는 경우 제외) 결혼하고 싶은 나이  155
<그림 149> (결혼의사 없는 경우 제외) 배우자 선택시 최우선 고려 사항  157
<그림 150> (결혼의사 없는 경우 제외) 자신의 배우자에 대해 부모가 반대할 경우 159
<그림 151> (결혼의사 없는 경우 제외) 국제결혼에 대한 생각    161
<그림 152> 혼전동거에 대한 의견  163
<그림 153> 어떠한 일이 있어도 이혼을 해서는 안된다   165
<그림 154> 결혼하지 않고 독신으로 살아도 상관없다    167
<그림 155> 연상의 여자나 연하의 남자와 결혼해도 상관없다 169
<그림 156> 연애상대와 결혼상대는 같아야 한다 171
<그림 157> 남자는 결혼할 때까지 순결을 꼭 지켜야 한다    173
<그림 158> 여자는 결혼할 때까지 순결을 꼭 지켜야 한다    175
<그림 159> 결혼하지 않고, 동거만 하면서 살아도 된다  177
<그림 160> 남녀는 태어나면서부터 능력의 차이가 있다  179
<그림 161> 남자도 부엌일을 해야 한다 181
<그림 162> 기혼여성의 직장생활에 대한 생각   183
<그림 163> 맞벌이 부부의 가사분담에 대한 생각    185
<그림 164> 남자도 전업주부를 할 수 있다  187
<그림 165> 장래 본인이 원하는 장례형태   189
<그림 166> 장기기증 의향 193
<그림 167> 빈부의 격차에 따른 사회적 차별에 대한 생각    195
<그림 168> 남녀에 따른 사회적 차별에 대한 생각   197
<그림 169> 학벌(학력)에 따른 사회적 차별에 대한 생각 199
<그림 170> 출생지역에 따른 사회적 차별에 대한 생각   201
<그림 171> 출세하기 위해서 옳지 않은 일을 할 수 있다 203
<그림 172> 처벌을 받지 않는다면, 법을 어겨도 괜찮다  205
<그림 173> 어리숙한 사람은 속아도 싸다   207
<그림 174> 물건을 제대로 간수하지 못하는 사람은 잃어버려도 된다  209
<그림 175> 부자는 도둑 맞아도 된다   211
<그림 176> 힘이 약한 사람은 맞아도 싸다  213
<그림 177> 가난한 사람은 필요한 것을 훔쳐도 된다    215
<그림 178> 윗사람이 시킨 것은 그대로 해야한다    217
<그림 179> 나이가 많은 사람이 하는 말은 다 옳다  219
<그림 180> 부모님께는 거짓말하면 안된다  221
<그림 181> 친구들에게 좋은 인상을 주는 것이 부모님께 정직한 것보다 더 중요하다   223
<그림 182> 친구들과의 약속을 지키기 위해서 부모님의 말씀을 어길 수도 있다    225
<그림 183> 친구들 사이에서 빠지지 않기 위해서는 부모님의 말씀을 어길 수도 있다   227
<그림 184> 여행가보고 싶은 나라  229
<그림 185> 유학가고 싶은 나라    231
<그림 186> 이민가고 싶은 나라    233
<그림 187> 다른 나라 사람과 사귀게 된다면 - 동남아시아 사람  235
<그림 188> 다른 나라 사람과 사귀게 된다면 - 러시아 사람  237
<그림 189> 다른 나라 사람과 사귀게 된다면 - 미국 사람    239
<그림 190> 다른 나라 사람과 사귀게 된다면 - 아프리카 사람    241
<그림 191> 다른 나라 사람과 사귀게 된다면 - 유럽 사람    243
<그림 192> 다른 나라 사람과 사귀게 된다면 - 일본 사람    245
<그림 193> 다른 나라 사람과 사귀게 된다면 - 중국 사람    247
<그림 194> 다른 나라 사람과 결혼한다면 - 동남아시아 사람 249
<그림 195> 다른 나라 사람과 결혼한다면 - 러시아 사람 251
<그림 196> 다른 나라 사람과 결혼한다면 - 미국 사람   253
<그림 197> 다른 나라 사람과 결혼한다면 - 아프리카 사람   255
<그림 198> 다른 나라 사람과 결혼한다면 - 유럽 사람   257
<그림 199> 다른 나라 사람과 결혼한다면 - 일본 사람   259
<그림 200> 다른 나라 사람과 결혼한다면 - 중국 사람   261
<그림 201> 믿고 있는 종교    263
<그림 202> (종교 있는 경우) 종교행사에 참석하는 정도 265
<그림 203> (종교 있는 경우) 종교행사에 자발적인 참여 여부    267
<그림 204> (종교 있는 경우) 앞으로 종교행사에 참석 의향  269
<그림 205> (종교 있는 경우) 자신의 종교 이외의 다른 종교는 잘못된 신앙을 가르치고 있다고 생각하는지
                  여부   271
<그림 206> (종교 없는 경우) 종교는 잘못된 신앙을 가르치고 있다고 생각하는지 여부 273
<그림 207> 자신의 인생에서 종교의 중요성 275
<그림 208> 통일에 대한 의견  277
<그림 209> 통일 가능성   279
<그림 210> (통일 될 것이라고 예측한 경우) 통일시기 예측  281
<그림 211> 미국과 북한이 축구경기를 한다면 어느 쪽을 응원하겠는지  283
<그림 212> 북한의 공식국호 인지도 (8개 제시어 중에 정답 선택)  285
