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src
[보도자료9-광주] 2003 청소년 일탈행위 및 학교폭력
● 첨부파일 : r9-youth2003(gj)_1.hwp
저희 한국사회조사연구소(소장 김순흥 교수)에서는 1998년부터 해마다 우리 청소년들이 어디서, 누구와, 무엇을 하고 지내는지 청소년의 가정생활, 학교생활, 여가생활, 가치관 등 청소년의 일상생활의 구석구석을 종합적으로 조사하여 『청소년생활통계연보』와 해설판인『청소년의 삶과 의식구조』를 만들어 내고 있습니다.

이 자료는 광주일보와 특약을 맺은 것으로, 신문매체(방송매체 제외)가 이 결과를 사용하시려면 광주일보의 의 동의를 구하신 후 사용하셔야 합니다.

※ 부탁드립니다 ※
- 선정보도는 삼가해 주십시오. \"우리 아이들 문제있다\", \"우리 교육현장 이래도 되나?\"라는 식으로 보도하지 말아 주십시오.
- 이 보도자료의 내용은 5월 중순에 출간될『청소년생활통계연보2004』와
『한국청소년의 삶과 의식구조』에서 발췌한 것입니다.
- 일부 지역의 결과는 특약을 맺은 일부 신문사에만 독점으로 제공됩니다. 그러므로, 신문매체(방송매체 제외)가 해당 지역의 결과를 사용하시려면 해당 신문사의 동의를 구하신 후 사용하셔야 합니다.

광주,전남 지역 결과: 광주일보
울산 지역 결과: 경상일보
경북 지역 결과: (대구)매일신문


본 자료는 아홉 번째 자료입니다

◎ 조사내용
○ 청소년 일탈행위
→ 친구들과 밤 11시까지 놀아 본 경험
→ 가족에게 알리지 않고 외박한 경험, 횟수, 의견
→ 흡연 경험, 횟수, 의견
→ 어른 몰래 술 마신 경험, 횟수, 의견
→ 환각제나 본드, 부탄가스 흡입 경험, 횟수, 의견
○ 가출
→ 가출해 보고 싶은 생각
○ 자살
→ 자살해 보고 싶은 생각
→ 자살사이트에 들어가 본 경험
→ 자살사이트에서 동반 자살 제의 받은 경험
○ 학교폭력: 피해
→ 최근 1년동안 폭행 당하거나 논을 빼앗긴 경험
→ (폭행 당하거나 돈을 빼앗긴 경우) 유형 (복수응답)
→ (폭행 당하거나 돈을 빼앗긴 경우) 가해자
→ (폭행 당하거나 돈을 빼앗긴 경우) 장소
→ (폭행 당하거나 돈을 빼앗긴 경우) 시간
→ (폭행 당하거나 돈을 빼앗긴 경우) 주된 이유
→ (폭행 당하거나 돈을 빼앗긴 경우) 알린 사람
→ (폭행 당하거나 돈을 빼앗긴 사실을 알리지 않은 경우) 알리지 않은 이유
→ (폭행 당하거나 돈을 빼앗긴 사실을 알린 경우) 알려서 보복 당한 경험
→ (폭행 당하거나 돈을 빼앗긴 경우) 당한 후의 느낌
○ 학교폭력: 가해
→ 다른 학생을 폭행해 본 경험
→ (다른 학생을 폭행 해 본 적 있는 경우) 다른 학생을 폭행한 이유
○ 폭력써클
→ 폭력써클에 가입해 보고 싶은 생각
→ (폭력써클에 가입해 보고 싶은 경우) 폭력써클에 가입해 보고 싶은 이유
○ 집단 따돌림
→ 집단따돌림 당해본 경험
→ 다른 학생 집단 따돌림 시켜본 경험

다음 조사자료는 『이성교제와 성 및 성교육』관련 자료로 5월 24일(월)에 배포합니다.