<그림 213> 북한 방문 기회가 생긴다면  287
<그림 214> 북한에 여러 가지 경제적 지원을 하는 것에 대한 생각  289
<그림 215> 북한은 협력/적대대상  291
<그림 216> 북한은 신뢰/비신뢰 대상   293
<그림 217> 가장 가깝게 느껴지는 나라 (복수응답)  295
<그림 218> 가장 멀게 느껴지는 나라 (복수응답)    297
<그림 219> 한국사람이라는 것이 자랑스럽다    299
<그림 220> 다시 태어나면 다른 나라 사람으로 태어나고 싶다    301
<그림 221> 사는 나라에 관계없이 한민족은 모두 우리 형제자매다    303
<그림 222> 해외동포에게 일어나는 일이 나의 일로 느껴진다 305
<그림 223> 북한사람은 모두 우리 형제자매이다 307
<그림 224> 북한사람에게 일어나는 일이 나의 일로 느껴진다 309
<그림 225> 한국에서 사는 것에 대해 만족한다  311
<그림 226> 위급한 상황이라면, 나라를 위해 무엇이든 하겠다    313
<그림 227> 다른 나라로 귀화하고 싶다 315
<그림 228> 내 자식은 다른 나라에서 살았으면 좋겠다   317
<그림 229> 나는 단군의 자손이다  319
<그림 230> 단군동상을 파괴하는 것에 대한 의견    321
<그림 231> 고유문화․전통을 지키는 것에 대한 의견 323
<그림 232> 역사적 사건이 일어난 해 - 5.18    325
<그림 233> 역사적 사건의 성격 - 5.18 327
<그림 234> 역사적 사건이 일어난 해 - 3.1운동 329
<그림 235> 역사적 사건의 성격 - 3.1운동  331
<그림 236> 역사적 사건이 일어난 해 - 5.16    333
<그림 237> 역사적 사건의 성격 - 5.16 335
<그림 238> 역사적 사건이 일어난 해 - 4.19    337
<그림 239> 역사적 사건의 성격 - 4.19 339
<그림 240> 역사적 사건이 일어난 해 - 6월 항쟁    341
<그림 241> 역사적 사건의 성격 - 6월 항쟁 343
<그림 242> 우리 사회에 대한 신뢰정도 점수    348
<그림 243> 우리 사회에 대한 신뢰정도 점수 (기술통계) 350
<그림 244> 사람들이 남을 도우려 하는지, 자신만을 위하는지에 대한 생각    352
<그림 245> 어머니에 대한 신뢰정도    355
<그림 246> 아버지에 대한 신뢰정도    357
<그림 247> 형제/자매에 대한 신뢰정도 35
<그림 248> 친척에 대한 신뢰정도 361
<그림 249> 친구에 대한 신뢰정도  363
<그림 250> 선후배에 대한 신뢰정도    365
<그림 251> 학교 선생님에 대한 신뢰정도   367
<그림 252> 학원 선생님에 대한 신뢰정도   369
<그림 253> 이웃에 대한 신뢰정도  371
<그림 254> 대통령에 대한 신뢰정도    373
<그림 255> 언론에 대한 신뢰정도  375
<그림 256> 국회의원에 대한 신뢰정도  377
<그림 257> 상품광고에 대한 신뢰정도  379
<그림 258> 사회활동 경험 - 상품불매/사주기 운동  383
<그림 259> 사회활동 경험 - 촛불시위  385
<그림 260> 사회활동 경험 - 기부/모금행사 387
<그림 261> 사회활동 참여희망 여부 - 서명하기 389
<그림 262> 사회활동 참여희망 여부 - 상품불매/사주기 운동 391
<그림 263> 사회활동 참여희망 여부 - 촛불시위 393
<그림 264> 사회활동 참여희망 여부 - 기부/모금행사    395
<그림 265> 나는 정치뉴스를 관심있게 본다 397
<그림 266> 정치에 대한 주제로 이야기를 하면 나도 참여할 수 있다  399
<그림 267> 친하게 지내는 이성친구    401
<그림 268> (친하게 지내는 이성친구 있는 경우) 특별히 사귀는 이성친구 403
<그림 269> 이성친구와 손을 잡는 것에 대한 의견   407
<그림 270> 이성친구와 팔짱 낀 경험   409
<그림 271> 이성친구와 팔짱 끼는 것에 대한 의견   411
<그림 272> 이성친구와 포옹 경험  413
<그림 273> 이성친구와 포옹하는 것에 대한 의견    415
<그림 274> 이성친구와 뽀뽀 경험  417
<그림 275> 이성친구와 뽀뽀하는 것에 대한 의견    419
<그림 276> 이성친구와 키스 경험  421
<그림 277> 이성친구와 키스하는 것에 대한 의견    423
<그림 278> 이성친구와 성관계 경험    425
<그림 279> 이성친구와 성관계를 갖는 것에 대한 의견   427
<그림 280> 혼전 성관계에 대한 의견   429
<그림 281> 자위행위에 대한 의견  431
<그림 282> 자위행위 경험  433
<그림 283> (자위행위 해본 경우) 처음 자위행위를 한 나이  435
<그림 284> 동성연애에 대한 의견  437
<그림 285> 동성연애를 하고 싶은 생각이 든 경험   439
<그림 286> 돈을 받고 성관계를 하는 것에 대한 의견  441
<그림 287> 돈을 내고 성관계를 하는 것에 대한 의견  
 

 

 

 
   
 

    

 
 

위의 각 사이트 클릭 후('한국사회조사연구소' 검색) 도서구입을 하실 수 있으며 (사)한국사회조사연구소에서 구입하실 경우 연구소 전화 062-362-0778 번으로 연락바랍니다.     ▲처음으로 가기

 

 

        503-828 광주광역시 남구 월산5동 1022-44 월산빌딩 401
        135-080 서울특별시 강남구 역삼동 727-15 제임스빌딩 B101
        TEL(062) 362-0778 FAX(062) 361-2529 |
        e-mail:ksrc@dreamwiz.com

 

각 권의 특징 살펴보기 3권 '한국청소년의 가치관' 목차 2권 '한국청소년의 사회심리와 일탈행위' 목차 청소년 2007 시리즈 머리말 (사)한국사회조사연구소 (사)한국사회조사연구소 도서 구입문의 한국사회조사연구소 소개 1, 2, 3권의 특징 1권 '한국청소년의 삶' 목차 1권 '한국 청소년의 삶' 목차 바로가기 2권 '한국 청소년의 사회심리와 일탈행위' 목차 바로가기 3권 '한국 청소년의 일탈행위' 목차 바로가기 1권 '한국 청소년의 삶' 목차 바로가기 2권 '한국 청소년의 사회심리와 일탈행위' 목차 바로가기 3권 '한국 청소년의 일탈행위' 목차 바로가기 (사)한국사회조사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